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영] 월마트의 한국시장실패와 전망 및 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8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월마트의 역사
(1) 월마트의 규모 및 구조
(2) 월마트의 역사
(3) 월마트의 경영철학
(4) 샘월튼의 3가지 기본적인 믿음
(5)1992년 샘월튼의 회고록에서 본 사업 운영의 10가지 기본 지침
2. 월마트의 해외공략
{1} 유통
{2} 해외 공략의 사례
{3} Wal-Mart의 해외시장
{4} Wal-Mart의 글로벌 전략
{5} Wal-Mart의 마케팅 전략
{6} Wal-Mart 경영정보시스템과 하이테크 전략
3. 월마트의 한국시장 실패
(1) 월마트의 한국시장 진출
(2)월마트의 한국시장 진출 현황
(3) 한국에서의 실패 원인
(4) 월마트의 SWOT 분석
4. 경쟁자분석 - 이마트 vs 월마트
{1} 이마트의 국내 성공요인
{2} 월마트와 이마트의 전략 비교
{3} 국내에서의 월마트 전망
5. 월마트의 미래, 전망
본문내용
1. 월마트의 역사
(1) 월마트의 규모 및 구조
월마트는 세계에서 가장 큰 소매상점으로써 2003년 1월 31일 회계연도를 마감했을 때의 매출액이 2445억 달러였다. 월마트의 종업원은 세계적으로 130만명 정도로 예상되며 미국에만 3200개가 넘는 점포와 멕시코, 푸에르토리코, 캐나다, 아르헨티나, 브라질, 중국, 한국, 독일, 영국에 걸쳐 1100개가 넘는 점포를 가지고 있다. 세계적으로 월마트를 방문하는 한주 동안의 고객수는 약 1억명 정도로 예상된다. 샘 월튼의 열정에 의해 월마트는 고객만족과 매일의 가장 낮은 가격을 목표 인도되어 왔다. 월마트는 4가지 세분된 체제로 나뉘다. 월마트 슈퍼센터, 할인점, 지역상점과 샘스클럽 창고, 전세계의 다양한 고객에게로의 판매가 있다.

(1) 월마트의 매출액 변화


(2) 월마트의 주당 가격

♣ 월마트 본점 ♣ 월마트 할인점 ♣ 월마트 슈퍼센터

월마트 본점은 월마트 할인점은 월마트 슈퍼센터는
아칸소주 밴튼빌 세계 곳곳에 널리 월마트 할인점의 크기
에 위치해 있으며 퍼져 있으며 미국에 를 거대화 시킨 매장
월마트가 처음 시 50개 주를 거쳐 약 으로써 더 넓은 규모
작된 곳이기도 하 3000여개의 점포가 와 더 많은 물건을 할
다. 있다. 인 판매하고 있다.


♣ 샘스클럽 ♣ 지역상점 ♣ 배송센터

샘스클럽은 거 월마트의 지역 상 배송센터는 120개의
대한 회원중심의 점은 소규모로써 지 커뮤니티를 가지고 상
도매점으로써 약 역에 위치하여 월마 점들에게 효율적으로
4천 6백만명의 회 트의 상시 저가 정책 물건을 배송하고 또
원을 보유하고 있 에 따라 운영 되고 샘스클럽과도 밀접한
다. 있다. 연계를 하고 있다.


(2) 월마트의 역사
월마트는 1962년 샘월튼에 의해 아칸소에 첫 상점을 열게된다. 1969년 월마트는 법인으로 등록되었으며, 1970년 처음으로 분배센터와 아칸소 벤톤빌에 본점을 만들었고 뉴욕 증권시장에 회사를 공개하고 주식을 상장하게 된다. 1979년 연 매출이 최고인 10억달러를 기록하였다. 1983년 샘스 클럽 창고의 개념이 도입되었고, 1988년 처음으로 슈퍼센터가 문을 열게되었다. 1991년 첫 해외점포가 맥시코에 문을 열게 된다.
세기가 바뀌면서 월마트는 할인점 소식에서 세기의 소매상으로 이름붙여 졌으며 포츈지에서는 미국에서 가장 존경할만한 회사이고 일하고 싶은 좋은 회사 100위 안에 들었다. 2002년 월마트는 포츈이 선정한 500개의 기업중 종업원과 운영자간의 관계가 가장 좋고 성취도가 높은 회사 1순위로 뽑힌다. 2003년에 월마트는 포츈지로부터 미국에서 가장 존경할 만한 회사라고 불려진다.
월마트는 샘 월튼이 1962년 월마트(wal-mart)라는 회사를 설립하고 디스카운터 스토어 1호점인 월마트 디스카운트 시티를 개점하면서 시작되었다. 샘 월튼은 1호점에서 2년 동안 차분히 디스카운트 스토어 부문의 노하우를 축적하여 1964년 2호점을 개점했다. 1969년 월 디스카운트 스토어는 18개점, 밴 프랭클린 가맹점은 14개점으로 체인 스토어를 확대했다.

1970년 초에 배송센터 1호를 본부병설로 개설하고 그해 매출액 4400만 달러, 점포 수 32개점으로 성장했다. 1972년 월마트는 주식을 뉴욕 주식시장에 상장했다. 이때 기업규모는 점포수 51개점, 매출액 7800만 달러였다. 1974년 점포 수 78개점, 매출액 1억 6800만 달러에 이르자 샘 월튼은 회장 자리를 당시 재무담당 이사였던 론 메이어에게 넘겨주었다. 1976년 점포 수 125개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꽤 쓸만해요 ㅋ_ㅋ;
  • king***
    (2009.11.10 02:16:38)
회원 추천자료
  • [e비지니스]월마트(Walmart)의 온라인시장진출 경영전략분석
  • 한국시장에 대해서도 국내기업과 합작법인을 통해 할인점을 출점할 것이 확인되고 있다. 94년 1월 현재 Wal-Mart는 미국을 포함해 세계 전역에 2,416개의 점포를 보유하고 있으며, 세계 10대 기업 진입을 목표로 하고 있는 90년대 후반에는 통신위성을 활용한 국제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남미 및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한 상권확장이 급속히 전개될 것으로 전망된다. • 경영전략월마트가 성공할 수 있었던 직접적인 요인은 저가격 전략과 공급어체와의 제

  • 이마트,이마트중국진출,이마트중국진출사례,이마트중국시장,차오안점,이마트차오안,이마트중국진출실패사례,마케팅실패사례
  • 한국의 유통업체인 ‘이마트’가 중국에서 어떠한 현지화 전략을 펼치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국내 할인점 1위인 이마트의 사례와 미국 1위 유통업계인 월마트의 사례를 통하여 어떠한 글로벌 경영이 이익을 얻을 수 있고 또한 실패하는지 알아보고 앞으로 우리 기업들이 이러한 글로벌 경쟁시대에서 경쟁력 향상 방안을 제시해 보았다. 현재 중국 대형마트 업계 1위는 프랑스계 오상이며, 까르푸와 월마트가 그 뒤를 잇고 있다. 이마트가 중국시장

  • [국제경영] 국제경영-월마트가 한국에서 실패한 요인과 그 해결방안
  • 월마트의 기업문화와 경영이념 93. 월마트의 경영전략 124. 월마트의 글로벌 경영 14Ⅲ. 월마트의 한국시장 진출. 151. 월마트의 한국시장 진출현황. 152. 국내시장에서의 월마트 SWOT 분석 163. 한국시장 진출의 실패요인. 174. 월마트

  • 코스트코 홀세일의 중국 및 한국진출 성공사례
  • 한국을 떠났다. 2010년부터 시행된 대형마트 일요일 영업시간 조정과 위치 지정에 규정 법이 생기며 해외의 기업들이 2006년 같은 해에 빠져나갔는데, 월마트는 한국에서 볕을 한번도 보지 못하고 약 20년 만에 (1998-2006) 본국으로 돌아가야 했다. 한국에서는 대표적으로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의 현재의 대기업이 장악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한국시장에서 유통업 중 유일하게 성공적으로 현재까지 한국에서 운영을 하고 있는 기업은 코스트코가 유

  • [비교경영론] 혼다 VS 할리데이비슨 비교분석
  • 글로벌 화장품 기업인 시세이도와 로레알의 비교 분석 (시장 상황과 소비자의 특성에 따른 제품의 특성 및 두 기업의 경영방식의 차이 등을 중점으로 조사)❷ 게임기 X-BOX와 플레이스테이션의 비교분석 (현재 X-BOX가 플레이스테이션을 따라잡을 수 있었던 비결과 두 기업의 비교를 활용 현재의 상황을 분석)❸ 이마트 VS 월마트의 글로벌화 전략 (한국 시장 실패의 원인 분석 및 두 기업의 시장 진출 방법의 차이를 중점으로 조사 - 문화적 차별성 고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