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 제주도 올레길 관광객들의 충성도 조사 및 재방문 유도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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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연구배경
2. 연구목적
3. 연구모형 및 가설

Ⅱ 연구방법
1. 표본선정 및 자료수집

Ⅲ 분석 결과
1. 인구통계학적 특성
2. 요인분석
3. 회귀분석

Ⅳ 결론 및 시사점
-결론
-시사점
본문내용

2. 연구목적
본 연구는 올레길 방문 관광객들이 갖는 올레길에 대한 애착심이 올레길 관광객에게 어떠한 편익을 가져다 주며, 또한 이러한 편익은 올레길 관광객이 올레길이란 관광지에 대해 느끼는 충성도에 어느 정도의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 연구를 위해 올레길 현지에서 607명의 올레길 방문객들에게 설문조사를 실시 하였고, 이 설문조사 결과와 607개의 표본을 바탕으로 PASW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요인분석과 신뢰도분석, 회귀 분석을 실시, 전문적인 통계자료를 만들어보려 하였다.


3. 연구모형 및 가설




본 연구의 모형은 애착이 편익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편익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하여 위와 같이 제작되었다. 요인분석을 통하여 애착은 2개의 요인으로 나누어졌으며 편익은 4개의 요인, 충성도는 2개의 항목으로 나누어졌다. 이를 바탕으로 각 요인의 상호관계를 규명할 수 있도록 총 6회의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연구모형에 대한 관계를 해명할 수 있도록 진행 되었다.
연구의 시작에 앞서 간단한 가설을 세워 보았다. 변수를 세개로 지정해 놓았다는 것은 그만큼 여러가지 결과의 도출이 가능하다는 뜻이다. 각 변수에 대한 요인이 여러 개 존재하고 그 요인들을 가지고 분석하여 결과가 도출되는 것이기 때문에 많은 가설이 존재 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가 생각해낸 가설은 올레길에 대한 애착은 관광지로부터의 추구편익에 큰 영향을 미치고, 이러한 추구편익에 영향을 받은 관광객들은 이러한 일련의 과정으로부터 올레길에 대한 관광객들의 충성도는 더욱더 높아 진다는 것이다.


Ⅱ 연구방법
1. 표본선정 및 자료수집
모집단은 제주도 올레길을 방문한 방문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이중에서 607명을 표본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에 따른 설문조사는 제주도 올레길 7, 8, 9 코스에서 편의표본추출법을 통해 실시하였다. 설문조사 기간은 2010년 5월 1일 실시되었으며 설문방법은 자기기입식 설문지로 응답자에게 제시되었으며, 각 측정항목에 대해 어느 정도 동의하는 지를 리커트 5점 척도로 체크하도록 제시되었다.
제주도 올레길에 화장실이나 식수대등의 시설이 적은 것을 감안하여 설문 응답률을 높이고 성의 있는 답변을 유도하기 위하여 물티슈를 피응답자에게 상품으로 제공하였다. 전체 회수지 중 설문작성이 불성실하거나 표본으로 사용하기 어려운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 607부의 설문지를 최종분석에 이용하였다.

Ⅲ 분석 결과
1. 인구통계학적 특성

<표 1>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특성 구분 빈도 비율(%) 특성 구분 빈도 비율(%)
성별 남자
여자 284
323 46.8
53.2 결혼여부 기혼
미혼 361
243 59.5
40.0
연령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이상 179
127
139
127
35 29.5
20.9
22.9
20.9
5.8 방문횟수 3회 이하
4회-6회
7회-9회
10회 이상 525
36
8
21 86.5
5.9
1.3
3.5
교육수준 고졸 이하
대학재학/졸업
대학원이상 124
407
73 20.4
67.1
12.0 트레킹횟수 매주 1회
매주 2-3회
월 1회
월 2-3회
년 1-2회 82
85
143
102
179 13.5
14.0
23.6
16.8
29.5

<표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성별분포는 남성이 전체의 46.8%, 여성이 53.2%로 여성이 주류를 이루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분포는 20대가 전체의 29.5%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는 40대(22.9%), 30대와 50대(20.9%), 60대 이상(5.8%)의 순으로 나타났다. 교육수준은 대학재학/졸업자가 67.1%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는 고졸 이하(20.4%), 대학원이상(12.0%)의 순으로 나타났다. 결혼여부에 대해서는 기혼자가 59.5%로, 미혼자(40.0%)를 다소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문횟수는 3회 이하가 86.5%로 가장 많았으며, 4회-6회(5.9%), 10회 이상(3.5%), 7회-9회(1.3%)의 순으로 나타났다. 트레킹횟수에 대해서는 년 1-2회 트레킹 하는 사람들이 비율이 29.5%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월 1회(23.6%), 월 2-3회(16.8%), 매주 2-3회(14.0%), 매주 1회(13.5%)의 순으로 나타났다.


2. 요인분석
1) 항목별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증
요인분석에 적합한 이미지 측정항목들은 공통성과 요인적재값이 모두 0.4 이상인 경우를 기준으로 하였고, 요인분석 과정에서 측정항목이 해당요인과 이론상 일치하지 않거나 교차 적재된 항목들은 모형에서 제거하였으며, 요인 수는 고유값이 1이상인 경우를 기준으로 선정하였다. 이러한 기준을 통해 애착에서는 13개 항목 중 1개가 삭제된 12개의 이미지 항목들이 최종 선정되었으며, 요인분석결과 2개의 이미지 요인이 도출되었다. 편익에서는 19개의 항목 중 삭제된 항목 없이 19개의 이미지 항목들이 모두 최종 선정되었으며, 요인분석결과 4개의 이미지 요인이 도출되었다. 충성도에서는 12개의 항목 중 삭제된 항목 없이 12개의 이미지 항목들이 모두 최종 선정되었다, 요인분석결과 2개의 이미지 요인이 도출되었다. 한편, 표본적합도를 나타내주는 KMO는 0.5이상일 때 적합한 것으로 간주되는데(이영준, 2002; Kaiser, 1974), 본 연구에서는 애착은 KMO=0.922, X²=4193.9(p<0.001)로 나타났고, 편익은 KMO=0.886, X²=4341.3(p<0.001)으로 나타났으며, 충성도에서는 KMO=0.925, X²=4375.8 (p<0.001)로 나타나, 애착, 편익, 충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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