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화장품 구매결정에 있어 구전마케팅이 소비자행동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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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연구목적
2.본론
구전커뮤니케이션의 정의
구전의 동기와 중요성
구전커뮤니케이션의 내용과 대상
구전의 결정요인
구전의 기대효과
설문조사 및 분석
3.결론
한계점 및 결론
첨부자료- 설문지

본문내용
○ 연구목적

여성들에게 있어 예뻐지고자 하는 욕구는 인류가 이 세상에 존재하기 시작한 이래 계속되어왔다. 따라서 화장에 관한 여러 가지 방법들이 수천 년 동안 발전해왔고 오늘날 화장품은 여성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품목 중에 하나가 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이런 화장품은 소비자의 욕구가 변하고 기술이 발전됨에 따라 다양한 기능을 갖춘 고부가 가치 제품으로 자리 잡게 되었으며 경제발전에 따라 삶의 질이 향상됨에 따라 미적추구를 위한 사치품에서 삶의 풍요로움을 제공하는 생필품, 문화상품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날로 치열해지는 경쟁속에서 기업들은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갖가지 기능을 더한 제품과 웰빙 열풍을 타고 천연재료를 사용한 환경친화적인 제품으로 소비자의 욕구를 자극시키고 있다. 이런 화장품의 구매결정에 있어 구전의 영향이 소비자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구전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구전이란 1954년 Foutune지에 소개된 Whyte의 고전적인 마케팅 연구에서 사용되기 시작했다. Whyte는 연구에서 제품의 구매가 이웃간의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의 결과를 반영하는 것으로 생각하였다. 구전 커뮤니케이션은 "입에서 잆으로 전해지는 정보의 흐름"으로 연구자들마다 조금씩 다르게 정의하고 있다. Borgida와 Nisbett에 의하면 구전을 "개인들의 경험에 기초한 대면(face to face)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하였다. Arker와 Myers는 "광고의 수신자가 친구나 동료에게 이야기함으로써 때때로 정보의 원천이 되는 커뮤니케이션"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한편Bayus는 구전의 개념을 단지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에 제한된 것이 아니라 영향력의 특성과 관련된 개인 혹은 집단간의 개인적 영향력이라고 하였다. 황의록은 소비자들이 이해관계를 떠나서 자신의 직간접 경험을 비공식적으로 교환하는 활동 혹은 행위라고 하였다. Richins는 "마케팅기관 또는 상품에 관해 소비자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대인 커뮤니케이션으로 그 커뮤니케이션 대상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는 구전의 긍정적인 측면을 위주로 한 개념을 탈피한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Richard와 그의 동료들은 구전을 소비자불만에 대한 반응으로 간주하면서 부정적인 정보가 긍정적인 정보보다 수신자에게 더 큰 영향을 준다고 하였다. 이상의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참고하여 구전 커뮤니케이션의 정의를 내리자면, "소비자들이 이해관계를 떠나서 비공식적으로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정보를 교환하는 의사소통의 행의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소비자 행동론 김종의 저 형성출판사
입소문 마케팅 히노 가에코 지음 고은진 옮김
입소문으로 팔아라 엠마뉴엘 로겐 지음, 형선호 옮김
100억짜리 입소문 마케팅 나카지마 마사유키 지음.
구전 커뮤니케이션이 소비자행동에 미치는 영향 1998年 경희대학교 학위열람실
화장품 구매결정에 있어 구전커뮤니케이션의 영향 1977年 경희대학교 학위열람실
소문을 만드는 100가지 방법 조지실버만 지음. 이주형 옮김
소비자 행동론 MICHAEL R. SLOLMON 지음 리대룡외 옮김
삼성경제연구소 입소문마케팅 커뮤니티 http://www.seri.org

LG경제연구소 http://lgeri.org

네이버, 엠파스, 구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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