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주점 `나무향기` 환경분석과 ST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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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관

1) 문제정의

2) 마케팅목표설정

3) SWOT분석

2. 환경분석

1) 3C분석

2) 원인분석, 목표보완, 과제구체화

3. 시장전략수립

1 ) 시장세분화

2) 목표시장 설정

3) 포지셔닝 – 소비자분석 IDI
본문내용
2. 환경분석

1) 3C 분석

고객분석(customer)

나무향기는 1층에 좌식으로 30명 정도 수용할 수 있는 공간, 2층 테이블형식으로 30명 정도 수용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있다. 방문하는 손님의 경우 특정화된 연령층이나, 성별은 존재하지 않는다. 방문 시에는 지역주민도 있었고, 서강대학교 학생도 있었다. 특징적으로 서강대학교의 저학번(08학번 이하)으로 보이는 손님은 눈에 띄지 않았다. 20대 손님은 주로 교내 고 학번이나, 졸업생이었다. 동아리의 단체 손님이 가끔 오기도 했으나, 대개 술집이 잘되는 시간인 9시-10시 정도 손님은 10여명에 불과했다. 중간고사가 끝나고, 예비군훈련이 실시되어 술집의 수요가 많은 날(4월 29일 방문)에도 술집에 손님이 오기 시작하는 8시 정도 까지도 사람이 없었으며, 9시 정도부터 붐비기 시작했다. 대부분의 경우 다른 술집의 자리가 없어 온 경우가 많았으며, 그 중의 절반도 술집의 분위기와 자리배치 등을 보고 불만족한 듯 다른 술집을 찾아갔다. ‘나무향기’ 는 주된 고객층이 존재하지 않는다. 또한 ‘나무향기’는 고객의 인지도가 낮고, 처음 방문한 고객에게 좋은 인상을 심어주지 못하고 있다.

자사분석(company)



업종
주인의 명함상 업종은 민속주점으로 명시되어 있으나 건물의 내외부의 인테리어는 호프의 형태를 띄고 있고, 현재 판매메뉴(치킨, 소시지, 감자튀김, 해물떡볶이 등)에 있어서도 민속주점보다는 호프에 가깝다. 가게의 Position이 불분명한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된다.

가격, 메뉴
가에 밀집된 술집들의 경우가 대게 그렇듯이 ‘나무향기’의 가격은 주변지역 동일업종의 술집들의 가격과 비슷한 수준으로 형성되어있다. 이 가게만의 특별한 메뉴는 없고, 대부분의 메뉴가 기존의 호프집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기본적인 메뉴(치킨, 소시지, 감자튀김, 해물떡볶이 등)들로 구성되어있다. 메뉴의 종류는 평범하지만 메뉴판의 경우 직접 펜으로 쓰여있고 하나로 돌아가면서 쓰기 때문에 체계적이지 않아 보인다.


가게에서는 맛에 대해 상당한 자부심을 보였다. 모든 메뉴를 맛보지는 못했지만 몇 차례의 방문을 통해 맛 본 결과 특별하게 맛있지 않았고 오히려 몇몇 메뉴는 타 상점보다 맛이 떨어지는 듯 했다.

인테리어
외관상으로 건물을 보면 간판과 건물 전면이 분홍색으로 되어있어서 주변의 다른 술집들에 비해 시선을 끌기에 쉽다. 그러나 외관이 술집의 이미지와 맞지 않는다. 길에 비해 건물이 안쪽으로 조금 들어가 있어 고객들이 들어가기가 꺼림직한 점이 있음. 건물의 내외부가 불투명하게 되어있어 처음으로 방문하기엔 약간 어려움이 있다. 건물에 들어서면 술을 먹을 수 있는 곳이 2개로 나누어져 있는데 한 쪽은 점심장사를 겸하는 곳이라 일반 식당의 분위기가 나고 다른 한 쪽은 계단을 올라가면 20-30명 정도를 수용할 수 있는 좌석이 있다. 한 가게 안의 두 곳의 분위기가 너무 달라 통일성이 없어 보여 실제 규모보다 더 작게 느껴지는 경향이 있다. 가게 안의 계단이 좁고 가파르기 때문에 위험하게 느껴진다. 내부의 시설은 전반적으로 낡아 보여서 비위생적으로 보인다.

서비스
종업원의 고객을 대하는 친절도는 상당히 낮은 수준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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