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비지니스] 야후의 Broadcast.com 인수와 B2B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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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about BROADCAST.COM
Mark Cuban, Todd Wagner 그리고 Jack Riggs
Web-casting의 개척자
Yahoo!로의 매각
야후의 대차대조표
야후의 손익계산서
매출액 신장
순이익 신장
Broadcast.com 인수 후 Yahoo!의 재무변동
Ⅱ. Web-casting 사업
웹 캐스팅(Web-casting)이란 무엇인가?
시장분석
Ⅲ. Yahoo! Broadcast의 활로 – B to B
Webcasting 사업에 대한 다양한 견해들
Yahoo! Broadcast의 B to B 영역 확장
Ⅳ. Yahoo! Broadcast의 B to B사업 시장성 분석과 제안
보완적 자산의 framework
5 force 분석, Business Component 평가
제 안
본문내용
/ Web-casting의 개척자

1995년 9월 첫 방송을 시작한 이래 Broadcast.com은 웹상에서 스트리밍 미디어 프로그래밍의 방송 전파 기술과 집산을 이끄는 리더로 출현하였다. 이 회사는 괄목 할 만한 네트웍 인프라 구조와 전문 기술로 수십만의 인터넷과 인트라넷 사용자에게 수백의 주문형 오디오 및 비디오를 제공하거나 스트림 기술로 내려보냈다. Broadcast.com은 다양한 오디오 및 비디오 광고기회를 발전시켜왔다. 덧붙여 타겟화된 광고 솔루션, 즉 자동으로 오디오나 비디오 광고에 연결되어 광고주들의 페이지에 링크 되는 광고를 만들어왔다. Broadcast.com의 컨텐츠는 완전히 오디오나 비디오에 관한 것이었고, 광고주들의 멀티미디어들을 매끄럽게 통합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 Broadcast.com의 온라인 광고는 클릭 수 보장, 채널과 이벤트 스폰서쉽, 멀티미디어 그리고 전통적인 배너 광고 등의 중간 관문 등을 포함한다.
Broadcast.com은 또한 인터넷에서 그들만의 기존 프로그램에 상업 광고를 끼워넣는 능력을 제공한다. Broadcast.com 웹사이트는 매일 평균 백십만 사용자들에게 스포츠, 대담, 라디오 음악, 텔레비젼, 비지니스 이벤트, 전체CD, 뉴스, 해설을 기재한 오디오북 등 을 서비스하고 있다. Broadcast.com 은 인터넷상에서 하루 24시간, 일주일에 7일을 410개의 이상의 라디오 방송국 및 네트워크의 생방송을 위해 서비스 한다. 49개의 텔레비젼 방송국과 유선 방송 네트워크의 방송, 450개 이상의 대학과 프로 스포츠팀 등의 게임 방송 및 다른 프로그램, 콘서트와 클럽 퍼포먼스를 포함하는 생음악, 3000개 이상의 전체 길이의 CD로 이루어진 뮤직 박스로부터의 주문형 음악, 인터넷의 웹케스트와, 500개 이상의 전체 길이의 오디오북 등 그 적용 범위가 실로 다양하다.
Broadcast.com은 인터넷에서 개척자로서 많은 업적을 성취해왔다. 이를테면 가장 먼저 인터넷에서의 상업 라디오 방송을 시작했다거나, 처음으로 스포츠 이벤트 , 분기별 수입보고, 주주회의 등을 생중계로 방송하였다. 또한 최근의 4개의 NFL 슈퍼볼, 3개의 NCAA 남녀 농구 토너먼트, 300여 개 대학의 시즌게임 방송, 영화 타이타닉의 특별 개봉,아카데미시상 및 무대 뒤 인터뷰 등을 포함한 2만5천 개의 라이브 이벤트를 방송해왔다.더불어 BBC 월드서비스, CNN Audioselect, Court TV 와 NASA TV등을 포함한 지속적인 라이브 프로그램을 제공하였다. 또한 인터넷과 인트라넷에 다른 조직과의 비즈니스를 위한 서비스, 즉 턴키(Turn-key)베이스 제품이나 출판회의, 수익보고회의, 투자가 회의, 무역박람회,주주미팅, 제품소개, 원거리교육, 미디어이벤트 등을 방송서비스 하였다.

/ Yahoo!로의 매각

오디오 및 비디오 방송의 선두 주자로서 위와 같은 엄청난 규모의 고객들을 통해 주도적으로 독점적 계약이 이루어져 있었던 Broadcast.com이었음에도 1998년 말 1,500만 달러의 운영손실을 기록했다. 이러던 중 의 인수제안은 Broadcast. com의 주식가격을 하루에 37%나 올렸다. Broadcast.com의 월 460만 고객은 Yahoo!의 월 3,000만 페이지 뷰와 비교가 안되었다.
당시 최고의 포털사이트였던 Yahoo!또한 Microsoft와 AOL과의 경쟁에서 고전 중이었다. 최고의 포털사이트라는 명성을 가지고 있었으나 텍스트 위주라는 한계를 가지고 “Rich Media”가 되기 위한 새로운 방향을 모색해야 했다. “Rich Media”란 풍부한 미디어 컨텐츠 즉 텍스트와 그래픽, 오디오, 비디오 애니메이션의 쌍방향성을 모두 겸비하는 새로운 경향이다. 서로를 필요로 하는 이러한 대세속에서 1999년 4월1일 Yahoo!의 CEO인 Tim Koogle은 broadcast.com 57억 달러가치에 해당하는 주식의 인수를 발표하였다.

< 아래 기사 참고 >
▶ 전자신문 1999/11/24
야후는 올해 미국 최대의 홈페이지제작 서비스업체인 지오시티즈(geocities.com)를 주식 맞교환 방식으로 무려 46억 달러에 인수했다. 그뿐만 아니라 인터넷방송사인 브로드캐스트(broadcast.com)도 인수, 지난 20일부터 본격적인 서비스를 개시했다. 야후는 지오시티스와 브로드캐스트 인수를 통해 서비스 회원들을 야후의 청중으로 추가하고 나아가 커뮤니티와 방송서비스를 강화함으로써 시너지효과를 창출해 청중 동원력을 배가한다는 전략이다. 야후와 라이코스의 인터넷 미디어업체 인수는 인수자와 피인수자 간에 상호 시너지효과를 기대한 자발적인 협상의 결과로 인터넷 미디어 업체들에는 매우 상징적인 사건이다.

▶ 조선일보 2001/01/17
원하는 영화만 골라보는 안방극장, 프로그램 시청과 웹 브라우징을 동시에 하는 웹 TV. 현란한 비쥬얼의 시대 21세기에도 과연 라디오는 살아남을 수 있을까? 업계는 “살 길은 인터넷에 있다”고 말한다. 이제는 ‘온라인라디오 시대’라는 설명이다. 먼저, 라디오는 죽지 않는다. 라디오는 유일하게 다른 일을 하면서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미디어다. 또 가장 신속하고 글로벌 한 매체다. 세계가 좁아지면서 청취자들은 특정 도시와 국가의 경계를 벗어나 세계 곳곳의 금융 뉴스, 스포츠와 날씨 중계를 ‘리얼 타임’으로 듣고 싶어한다. 5년 전쯤부터 생겨나기 시작한 ‘웹 라디오’사이트로 들어가면 마우스 클릭 몇 번으로 전세계 라디오 방송을 맘대로 들을 수 있다. 최근에는 '야후'가 450개 라디오방송국 중계역을 하던 브로드캐스트(broadcast.com)을 인수했다. 음악은 물론, 영어와 스페인어 뉴스를 들을 수 있다.
“우리는 좋은 사업을 만들면 되고, 주가는 증권회사가 판단할 문제입니다. 다만 주가가 높아서 한가지 좋은 점은 다른 회사를 인수할 수 있는 돈을 마련해 준다는 것입니다.” 쿠글 회장은 46억 달러에 지오시티즈를, 57억 달러에 브로드캐스트닷컴을 인수한데 이어 크고 작은 기업들을 계속 인수하고 있다. 야후의 서비스 영역을 확장하는데 필요하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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