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 간호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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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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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주제선정
1. 주제
2. 주제선정 이유
Ⅱ. 문헌고찰
1.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개념
2.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유형
3.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원인
4.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ADHD 진단 기준
5. 학교 보건과 보건교사의 역할
Ⅲ. 간호과정
1. 사정
2. 진단
3. 계획
4. 수행
5. 평가
Ⅳ. 현장조사 과정
Ⅴ. 동영상 제작
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5. 학교 보건과 보건교사의 역할
1) 학교 보건의 개념
학교보건 대상자인 학생과 교직원이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 할 수 있도록 그 들을 질병으로부터 예방하고 건강을 보호, 유지, 증진함을 목적으로 하는 지역사회 간호학의 한 분야이다. 학생 및 교직원과 가족, 더 나아가서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학생, 교직원, 가족 및 보건의료 전문가가 참여하여 보건 서비스와 환경관리 및 보건교육을 제공함으로써 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기능 수준을 향상시켜 안녕 상태에 이르도록 하는 포괄적인 건강사업이다(미, 학교보건협회)
2) 학교 보건의 중요성
학생은 한 나라를 짊어지고 나갈 주요 인적자원이기 때문에 이들의 지성이나 덕성, 윤리의 개발에 앞서 건강의 유지향상이 우선 필요요건이며 학생과 복지증진 차원에서도 학교보건은 지역사회간호사업의 주요한 영역이다. 학교보건이 중요한 구체적인 이유는 다음과 같다. ① 학교는 지역사회 중심체로서의 역할을 한다. ② 학교는 여러 보건사업을 추진하는데 유리한 여건을 내포하고 있다.
기본적 간호 제공
• 응급처치, 상병처치 등 전통적인 일반간호 제공
옹호
advocacy
• 보건교사는 학생이 가진 건강요구와 해결할 건강서비스에 대해 가 장 잘 알 수 있음
• 보건교사가 적절한 옹호를 위해 의료와 사회경제적·정서적 상담이 이루어져야 하며 관련법에 대한 지식을 갖추어야 함
건강문제 발견
case finding
• 보건교사는 학생들이 학교 생활하는 동안 관찰을 통해 screening exam 실시, 건강기록부를 검토함으로써 건강문제를 가진 학생을 발견해야 함
• 교사가 교실에서의 정규적인 학교생활을 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건강상태를 관찰하도록 격려해야 함
의뢰
consultation
• 보건교사는 성장발달, 신체적·사회 심리적 건강문제를 어떻게 다루 는지 알고 있음
• 대부분의 일반교사는 건강문제와 관리방법을 잘 모르기 때문에 심 장병, 당뇨병, 간염, 간질 기타 전염병에 대한 이해와 관리방법에 대해 자문을 해줌
상담
counseling
• 학생들은 건강에 대한 다양한 종류의 어려운 상황(신체 건강문제 및 사고 발생, 학습성과 부진에 대한 스트레스, 친구로부터의 소외 나 정서문제, 알코올, 흡연, 약물섭취 등에 노출)에 놓여 있기 때 문에 이들의 감정 및 정서 상태를 잘 표현하고 문제를 처리할 수 있도록 상담하고 격려
보건교육
health education
• 보건교육을 통해 학생과 그 가족, 교직원 그리고 지역사회가 건전 한 건강결정을 내리도록 도움
• 건강문제가 발생했을 때 대처하도록 학생과 교직원에게 사안에 따 른 보건교육을 실시
• 일반교사를 학교보건의 일원으로 참여시켜 함께 건강지도에 대한 계획을 짜고 그들에게 정보를 제공해 주어 교실에서 보건교육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줌
가정방문
home visiting
• 가정에서 학부모를 만나 학생의 건강문제에 관심을 갖게 하고 이 해시키며 문제 해결에 동기부여를 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
• 가정방문 시 학생의 건강 상태, 부모자녀 관계, 형제 자매관계 등 을 파악하여 야 함
• 간호사가 방문하여야 하는 경우
- 질병으로 인한 잦은 결석
- 또래들과의 사회적 관계가 좋지 못하여 학습기능에 영향을 끼 치는 행위 발생
- 만성질병으로 인한 적응 장애 초래
- 아동학대나 무시
- 발달장애와 관련된 특수 요구
- 건강문제에 대한 의학적 처치 부족
- 임신
- 빈번한 감염성 질환 감염
팀일원
team member
• 학교보건 활동 시 보건교사 혼자라는 의식보다는 보건팀과 함께 한다는 의식을 갖는 것이 중요
• 다른 학교 인력들과의 협동적 관계 속에서 일하며, 그들 각자의 역 할을 잘 이해하고 협조를 받는다면 학교보건 서비스 기획 및 수행 이 매우 원활하게 이루어 질 수 있음
3) 보건교사의 역할
- 참고문헌
-
이평숙 외. (2007) 정신건강 간호학. 신광출판사
조수철. (2001) 주의력 결핍-과잉운동장애. 서울대학교 출판부
종로구 정신건강 증진센터 팜플렛 「ADHD 아동지도를 위한 교사 지침서」, 「산만한 우리아이 어떻게 가르칠까」
김문옥. (2006) 「교사의 지속적인 통제와 지지가 ADHD 아동의 행동수정에 나타난 효과」. 가야대학교 교육대학원
웹 사이트: www.ebs.co.kr 「60분 부모 (목요스페셜 아이건강, 엄마건강-ADHD 1~3」
cafe.naver.com/adhdroom 「ADHD 치료연구소 & 부모모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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