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직무스트레스와 직장생활의 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0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직무 스트레스의 출처
개인적 수준의 스트레스
집단적 수준의 스트레스
조직적 수준의 스트레스
조절변인으로서의 개인특성

Ⅱ. 직무스트레스의 결과
개인수준의 결과
조직수준에서의 결과
조직관련 대처

본문내용
위 청년인턴들에 관한 기사는 만족스럽지 못한 직무특성이 개인적 스트레스의 원인이 되는 사례라 할 수 있다. 위 자료들의 이씨와 B씨를 통해 직무특성의 하위요인을 살펴보자. 그들 출근해서 하는 일은 복사, 석간신문 및 우편물 챙기기와 같은 누구나 할 수 있는 허드렛일이다. 직무특성의 하위요인을 통해 보면, 이들은 자신이 수행하는 과제의 중요도가 현저하게 낮음을 인식하고, 이에 따라 스트레스를 받게 될 것이다. 그 뿐 아니라 이씨와 B씨는 할당되는 업무 자체가 무척 단순하여 청년인턴이 되기 위해 배웠던 지식이나 기술, 능력을 업무에 거의 활용해 볼 수가 없다. 따라서 이들은 특정 직무를 수행하는 과제수행기술의 다양성을 체험할 수 없으며, 따라서 스트레스를 받게 될 것이다.
그밖에, 위 자료 중 B씨의 사례에서 우리는 “기본적으로 할당된 업무도 없다,” “남는 시간에는 일본어 공부를 하고 있다”와 같은 대목을 통해 B씨가 직무과소를느끼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직무과소의 일반적 형태는 작업자가 동일한 일상적 과업 수행을 지루하게 느끼는 것인데, B씨는 할당된 업무가 없이 시간만 채우는 식의 근무를 함으로써 권태 및 정신적 자극의 결핍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그는 또한 이러한 직무과소와 연결되는 역할모호성도 경험할 것이다. 인턴으로 뽑혔음에도 그는 자신이 정확히 어떤 일을 해야 할지 모르는 상태이며, 직무의 목표도 명료하지 않기 때문이다.
직무과소는 능력 이하의 과업을 수행할 때 더욱 지각되는데, 이는 작업에 대한 기대감을 상실토록 하여 스트레스를 더욱 증가시킬 것이다. B씨의 경우, 근무시간 동안 할당된 업무가 없는 양적인 직무과소와 능력 이하의 과업을 수행하는 데 따른 질적인 직무과소를 함께 경험할 것이고, 이씨의 경우 반복적으로 허드렛일만 하는 데 대한 질적인 직무과소를 경험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트레스요인] 스트레스의 원인(스트레스의 개인내적 원인 및 개인외적 원인)
  • 스트레스 원인으로는 역할 모호성, 대인 갈등, 통제 부족 등이 있다.많은 학자가 제시한 다양한 스트레스의 출처 요인을 살펴보면 크게 개인 내적 차원과 개인 외적 차원, 물리적 상황 차원과 사회적 상황 차원으로 구분된다. 개인 내적 차원에는 대인관계, 개인의 통제적 수준, 개인의 경력 개발에 대한 필요성, 가정과 직장 간의 갈등, 통제력 부족 등이 있다. 개인에 대한 개인적 변수를 포괄하고 있다. 개인 외적 차원은 물리적 직무 요인, 역할 변수와

  • [성인기의 직업문제와 정신건강] 성인기 직무스트레스 및 실직 문제와 개입방안
  • 정신건강문제를 예방하는데 매우 효과적일 수 있다.* 참고문헌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 보건교육C형] 직장남성/여성의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 (여성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 학습지도계획서)
  • 보건교육C형,방통대 보건교육C형,직장남성/여성의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여성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보건교육C형 2018직장남성/여성의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보건교육C형) 직장남성 여성의 직무스트레스예방교육.hwp -개별적으로 개인이나 집단을 정하고, 선택대상에 대한 인구 사회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Ⅰ. 서론Ⅱ. 본론1. 간호사

  • [사회복지] 인간관계론과 과학적관리론
  • 직장에서 수행해야 할 직무를 엄격히 명세화 함으로써 직무수행의 효과적 방법과 능률의 증대를 꾀하였으며, 이러한 능률의 우상화는 인간을 하나의 기계와 같이 취급하였다.Ⅱ. 본 론1 장 인간관계의 본질1. 인간관계의 의의인간관계라는 개념은 다양한 측면에서 설명되고 있으나, 일반적인 개념의 인간관계와 학문적 개념으로서의 인간관계가 있다.1) 일반적 개념 (1) 일반적 개념의 인간관계는 사회에서 일반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의미로 사

  • 2019년 방송대 보건교육C형] 감정노동 직장인의 스트레스관리에 대한 보건교육 -보건교육C형, 감정노동 직장인의 스트레스관리에 대한 보건교육, 보건교육C형 감정노동 직장인의 스트레스관리에 대한 보건교육, 보건교육C형 학습지도계획서
  • 사회 및 생활양식특성을 상세히 기술한다. -반드시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하여 작성한다. -한 시간분량의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한다.에 대한 답을 충실히 정리한 방송대 보건교육C형 보고서입니다. 양질의 자료이니 방통대 보건교육C형 중간과제 참고하시는데 도움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Ⅰ. 서론Ⅱ. 본론1. 감정노동이란?2. 간호사의 감정노동3. 직장인의 스트레스1) 직장인 직무스트레스 정의2) 직장인 직무스트레스 징후4. 그린의 PREC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