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체벌금지] 학교체벌금지에 대한 찬반입장과 나의 견해-학교체벌금지 장점단점, 학교체벌금지 찬성반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0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학교체벌금지에 대한 찬반입장과 나의 견해'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목차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매우 상세히 조사하였습니다.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어 심혈을 기울여 작성한 보고서이니 관련자료 작성하실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요내용]
- 체벌의 정의 및 외국사례
- 체벌 장점 VS 단점
- 체벌 찬성 VS 반대
- 체벌에 대한 대안
- 체벌에 대한 나의 견해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 체벌전면금지
2. 체벌의 개념 정의
1) 벌의 정의
2) 체벌의 정의
3. 체벌에 대한 우리나라 국민들의 인식(여론)
4. 체벌에 관련된 법조항
1) 초중등교육법
2) 초중등교육법시행령
5. 체벌금지에 대한 외국의 사례
1) 미국 2) 뉴질랜드 3) 핀란드 4) 브라질
6. 체벌의 정당화를 위한 조건
7. 효과적인 체벌을 위한 유의점
8. 체벌의 장단점
1) 체벌의 장점 2) 체벌의 단점
9. 체벌금지 찬반입장
1) 체벌금지 찬성입장
① 체벌은 학생들에 대한 인권침해이다.
② 체벌은 폭력적 권위주의를 조장한다.
③ 체벌은 이미 법으로 명백히 금지되어 있다.
④ 체벌은 범죄이다.
⑤ 체벌은 교사로서 전문성을 포기하는 행위이다.
⑥ 체벌은 학생들에게 정신적 충격을 가져다준다.
⑦ 체벌은 순간적 효과만 있을 뿐이다.
2) 체벌금지 반대입장
① 많은 학생을 한 번에 통제하기 위해서 체벌은 필요악이다.
② 학교 교육 현장의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
③ 체벌 또한 정당한 제재 방법의 하나이다.
④ 체벌금지는 교사의 교수권과 학생의 학습권 침해이다.
⑤ 학생들이 체벌을 받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소극적 효과를 가지고 있다.
⑥ 체벌은 폭력이 아닌 사랑의 매로 보아야 한다.
10. 체벌전면금지에 대한 대안
Ⅲ. 결론(체벌전면금지에 대한 나의 견해)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학교 체벌금지에 대한 찬반입장과 나의 견해
Ⅰ. 서론
학교체벌금지 방침이 발표 두 달 만인 지난 11월 1일, 서울에 있는 초·중·고등학교에서 전격 시행되었다. 서울의 학교 교육현장에서는 체벌 금지를 두고, 큰 혼선이 빚어지고 있으며 안팎에서 학교체벌전면금지에 대한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체벌금지를 반기는 입장과 아직 시기상조라는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체벌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고대부터 교육의 현장에서 학생지도 수단으로 사용되어 왔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유교문화의 영향으로 말미암아 모든 규범이나 질서를 유지하는데 있어서 체벌 문화를 형성하리만큼 체벌에 많은 비중을 두어왔다. 속담 중에는 매와 관련된 것이 많고, 또 옛날의 그림 중에는 서당에서 매를 맞고 있는 아이의 모습이 남아 있기도 하였다. 우리나라는 과거부터 교육 현장의 체벌을 용인했다. 스승이 매를 들어 어린 제자를 야단치는 장면을 그린 김홍도의 풍속화를 보더라도 체벌에 대한 우리 선인들의 인식을 추론할 수 있다. 이렇듯 매는 곧 교육을 의미하였으며 교육의 방법으로서의 매의 사용은 당연한 것으로 받아 들여졌다.
그러나 오늘날 시대적 변화와 교육여건의 개선으로 인해, 그 동안 학교 교육현장에서 교육의 수단으로 사용되어온 체벌의 정도와 방법, 교육적 의의와 그 효과에 대한 논란이 있어왔다. 이번 학교체벌전면금지로 인해, 이러한 케케묵은 논쟁이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르게 된 것이다. 본보고서를 통해 학교체벌금지에 대한 찬성 및 반대 입장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대한 나의 견해를 밝히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1. 김평수, 교사의 체벌에 관한 연구, 공주대 교육대학원, 2010.
2. 김현정, 체벌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체벌의 대안에 대한 탐색, 전북대 교육대학원, 2009.
3. 조선동, 한국 사회에서의 청소년 인권에 대한 고, 고려대 교육대학원, 2007.
4. 신재영, 학교 체벌에 대한 상징적 상호작용론적 이해, 양서원, 2006.
5. 안명철, 학생 체벌의 법적 정당성과 한계, 인하대 교육대학원, 2007.
6. 이명순, 학생인권 실태 분석 및 신장방안 연구, 인하대 교육대학원, 2008.
7. 송지은, 학생체벌의 정당성과 한계, 단국대 교육대학원, 2008.
8. 지승언, 교사 체벌과 아동의 불안·공격성·학교생활 적응과의 관계, 경남대 교육대학원, 2010.
자료평가
- 감사합니다~ 레포트에 도움 많이 됐어요
- lath***
(2010.11.16 08:36:08)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반두라의 관찰학습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감각운동기의 6단계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1차 강의 참관보고서
- 만4세 보육일지 5월 1-5주 주간보육일지
- 청홍 상하이 드림
- 인간과 사회복지실천 관계에 있어 발달과 유사한 개념 및 발달의 특성을 5가지 이상 제시하고, 인간을 둘러싼 개인적인 발달 이외의 사회 체계에 대한 기능과 함께 이러한 체계가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어떠한 관계성이 있는지 학습자의 견해로 설명하시오
-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대상과 문제를 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론적, 실천적 개입 방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