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 단계별 교육적 처치 방안,Erikson,에릭슨,성격발달단계,심리사회적성격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03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 단계별 교육적 처치 방안,Erikson,에릭슨,성격발달단계,심리사회적성격발달이론
목차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 단계별 교육적 처치 방안
  ① 신뢰 대 불신 - 희망(초기 유아기)  
  ②자율성 대 수치와 회의 - 의지(아동기)  
  ③ 주도성 대 죄의식 - 목적(유희기)  
  ④ 근면성 대 열등감 - 능력(학령기)  
  ⑤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란 - 성실(청소년기)  
  ⑥ 친밀감 대 고립 - 사랑(성인 초기)  
  ⑦ 생산성 대 침체 - 배려(성인기)  
  ⑧자아통합 대 절망 - 지혜(노년기)  
본문내용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이 심리사회적 측면에서 이루어 진다고 보고 발달의 단계를 8단계로 나누었다. 자아가 지배적이고, 전 생애를 걸쳐 성격 형성이 이루어지며, 자아 통제력이 중요.      
  ① 신뢰 대 불신 - 희망(초기 유아기)  
  출생 ~18개월까지 프로이드의 구강기에 해당.  
  어머니와의 애착관계로 인하여 신뢰감이 형성되며 일관성 있고 스스로 확신 있는 양육태도가 필요 아이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불신감으로 사회적 관계의 위축이 나타나 `낮은 자존감`,`우울증` 이 나타나고 심리사회적 위기를 잘 극복하게 되면 자아는 `희망`이라는 특성을 얻게 된다. 양육자와 아이간의 신뢰감의 형성.일생이 좌우될수 있음.양질의 서비스를 받지 못하면 불신감이 형성.  
   
  ②자율성 대 수치와 회의 - 의지(아동기)  
  18개월~3세 프로이드이 항문기에 해당.  
  유아는 여전히 다른 사람들에게 의존하고 있지만 자유로운 선택의 자율성을 경험하기 시작한다. 이 단계의 중요한 과업은 자기 통제이며, 외부의 통제를 강하게 거부하고 통제정도에 따라 수치 또는 회의가 발달하게 된다. 이 위기를 잘 극복하면 `의지`라는 긍정적 자아특질을 얻게된다. 자율성을 확립하지 못하였을 때 수치심을 느낌. 올바른 배변훈련은 본능으로써 자율성을 키움. 엄격한 통제를 받았다면 비창이적, 비생산적인 인물이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임용 교육학 요약자료
  • 방안: 수업의 질 높임(장학, 전문적 학습공동체), 학습기회늘림(형성평가 실시)b) Skinner(스키너)의 프로그램학습 이론- 정의: 각 단계마다 학습자의 수준에 맞게 문제 제시c) (8회) 적성처치상호작용모형(ATI)- (8회) 입장: 하나의 수업방식이 모든 학습자에게 효율적 X, 적성을 고려한 개별화 수업을 추구해야 함- 방법: 학습자의 적성 정보 수집 → 적성과 수업방식이조화를 이루는 최적의 개별화 수업을 찾음→ 학생 간의 개인차를 줄인 교수방법이

  • 자원봉사 동아리 활동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과 효과 수정 다운 홍보
  • Erikson은 Freud의 정신분석학에 기초하여 인간발달의 단계이론을 발달시켰지만 Freud가 성인초기단계에서 발달이 완성된다고 보는 것과는 달리 Erikson은 인생을 통해 계속된다고 보았으며, 개인적 욕구와 사회적 욕구사이의 대치를 성공적으로 이겨냄으로써 성장한다고 하였다. 그는 이러한 대치를 ‘아이덴티티 위기’라 하였으며, 각 단계별로 위기가 있고 그 위기는 그 단계에서 가장 결정적인 것으로 보았다. 인성발달의 사회심리학적 측면을 강조한 Er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발달하지 못해 개인 내 능력들의 차가 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개인과 개인 간에서 발견되는 능력ㆍ성격 등의 차이. 개인내 차의 반대 개념이며 개인 간 차라고도 한다. 이러한 개인 간의 차이는 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주는 시사점이 크기 때문에, 이 분야에 대한 탐색과 연구는 오래 전부터 중요한 연구 과제가 되었다. 인간의 개인차에 관한 조직적인 연구는 인간의 정신적인 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심리 검사의 제작과 더불어 본격화되기 시작되었으

  • 생활속의 심리학
  • 발달단계가 역행하는 것을 퇴행이라고 한다.③억압된 기분이나 생각을 다른 목표나 행동으로 대신하는 것을 동일시라고 한다.④불쾌한 기분을 무의식 속으로 가두는 것을 부정이라고 한다.34. 사람들이 미디어 메시지에 노출되었을 경우 그 메시지가 자신보다는 타인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더 크게 자각하는 경향을 말하는 것은?①제2자 효과이론35. 피험자의 그림에 대한 반응을 통해 그의 성격 및 정서, 욕구와 환경에 대한 대응방식 등을 이해할

  • 아동복지론_중간
  • 사회적으로 수용되지 못한다는 것을 알게 됨정서의 외적인 표현을 통제하려고 하며 간접적으로 표현하게 됨5. 청소년기(13~21세)청소년기는 사춘기로 시작신체가 급성장 하고 성 기관이 발달, 이차 성징이 나타남이때가 되면 어린이의 티를 벗고 어른이 되도록 많은 심리.사회적 압력이 작용가족으로부터 독립하고 동성과 이성의 친구를 선택하며 진로를 정하는 것과 같은 발달 과업이 있음청소년기는 사춘기의 생리적 변화로 시작되지만 성인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