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불안을 감소시키고 발표행동을 증가시키기 위한 발표지도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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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불안에 대한 개요와 발표불안을 감소시키고 발표행동을 증가시키기 위한 지도방법에 관하여 조사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1. 발표불안의 개요
1) 발표불안이란?
2) 발표불안의 특성
3) 발표불안의 원인

2. 발표불안을 감소시키고 발표행동을 증가시키기 위한 지도방법
1) 발표지도의 중요성
2) 발표행동의 요소
3) 발표지도의 방법

< 참고자료 >
본문내용
1. 발표불안의 개요

1) 발표불안이란?
발표불안은 여러 사람 앞에서 발표를 할 때, 즉 개인이 다사의 타인에게 관심의 초점이 되는 공식적, 혹은 비공식적 상황에서 타인의 평가가 예상되거나 발표를 잘해야만 된다는 강한 자기의식 때문에 심한 긴장과 초조, 걱정, 떨림의 심리상태를 경험하게 되므로 자신이 준비한 것을 소신 있게 발표하지 못하는 불안 상태를 말한다(김미숙, 2001).
또한, 발표불안이란 개인의 성격적인 측면과 개인차 요인에 의해서 경험하게 되는 것으로 대중의 크기나 성격에 따라서 영향을 받게 되는 불안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발표불안은 개인과 따라 다른 사람들로부터 인정을 받으려는 욕구가 강한 정도, 타인 지향적인 정도, 수줍음을 타는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발표불안을 느끼는 정도는 사람마다 다르다고 할 수 있다(임만택, 1994).

< 발표불안의 개념 >
• Paul(1966) - 발표불안을 여러 사람 앞에서 발표할 경우 주로 경험할 수 있는데,개인이 다수의 타인에게 관심의 초점이 되는 공식적, 비공식적 상황에서 타인의 평가가 예상되거나 발표를 잘해야 된다는 강한 자기의식 때문에 심한 긴장과 초조, 걱정, 떨림의 심리 상태 때문에 자신이 준비한 것을 소신 있게 발표하지 못하는 불안 상태라고 하였다.
• Daly & Stafford(1984) - 사회적 상호작용에 참여하거나 혹은 피하여 두려워하는 사람들의 경향성
참고문헌
• 하지형(2009)「핑거페인팅 중심의 집단미술활동이 발표불안을 가진 초등학교 5, 6학년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서울여자대학교 특수치료전문대학원 논문
• 배경희(2007)「발표력 신장 집단상담이 발표불안, 발표행동에 미치는 효과」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김현정(2007)「자기표현훈련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발표불안과 교우관계에 미치는 효과」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권용숙(2005)「발표불안과 자아개념간의 관련성 연구」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엄은남(2003)「발표불안 감소를 위한 소집단 발표훈련 프로그램 개발과 그 효과에 관한 연구」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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