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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국어 문장성분 서술어의 요소

Ⅱ. 국어 문장성분 서술어의 구조

Ⅲ. 국어 문장성분 서술어와 용언
1. 도입
2. 부사
3. 체언

Ⅳ. 국어 문장성분 서술어와 경북말(경상북도 사투리)
1. 서술어의 상보적 분포
2. ‘-더’와 ‘-다’의 상보성

Ⅴ. 국어 문장성분 서술어와 뇌성마비아동(뇌성마비학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국어 문장성분 서술어의 요소

최근의 문법 연구에서는 문장의 명제적 내용이 동사의 투영이라고 이해하고 있다. 따라서 전통문법에서 문장의 성분으로 간주한 서술어라고 하는 범주는 설정하지 않는다. 이는 어휘 범주나 문법 형태소를 가지고 문장의 구조나 문법 현상을 기술하려는 태도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최근의 변형 생성 문법적 태도는 이전보다 엄밀하게 문장을 기술하는 데 성공한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임홍빈 외에서는 이러한 문장 구조 외에 화자의 인식이 반영되는 구조가 있다고 주장한다. 그것은 바로 주어와 서술어의 구조이다.
그러나 서술어라고 하는 것이 주어를 제외한 모든 성분을 포함하는 큰 구성인지는 확실하지 않다. 전통문법에서는 목적어와 서술어를 구별하기도 하면서 동시에 목적어를 포함한 서술어를 상정하기도 한다. 이렇듯 서술어는 다양하게 분석될 수 있다. 그러나 이 장에서는 서술어를 주어, 목적어, 보어와 구별되는 성분으로 분석되어야 한다. 서술어는 주어에 대하여 서술하는 성분이며. 서술의 내용은 속성이나 상태, 동작, 과정 등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서술은 반드시 시간적인 표현을 동반하게 되는데 비록 시제 요소가 서술어에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도 시간적인 해석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이러한 서술어는 기본적으로 용언 부류에 의해 구성된다. 그런데 용언의 명사형이 주어나 목적어로 사용되는 것을 생각한다면 명사가 서술어로 사용되는 것도 가정해 볼 수 있으나 이는 조사 ‘이’가 명사를 서술어로 사용될 수 있도록 바꾸어 주는 요소라고 가정해야 한다. 이러한 가정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갖고 있지 않으나 명사를 서술어로 바꾸어 주는 요소로 간주하지는 않는다.
참고문헌
서정수(1993), 문장력 향상의 길잡이, 서울 : 한강문화사
서울선희학교(1996), 문장공부, 개별화교육지도자료(국어Ⅱ)
이호승(2003), 국어의 복합서술어 연구, 서울대 박사학위논문
이홍식(1996), 국어 문장의 주성분 연구, 서울대 박사논문
정은희(2001), 의미적 제약성과 서술어 유형에 따른 청각장애 학생의 문장 이해 전략,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최호철(1993), 현대국어 서술어의 의미 연구: 義素 설정을 중심으로, 고려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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