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방법론] 무경계와 애니어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0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무경계> 의 내용
2.무경계에 대한 생각
3.의견종합
4.종합된 의견을 바탕으로 생각한 애니어그램


본문내용
근본적인 핵심 : 인간이 임의적으로 그어놓은 경계들을 모두 없애고 합일 의식을 실현하는 것
Ex) 무엇이 행복이고 불행인지를 결정한 경계선은 내가 만들어낸 것  이 경계선이 없으면, 갈등과 고뇌도 없을 것이다. 나와 나의 가족들 사이의 갈등은 내가 가족들과 나의 사이에 경계를 만들어 놓고 이 경계선을 넘어왔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불화가 일어난다는 것을 깨달았다. 애당초 내가 그 경계선을 만들어 놓지 않았더라면 우리 가족은 싸우는 일도 없을 것이다.
무경계에 대하여 상반된 내용  애니어그램
Ex) 애니어그램은 사람들의 특성을 9가지 유형으로 경계를 지어 분류한 것이다. 나의 애니어그램은 4번으로 개인주의자로 이 사실을 인지하고 난 뒤부터는, 모든 내가 하고 있는 행동이나 생각들이 4번과 연관 지어 생각되는 경향이 있었다. 이것은 아마도 내가 나를 4번 경계 안에 만들고 맞추어 나가고 있는 것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무경계란 인간의 무의식적으로 만들어낸 경꼐를 없애고 본연의 나로 돌아가는 방식이다.
인간은 경계를 설정함으로써 그곳에 속박당하고 제한된다.
시간의 예 → 과거 현재 미래 → 무경계를 통해 ‘영원한 현재’
무경계를 통해 환상적인 한계를 벗어날 수 있다 →현재의 충실한 인간

<애니어그램>
애니어그램은 9가지 경계가 있다. 모형에서 보면 모두 이어질 수 있지만 일단 대표되는 한가지가 있다는 것 자체가 이미 경계를 구분지어 놓은 것이 아닌가 싶다.
인간은 모두 9가지 속성이 있을텐데 애니어그램으로 기본적인 대표하나와 날개로 표현되는것이 경계를 두는 방식이 아닌가 싶다.

*내게 무경계는 “20대 초반에 찾아온 두 번째 사춘기에 풀 수 없었던 고민 해결서”
*투사와 페르소나와 관련된 부분이 가장 와 닿았는데, 이와 관련된 경험을 갖고 있기 때문 경험(1) 내가 이유없이 싫어하고 은근히 비난했던 사람은 알고 보면 ‘나의 성향’이 아닌 것으로 간주하는 ‘부정적 나의 성향’을 똑같이 갖고 있던 사람
경험(2)나의 꿈이 영어 교사일 때, 영어교사가 하기 싫다며 둘러댄 변명은 우리사회의 영어교육이 내가 생각하는 진정한 교육의 방향과 다르기 때문이라는 거창한 것이었지만, 사실은 부족한 영어실력을 더 나아지게 할 수 없을 거라는 좌절감과 그로인해 아무리 노력해도 영어교사가 될 수 없을 것 같다는 무력감으로부터 숨은 것이었음을 책을 읽으며 깨달음
*무경계의 경지에 도달한 사람은 누가 있을까? 법정스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진로지도 레포트
  • 교육적 함의>6) 발달이론 (by Super)2. 진로지도의 필요성1) 청소년의 고민사항으로서의 진로문제2) 진로지도의 필요성(1)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징과 진로지도(2) 노동시장 환경의 급속한 변화와 진로지도(3) 대학입시제도의 변화와 진로지도3. 진로지도의 목표와 내용1) 진로지도의 일반적인 목표(1) 자신에 관한 보다 정확한 이해 증진(2)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 증진(3)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의 증진(4) 정보탐색 및 활용능

  • [독서교육] 성인독서교육프로그램
  • 교육의 올바른 흐름을 이해하고, 가장 중요한 교육의 출발점인 엄마표 교육의 필요성과 실질적인 영어독서지도방법론의 습득을 위해 영어독서지도 관련 이론 및 북아트 실습 병행 의정부지식정보센터동화책 스토리텔링 교육(동화구연교육)성인화 10:00~12:003~6월25명외부강사oo북아트 자녀독서지도성인월 10:00~11:009~12월15명외부강사××패치아담스성인화 10:00~12:009~11월15명외부강사××독서의 효용성을 몸소 느끼고 이를 통해 자녀들

  • [맨토링] 멘토링사례와 문제점 및 발전방향
  • 교육체제에서1:1 맞춤교육 체제로 변하기 시작했다. ⇒개인별 니즈를 반영하는 맨투맨 관리만이 소중한 인재를 놓치지 않는 중요한 방법이라는 것을 회사가 인식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3)멘토로 선정된 자들은 조직의 차세대 리더로서 리더십 체험을 해 보았다는 점이다⇒신입사원인 멘제 뿐만 아니라 멘토들에게도 이직의 확률을 감소시켰으며 일선 조직관리 방식에 긍정적인 모델을 제시한 케이스라 볼 수 있다. 이는 멘토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

  • [인적자원개발] 전문성개발 연구- 보험설계사를 중심으로
  • 교육학과평생교육전공1. 홍영은 FC - 계속적인 학습의 힘홍영은씨의 전문성 구성요소 중 두드러지는 부분은 문제해결능력과 자신감, 기획 및 마케팅 분야 이전 경험 등으로 볼 수 있다. 홍영은씨의 경우 입사한 지 2년도 안되었지만, 1년 만에 COT가 되고 지점 1등을 하는 등 상당한 퍼포먼스를 보이고 있다. 홍영은씨 경우는 현재 전문성의 밑바탕이 된 강력한 동력은 이전 직장 경험이다.  자신감과 당당함홍영은씨는 명문대학을 졸업하고 전공을 살

  • [기업교육프로그램개발] 셀프리더십(자기경영)강좌
  • 애니어그램 DISK검사펜, 연필, 지우개롤 플레이역할극을 위한 소도구(전지, 매직, 풀, 가위)상황극상황극을 위한 소도구 제공3)강의실 배치일일 600여명을 교육할 수 있는 교육시설은 기업차원의 대규모 전략회의는 물론 강연, 교육 및 대규모 행사를 할 수 있는 대강당과 각종 워크샵과 세미나가 가능한 세미나실, 다양한 규모의 교육프로그램에 따라 운영할 수 있도록 대・중・소 강의실, 자유로운 토론을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을 배가시키는 열린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