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정의, 교수법(교수방법)정의, 안내적 교수법(교수방법), 공동체언어교수법(교수방법), 메타플랜교수법(교수방법), 효과적인 교수법(교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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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교수의 정의

Ⅲ. 교수법(교수방법)의 정의

Ⅳ. 안내적 교수법(교수방법)

Ⅴ. 공동체언어교수법(교수방법)
1. 공동체 언어 교수법이란
2. 공동체 언어 교수법의 특징
3. 공동체 언어 교수법의 수업진행
1) 투입단계
2) 성찰단계
4. 공동체 언어 교수법의 장점
5. 공동체 언어 교수법의 단점

Ⅵ. 메타플랜교수법(교수방법)
1. 메타플랜이란
2. 민주시민교육에서의 메타플랜
3. 메타플랜의 선택과 적용
4. 메타플랜 적용의 한계점

Ⅶ. 효과적인 교수법(교수방법)
1. 태도
2. 조직화(organization)
3. 의사소통
4. 초점(focus)
5. 피드백(feedback)
6. 모니터링
7. 복습과 정리
8. 질문하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그 동안 획일화, 경직화 쪽으로 기울어져 있던 교육 과정을 개성화, 다양화, 지역화, 특성화 쪽으로 일으켜 세우려고 시도한 것이 바로 제 6차 교육 과정의 개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은 학습자를 존중하는 교육 목표와 내용, 방법과 평가를 통해서 그들의 개성, 자주성, 창의성, 자기 주도적 학습력 등을 육성할 수 있는 교육적인 환경으로 우리의 교육 현장을 재편성하려는 시도라고도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교육 과정에서는 교육 과정에 있어서 이러한 학교 자율 재량의 중요성에 대한 연구가 더욱 성숙되어 ‘재량활동’이라는 새로운 명칭 아래 초․중․고등학교 전체에 상당한 수업 시간을 할애하는 쪽으로 재량활동을 대폭 확대․신설하는 급진적인 개혁이 과감하게 이루어지게 되었다.
학교교육을 위기로 진단한 것은 학생들의 학습을 주 기능으로 삼고 있는 학교에서 대다수 학생들은 의미 있는 학습경험을 하지 못한다는 데에 있다. 얼마나 많은 수의 학생이 학교에서 제대로 학습하지 못하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학교 조직의 운영 방식과 방향 자체가 상당수의 학생이 의미 있는 학습 경험이 가능하도록 지원하지 못한다는 점에 위기의 근원이 있다고 보았다. 진도를 나갈 수밖에 없는 수업, 학생이 선택할 수 없는 교과의 수업, 교과서의 내용에 국한되어야 하는 수업을 통하여 의미 있는 학습을 할 수 없는 학생이 있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며, 학년이 올라갈수록 그 수는 누적되어 학교 학습에 대하여 근본적인 체념과 불신을 갖게 된다.
이러한 학교 학습에 대한 불신과 체념은 수업과 기타 학교생활 질서의 이완으로 표현된다. 수업 시작과 끝의 경계가 약화되고, 수업 시간 내에도 학생들은 집중하지 않는다. 교사는 집중하려고 하지 않는 학생들과 통제하기 위한 힘겨운 씨름을 하고 있다. 학교 규칙은 반드시 지켜야 할 것으로서의 의미를 지니기보다 넘지 말아야할 선을 경고하는 수준으로 밖에 기능하지 못한다. 학생들은 규칙 위반에 대한 책임을 제대로 묻기 어렵다는 점, 그 책임을 지지 않아도 별다른 문제가 없다는 것을 오랫동안 대규모 학교생활을 통해 터득하고 있었다.
참고문헌
남성우 외, 언어교수이론과 한국어교육, 한국문화사, 2006
박성익, 교수·학습방법의 이론과 실제(Ⅰ), 교육과학사, 1997
이성호, 교수방법론, 학지사
이성영, 직접 교수법에 대한 비판적 고찰, 한국초등국어교육 12권 1호,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1996
윤기옥 외, 교수모형, 형설출판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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