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부여이론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0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동기부여이론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동기부여의 성격과 중요성
1)동기부여의 정의
(l) Kanfer
(2) Pinder
2)동기부여의 중요성
3)동기부여 과정
(1) 행동의 동기
(2) 행동의 유도
(3) 행동의 강화
2. 동기이론의 접근 방법
1)쾌락 이론
2)본능 이론
3)동인 이론
4)인지적 동기이론

3. 동기 부여 이론
1)동기부여의 내용이론
가) 욕구계층이론
① 1수준의 욕구 (생리적 욕구)
② 2수준의 욕구 (안전의 욕구)
③ 3수준의 욕구 (소속감과 애정의 욕구)
④ 4수준의 욕구 (존경의 욕구)
⑤ 5수준의 욕구 (자기실현적 욕구)
나) ERG이론
1) 존재욕구
2) 관계욕구
3) 성장욕구
다) XY이론
라) 동기․위생이론
① 위생요인
② 동기부여요인
마) 미성숙-성숙이론
바) 리커트의 관리체제 이론
2)동기여부의 과정이론
가)기대이론
㉠브룸의 기대이론
㉡포터와 롤러의 기대모형
나) 공정성 이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학습사태에서 학습동기를 설명하려는 또 하나의 인지 주의적 동기이론은 Bandura(1986)의 사회인지이론이다. 이 이론은 학습동기가 학습목표와 학습사태에서 개인의 기대와 관련이 있다고 본다. 사람은 어떤 행동을 할 때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으리라고 믿는 방향으로 행동한다는 것이 이 이론의 기본 전제이다. 따라서 학습 동기는 학습자 자신이 어떤 행동을 함으로써 소망한 성과를 달성할 것이라는 신념(긍정적 성과기대)과 자신이 목적달성 행동을 할 수 있거나 그러한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는 신념(높은 자기 효능감)이 좌우한다는 것이다. 여기에서 타인과의 사회적 비교가 성과기대와 효능감 기대를 형성하는 중요한 정보원천이 된다. 사회인지이론은 학교학습사태에서의 학업성취행동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교육심리학자의 관심사가 된다. 동기는 다양한 시각에서 조명될 수 있는데, 최근 인간의 행동을 새로운 관점에서 이해하고자 하는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근대관리론에서는 조직 학습자의 개인적인 동기 ·목적과, 조직의 객관적 목적과의 배리(背離)가 기업에 있어 하나의 특징적 모순으로 생각된다. 이 모순을 해결하기 위해 조직균형론이 전개된다. 각 학습자에 대해서 유인과 공헌의 균형이 유지됨으로써 각자는 그 개인적 동기를 충족할 수 있음과 동시에 조직의 목적에 공헌하는 동기를 낳게 된다. 조직균형론은 하나의 발전된 동기모델을 의미한다. 동기유발은 개인의 욕구(필요;needs)를 만족시키는 조건하에 조직의 목표(organizational goal)를 위해 노력(effort)하는 자발적 의지를 이끌어 내는 것입니다. 사람은 다양한 욕구를 갖고 있습니다. 충족되지 못한 욕구는 긴장(tension)을 야기하고 긴장 해소를 위한 노력을 하게 만든다.

참고문헌
김영채 저, “학습 심리학”, 박영사, 2005.
김언주 외 공저, “신교육 심리학”, 문음사, 2005.
김재춘 외 공저, “교수-학습 활동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8.
김청자 외 공저, “교육심리학”, 동문사, 2006.
전성연 외 공저,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미사, 2009.
정명화 외 공저, “예비교사를 위한 교육방법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현장 교사의 한 차시 수업 동영상 교수(teaching) 분석 -국어과 수업 분석
  • 있는 정보를 어떻게 조직하고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기쁨과 감동을 줄 것인지는 전적으로 교사의 역할이 크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깨닫게 해 준 수업이었다. ▒ 참고자료박성익․임철일․이재경․최정임 공저,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교육과학사, 2008.․ 수업 동영상 http://blog.naver.com/lovpowder01/70026806892, 교육인적자원부, 「서울 교육의 날」우수 수업사례 발표 시연 자료 강용철 교사의 본시 수업지도안, 2005.

  • 기러기 아빠 건강관리 프로그램
  • 이론교육 실습4. 교육 전 후의 가족 및 자신을 비교 프로그램의 생활적용 중요성을 깨닫고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실천대상 및 장소- 대상 실인원 (대상수): 학익동 거주 기러기아빠중 30명 중 본 교육 신청을 원하는 자 10명- 장소 00 사회복지기관교육 내용 군차수교 육 내 용1차기러기아빠 가정 성공사례 영상시청 - 교육의 동기부여‘아버지’로서의 정체성 확립 교육 2차영양소 섭취가 가능한 요리프로그램연락과 편지쓰기의 중요성 교육 &

  • 비영리조직의 모금마케팅 전략00
  • 001김동춘 외, 『NGO란 무엇인가』, (서울 : 아르케, 2000.)권영석 ,비영리단체 경영핸드북, 참미디어, 1997권익현, 임병훈, 안광호, 마케팅 - 관리적 접근, 경문사, 1999 남경현, 사회복지단체개요, 한국사회복지단체연합회; 서울, 2006.박상필, 『NGO와 현대사회』, (서울 : 아르케, 2001.)남상신, 윤종옥, 인터넷 광고와 마케팅, 한빛미디어, 1999 양용희외, 비영리조직의 자원개발과 모금전략, 사회복지사협회, 1996 정익준, 비영리조직 마케팅, 영풍문고, 1999 리

  • [조직행동론] 유한양행, 신한은행, 유한킴벌리 경영관리 사례분석
  • 008년 12월 보건복지가족부의 ‘가족친화기업인증’에서 최고의 평가를 받았다. 이같이 ‘종업원 중심’ 철학은 변하지 않는 경영방침이 됐다. 1. E.R.G이론 중 성장욕구인간의 동인(motive)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를 통하여 높은 수준의 욕구나 낮은 수준의 욕구 모두가 어느 시점에서는 동기부여(motivator)의 역할을 한다는 클레이턴 알더퍼의 이론이다. 에이브러햄 매슬로(Abraham H. Maslow)의 욕구 5단계를 수정한 것으로, 인간의 핵심적 욕구를 존

  • [인사행정론] 공무원 사기관리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00년 8.9%에서 점점 줄어들어 ’04년에는 2.3%로 가장 격차가 작아져 민간 임금의 97.7% 수준을 유지하였으나, ’04년 이후에 지속적으로 격차가 벌어져 ’08년 현재 공무원 보수는 민간 임금의 89% 수준(11% 차이)’09년 전체 공무원의 52.1%가 도시근로자 가구의 월 평균가계비(3,459천원)에 미달하는 보수를 받음연도(%)공무원 보수결정관련 주요지표 추이연도 00년 01년 02년 03년 04년 05년 06년 07년 08년 09년민관 임금 격차 8.900 4.700 3.200 2.700 2.300 5.700 8.200 10.300 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