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송론] 국제운송기업-한진해운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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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한진해운의 개요와 경영성과
(1) 한진해운 회사 개요
(2) Business Profile
(3) 주요 경영 성과
(4) 선박 보유 현황

2. 한진해운의 경영계획
(1) 경영계획
(2) 기본 전략
(3) 경영 혁신 운동

3. 한진해운의 경영전략
(1) 비즈니스 솔루션
(2) 지식 경영 시스템
(3) 전사공유시스템 'i플라자' 구축
(4) Exchange 2000 Server 도입
(5) 지식경영 환경 분석에서 비전 및 전략 분석

4. 해운산업의 변화와 자유화의 배경
(1) 해운산업의 변화 양상
(2) 규제완화와 자유화의 배경
(3) 해운부문의 미래전망
본문내용
1. 한진해운의 개요와 경영성과
(1) 한진해운 회사 개요
한진해운은 국내 유일의 육․해․공 종합물류기업인 한진그룹의 일원으로 창립되어 해운의 진흥과 발전을 통한 해운입국의 이념을 실현해 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지정학적 위치나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채 남북 분단으로 수송이 불가능한 상태에서 우리 경제의 성장은 해운에 의해 뒷받침되어야 하며, 실제로 대외 교역물량의 99%이상이 선박에 의해 수송되고 있습니다.
1977년에 회사 창립이래 오늘날 국내 최대는 물론 세계적인 선사로 성장한 한진해운은 종합 일관 수송 체제를 확립, 현재 35개국 70항구를 기항하여, 전세계 6,000여 목적지로 화물을 안전하고 신속하게 운송하고 있다.
한진해운은 수송입국(輸送立國)이라는 창립이념에 걸맞게 그동안 각종 수출입화물 및 기간산업용 원자재를 적기에 안정적으로 수송하여, 국가경제 발전과 세계교역 증진에 기여하면서 비약적인 성장을 이룩했다.
창립 당시, 750TEU Twenty-foot equivalent unit container. Used to measure a vessel's capacity
급 컨테이너선 1척으로 출발한 한진해운의 사선대는 2003년 현재 자사선과 용선을 포함하여140여척의 지배선단을 운영하고 있으며, 연간 230만 TEU 이상의 컨테이너 화물과 6,500만톤 이상의 벌크화물을 운송하고 있다. (2002년말 기준)
한진해운은 초창기인 1978년에서 1980년까지 신항로 개척에 나서, 중동항로를 개설한 이래, 79년 미주 항로에 진출함으로써 본격적인 성장의 나래를 폈다. 그 뒤 지속적인 신형선 투입, 국적선사 최초의 전용터미널 개장 및 미대륙 횡단 2단적 열차 서비스, 월드와이드한 온라인 전산 시스템 운영 등을 거쳐, 1980년대 후반 세계 5대 선사를 향한 힘찬 도약을 시작하였다.
1990년대 초반에는 해운 불황 속에서도 펜듈럼 항로를 비롯한 항로의 다양화 및 LNG 수송 등 사업 다각화를 통하여 사세를 비약적으로 확장, 명실상부한 세계 일류 선사로의 도약을 위한 기반을 다졌다. 한진해운은 컨테이너 부문에서 화주에게 보다 안전하고 빠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세계 최대항로인 북미항로 등 주요항로에 주간 정요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지난 92년 한국 최초로 4,000TEU급의 적재 능력을 지닌 초대형 풀 컨테이너선을 확보하는 등 안정적인 선복 공급과 정시운항에 주력하고 있다.
2003년 현재 한진해운의 컨테이너 주력선대는 5,600TEU급 선박을 포함한 평균 선령 3년의 4,000TEU급 이상 선박들이며, 세계적인 제휴그룹의 리더로서 지구촌 어느 곳이든 서비스가 가능한 최고의 글로벌 서비스 네트웍을 구축하고 있다.
특히, 지난 2001년에는 정기선시장 변화에 적극 대응, 경쟁력을 더욱 높이기 위해 중국의 코스콘, 대만의 양밍, 일본의 K-line,독일의 세나토사 등 세게 유수선사와 함께 세계 최대 규모의 전략적 제휴인 ꡐCKYHS그룹ꡑ결성을 추진해 세게 해운 산업의 리더로서 역할을 다하고 있다.
또한, 한국의 포항제철과 한국전력, 한국가스공사 등에 국가기간산업용 원자재를 운송하는 전용선 서비스를 비롯해 전세계를 커버하는 부정기 서비스, 동남아 및 중동 지역에 정기선을 운항하는 정기선 서비스를 운항하고 있으며 특히 대형 멤브레인 타입의 한진 평택호 등 4척의 LNG선은 연간 250만톤 이상의 액화천연가스를 운송하여 국민 생활에 필요한 에너지를 적기에 공급하고 있다.
앞으로 한진해운은 자동차 전용선, 대형 탱커, 기타 특수선 등을 도입하여 지구촌에 존재하
참고문헌
- 한진해운 홈페이지(http://www.hanjin.com)
- 한진그룹 홈페이지(http://www.hanjin.net)
- 한국선주협회 홈페이지(http://www.shipowners.or.kr)
- ‘국제운송론’ 임석민 삼영사 1998
- ‘국제운송론’ 전순환 한올 2001
- ‘해운. 항만 물류정보화’ 신승식 한국해양수산개발원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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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tay7***
    (2005.12.04 15:5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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