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영어(영어교육)개념,필요성, 교실영어(영어교육)연구, 교실영어와 듣기수업, 교실영어(영어교육)사례, 교실영어(영어교육)전략,운영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1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실영어(영어교육)의 개념

Ⅱ. 교실영어(영어교육)의 필요성

Ⅲ. 교실영어(영어교육)의 연구

Ⅳ. 교실영어(영어교육)와 듣기수업
1. 반사적 듣기(Reactive Listening)
2. 집중적 듣기(Intensive Listening)
3. 반응적 듣기(Responsive Listening)
1) 질문하기
2) 명령하기
3) 명확히 하기
4) 이해의 점검
4. 선택적 듣기(Selective Listening)
5. 확장적 듣기(Extensive Listening)
6. 상호작용적 듣기(Interactive Listening)

Ⅴ. 교실영어(영어교육)의 사례
1. 출석 부르기
2. 주의 환기시키기
3. 지각학생 체크
4. 학교생활
5. 취미나 개인적인 기호에 관한 대화

Ⅵ. 교실영어(영어교육)의 전략
1. 교실언어는 교육과정 기간 내내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사용한다
2. 교실언어는 빈번하게 사용하며 한번에 반복적으로 사용한다
3. 교실영어는 학습자의 수준에 맞게 단순화하고 등급화 하여 사용한다
4. 교실영어와 함께 적절한 몸짓을 사용한다
5. 교실영어는 개별수업에서 나타나는 담화에 공헌하도록 사용한다
6. 교실영어의 사용은 목표 영어와 교실영어의 통합에 공헌해야 한다
7. 교실영어를 학생들간의 상호작용을 최대화하는 방향으로 사용한다
8. 교사는 학생들에게 자연스럽게 영어를 사용하도록 권유하고 그러한 상황을 적극적으로 조성한다
9. 교실영어 사용은 과정 중심의 교수와 과제 중심의 교수에 공헌해야 한다

Ⅶ. 향후 교실영어(영어교육)의 운영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교실영어(영어교육)의 개념
교실언어(classroom language)는 목표언어를 가르치기 위해 사용하는 언어이다. Scott & Ytreberg(1990: 17)는 교실언어의 사용이 “학생들이 교재와 교사에 대한 의존에서 벗어나 자립하도록 도와주는 매우 중요한 기술”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EFL 상황의 교사는 “classroom English”의 용어를 선호한다. 이에 비해, ESL 상황에서는 “classroom language”의 용어가 자주 사용된다. Brewster et al.(1991: 185)도 “Classroom English”라는 용어 대신에 “English in the classroom”를 사용한다. 그들은 “English in the classroom”는 “the English you use with your pupils in the classroom, such as giving instructions, praising, disciplining, explaining, and so on”을 지칭하는 것으로 본다. 따라서 교실에서 사용되는 영어는 영어 화자들이 실제적인 상황에서 사용하는 영어와는 많은 차이가 있다. 교실언어로서 영어를 사용한다는 것은 영어를 통해서 영어를 가르치는 것을 의미하고, 영어가 학생과 교사간의 의사소통을 위한 언어로 정립된다는 것을 의미한다(Willis, 1981: Introduction xiii).

Ⅱ. 교실영어(영어교육)의 필요성
선생님들은 학생들이 대화하도록 지도를 해야 한다. 그렇기 위해서는 선생님들이 먼저 대화를 시작하여야 한다. 그것도 아주 쉽게 하여야 한다. 학생들이 쉽게 알아듣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다음 예를 살펴본다.

T: What`s your name?
S: My name is 꽃분이.

위의 대화는 완전하다. 그러나 학생들에게는 두려움이 싹트기 시작한다. 선생님이나 학생이 사용한 언어가 너무 정확하기 때문이다. 정확 하려는 언어 속성이 표면으로 드러나게 되면 학생은 해야 할 말과 정확히 표현해야 하는 의무감속에서 갈등을 빚어 대화의 자신감을 상실하기 쉽다. 더 나쁜 것은 대화행위를 정확한 언어표현 행위로 착각하게 만드는 것이다.
다음 예와 비교해 보자.
참고문헌
◎ 강미숙, 인터넷 V.O.D 서비스 활용을 통한 영어재량활동의 효율적 운영 방안, 제3회 교실수업개선 실천사례 연구발표대회, 2001
◎ 박찬석, RFID 적용사례-윤선생영어교실
◎ 박은실, 교사의 교실영어 사용 빈도에 따른 초등영어수업의 효과 연구, 석사학위논문,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 인터프로그램, 교실영어, 서울 : 인터미디어, 1994
◎ 초등영어 교실에서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분석: 원어민 교사와 한국인 교사의 사례비
◎ 최진황, 영어수업모형과 교실영어, 서울 : 민족 문화 문고 간행회, 198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교 영어전용강의 영어몰입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0
  • 대학교 영어전용강의 영어몰입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0Ⅰ. 서 론요즘사회는 국제화, 글로벌화, 세계화로 인하여 영어교육의 열풍이 초중고등학교 포함하여 각 대학교에도 일고 있어 과히 영어 하나면 모든 일이 해결될 것 같은 착각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국내 대학의 국제화 전략에 맞추어 영어 전용 강의가 현재 많은 대학에서 운영되고 있다. 영어 전용 강의는 글로벌 인재 양성, 각 학교마다 증가하는 외국인 유학생에 대한 고려, 국내 학습자들

  • 영어교육(영어수업,학습)특성,필요성, 영어교육(영어수업,학습)수준별,게임중심,총체적언어교수법, 영어교육(영어수업)유의점, 미국 영어교육 사례
  • 영어교육(영어수업, 학습)의 특성, 영어교육(영어수업, 학습)의 필요성, 영어교육(영어수업, 학습)의 수준별교육과정, 게임중심학습법, 총체적언어교수법, 영어교육(영어수업, 학습)의 유의점, 미국의 영어교육 사례 분석Ⅰ. 영어교육(영어수업, 학습)의 특성Ⅱ. 영어교육(영어수업, 학습)의 필요성Ⅲ. 영어교육(영어수업, 학습)의 수준별교육과정1. 초등 영어 수준별 교육 과정2. 초등 영어 수준별 교육 과정 운영3. 초등 영어 수준별 수업 유형Ⅳ. 영

  • 국어과교육,영어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수학과교육,과학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사회과교육,음악과교육,체육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 분석
  • 수업의 설계도를 구성해야 한다8. ‘학습 지도 방법’의 거리 모음Ⅱ. 영어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1. 교수 ․ 학습지도 계획2. 교수 ․ 학습지도 방법Ⅲ. 수학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1. 수준별학습지도의 필요성2. 수준별 학습지도의 개념3. 수준별 학습지도의 특징4. 수준별 학습지도의 과정1) 준비 학습2) 주요 학습 활동3) 발전4) 정리Ⅳ. 과학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Ⅴ. 사회과교육 수준별학습지도1. 수준별 교육 활동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2.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현황,쟁점,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연구사례,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발전과제,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제언
  • 영어과(영어교육)의 현황Ⅴ.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쟁점1. 담임 교사와 교과전담 교사2. 학습에 대한 개인차3. 교과 학습 내용Ⅵ.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연구사례1. 초등영어교육에서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연구2. 초등영어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 조사연구3. 영어담당교사에 따른 초등학생 영어 듣기 능력 및 학습 태도에 관한 연구4. 초등영어연수에 관한 교사의 의식5. 실태 분석을 통한 초등영어교육의 활성화 방안6. 초등

  • [외국어교육] 초등학교, 중등학교 영어교육
  • 교육 (p.3~p.15) 1. 초등학교 영어 교육 : 현황과 문제점(1) 초등 영어 교육을 둘러싼 찬반 논란1) 찬성론2) 반대론(2) 초등학교영어교육 현황1) 7차 초등 영어 교과과정의 주안점2) 교과 과정 분석(3) 초등학교 영어 교육의 문제점1) 학교수업시간의 부족 2) 어휘 학습 절대 부족 3) 초 중등 영어교육의 연계성 결여 4) 영어교사의 부족한 자질과 교과연구 노력 부족 5) 원어민 영어교사 수의 부족 2. 대안 및 개선방안(1) 행정적 지원(2) 교사 교육 개선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