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론] 원자력산업 관련기업 분석 - BHI(비에이치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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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 전지구적인 환경중시 경향
Ⅱ. 세계의 환경문제 대응책
Ⅲ. 한국의 녹색뉴딜정책
Ⅳ. 원자력 산업의 전망
1. 세계적인 추세
2. 한국의 원자력발전 현황과 전망
Ⅴ. 국내 원자력산업 관련기업 분석
비에이치아이(A083650)
1) 질적 분석
2) 계량적 분석
본문내용
Ⅱ. 세계의 환경문제 대응책
오래 전부터 경고되어 왔던 환경문제가 남극 빙하의 붕괴와 이상기후로 인한 재해 등으로 현실화 되어 가면서 기후 변화에 대한 국제 사회의 움직임이 더욱 활발해지고 각 나라의 대책이 점점 더 요해진다. 이에 07년 다보스포럼에 참가한 전 세계 주요기업 CEO의 약 40%가 기후변화 방지를 최우선 의제로 선택하였으며 07년부터 UN에서는 기후변화문제를 최우선 안건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07년 9월에는 80개국 정상이 참석한 기후변화 정상급 회의가 개최되기도 했다.
또한 도쿄의정서에서 제정한 온실가스 감축의무와 기존의 에너지원의 고갈, 가뭄,홍수, 폭염 등 이상기후로 인한 인명·재산 피해 등으로 인해 직접적으로 국가의 경제에 영향을 받음에 따라 각 국가는 환경 관련된 정책을 통과시키면서 피해를 최소화하는데 노력하고 있다.

각국의정책들을비교해보면크게두가지로나눌수있는데그첫번째는온실가스를감축이다. 주요국은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중·장기적으로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영국의 경우 2050년까지 1990년 대비하여 온실가스를 80%정도 삭감, 미국은 2025년까지 배출량 증가억제, 중국은 2010년까지 GDP당 에너지 소비량 20%를 감축, 50년까지 현재수준 대비 60~80%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였다. 두 번째, 탄소세 도입 등 별도의 재원대책 마련하고 있다. 유럽 각국은 에너지 소비억제 및 온실가스의 감축을 위해 탄소세 또는 기후변화부담금 도입하였는데 독일의 환경세와 영국의 기후변화 부담금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세 번째로는 대중교통 이용 및 녹색교통 활성화이다. 북구유럽은 자전거를 중심으로 그와 관련된 인프라 구축 등을 통해 녹색 교통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자전거 보유율은 독일(74%), 네덜란드(75%),
일본(56.9%)이며 자전거 교통수송 분담율은 독일(26%), 네덜란드(43%), 일본(25%) 으로 나타났다.
녹색 교통정책의 대표적인 예로는 프랑스의 벨리브(24시간 셀프 서비스로 운영되는 파리의 자전거 대여 서비스)를 들 수 있다. 프랑스에서는 자전거뿐만 아니라 이산화탄소 배출 할인 할증제를 도입하여 소형차를 선호하도록 적극 유도하고 있다. 또한 EU에서는 신규등록차량의 이산화탄소 배출한도를 지정하여 강제 규제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는 등 규제도 더욱 강화하고 있다. 이 외에도 일본에서는 태양열 난방 등을 사용한 환경주택 대출자에게 개인당 이산화탄소 배출권을 구매해주는 친환경대출, CO2 삭감은행 등으로 민간의 자발적 CO2 감축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쌓고 있다. 또한 해외환경산업의 불투명성에 기인한 은행․기업 등의 위험을 분담하는 차원에서 보험료를 할인해 주는 지구환경보험을 도입하여 민간
사업의 환경 사업에 도움을 주고 있다.
온실가스를 줄이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주요국에서는 환경을 새로운 국가 성장의 동력으로 활용하는 정책들을 추진하고 있다. 신재생 에너지 신규투자가 가장 많은 독일 정부의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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