국어과교육(국어교육)협력학습,소집단토의학습,창의적교수학습,문제해결학습, 국어과교육(국어교육)전뇌활용학습,과정중심학습,자유연상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국어과교육(국어교육) 협력학습
1. 개념
2. 이론적 배경
3. 모형의 적용
1) 학습주제와의 관계 및 적용사례
2) 적용 수준
3) 교사와 학습자의 역할
4. 유의점
1) 모형 적용의 유의점
2) 교사 행동의 유의점

Ⅱ. 국어과교육(국어교육) 소집단토의학습

Ⅲ. 국어과교육(국어교육) 창의적교수학습
1. 창의적 표현 기법의 프로그램 구안․적용
1) 이미지 표현활동
2) 언어 표현 활동
3) 게임
2. 창의적 표현 방법의 프로그램 구안․적용

Ⅳ. 국어과교육(국어교육) 문제해결학습
1. 개념
2. 이론적 배경
3. 모형의 적용
1) 학습주제와의 관계 및 적용사례
2) 적용 수준
3) 교사와 학습자의 역할
4. 유의점
1) 모형 적용 시 유의점
2) 교사 행동의 유의점

Ⅴ. 국어과교육(국어교육) 전뇌활용학습
1. 개념
2. 활용
3. 가치
4. 적용

Ⅵ. 국어과교육(국어교육) 과정중심학습

Ⅶ. 국어과교육(국어교육) 직접교수법
1. 직접교수법의 몇 가지 문제점
2. 직접교수법의 본질
3. 직접교수법에 대한 바른 이해

Ⅷ. 국어과교육(국어교육) 자유연상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국어과교육(국어교육) 협력학습

1. 개념

협력학습 모형은 교육 구성원들의 사회적 상호 작용을 강조한 학습 모형이다. 국어과에서 제시하고 있는 협력학습은 직소(Jigsaw)학습을 원용한 것으로 특정한 주제를 맡은 학습자들끼리 모여 그 주제에 대하여 깊이 있게 연구한 다음, 원래의 집단으로 돌아가서 서로를 가르치는 방법이다.

2. 이론적 배경

전문가 협력학습 모형은 언어 교과의 지식과 기능을 가르치기에 효과적인 방법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모형은 학생들이 평상시보다 더 끈기 있게 학습할 수 있도록 자극시켜 주며, 과제의 전문화로 인해 학생들의 상호의존이 커지며 집단 구성원들이 집단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로 책임을 다 해야 하는 상황이 학생들을 자극시켜 준다.
학생들은 전문가 협력학습에 ICT를 활용함으로써 심화된 활동을 다양하게 경험하고, 컴퓨터와 멀티미디어 기자재를 통하여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또한 웹(web)을 통하여 많은 양의 정보와 생각을 전문가 집단별로 나누어 수집하고 가공함으로써 유창성을 확보하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상호 작용을 통한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3. 모형의 적용

1) 학습주제와의 관계 및 적용사례

․국어교육에서 협력 연구가 가능한 주제
예) 국어 지식, 문학사, 문학지식과 관련된 내용 협력 연구하기/ 웹 학급 문집 만들기/ 작가 연보 시각적으로 꾸미기/ 자기의 생각이나 느낌을 다양하게 표현하기/ 유창성을 확보하기 위한 경험이나 느낌을 공유하기/ 토론수업과 관련된 내용 타인의 입장에서 논의하기/ 어울리는 목소리로 극본을 읽고 녹음하기
․작품 분석하기, 민속 조사하기, 방언 조사하기, 국어 오용상태 조사, 연극(화)활동기
․정보 윤리 익히기(사이버 언어 심의 활동 / 언어 예절 사례 비판하기/ 대중 매체 비판적으로 보기/ 구비문학 채록하여 듣기)

2) 적용 수준

․주제 해결을 스스로 할 수 있는 4-10학년 학생에게 적합

3) 교사와 학습자의 역할

․교사의 사전 준비와 연구 노력이 많이 요구된다.
․교사는 학생의 ICT 소양 능력을 고려하여 학습을 계획하고, 진행한다.
․교사는 학습내용의 안내자일 뿐 아니라, ICT를 활용할 때 유용한 협력자이어야 한다.
․학습자간에 역할 분담, 협력 연구하려는 태도가 중요하다.

4. 유의점

1) 모형 적용의 유의점

․문제의 성격에 따라 1차시에 끝날 수도 있고, 몇 차시에 걸쳐 지속되는 경우도 있으며, 경
참고문헌
김충식(2003) : 수준별 과제 제시를 통한 국어과 수업 지도 방안 연구, 청원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영목·한철우·윤희원(1995) :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탐구, 교학사
이경화(2003) : 창의성 신장을 위한 국어과 교수 학습 분석, 청람어문교육학회 제26집
전병화(1999) : 협동학습을 통한 소설 지도 방안 연구(전문가 집단 활동을 중심으로), 한국교 원대학교
최창렬·유재복·최은정(2004) : 국어과 교수법, 역락
함욱(2000) : 국어과 탐구 학습 모형, 경인 초등 국어교육학회 연수 자료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