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orion) 마케팅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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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신촌 Y대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한학기동안 6명의 조원들이 많은 브레인스토밍을통해 열과성의를다해 만들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도서관에서 책들을보며 직접 작성한 자료입니다.
그래서 여기서 판매되는다른 레포트랑 중복되는내용이 전혀없는레포트입니다.


많은도움될겁니다^-^
목차
1.오리온 기업 소개
A.오리온의 역사
B.오리온의 가치

2.시장상황 Organic bakery
A.Organic 시장 전망
B.organic 열풍관련 신문기사
C.Market Trend
D.Organic bakery - market weakness

3.오리온 이미지 조사
A.조사개요
B.조사결과

4.이미지 구축
A.이미지 결합
B.Brand Identity

5.전략
A.소비자 분석
B.시장진입전략(4P전략)
C.경쟁사와의 차별화 전략

6.결론
본문내용
2. 시장상황 Organic & Organic bakery
a. 세계 유기농식품시장 규모는 2008년기준 461억달러(약 43조원) 수준으로 연평균 20%내외의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유럽지역에서는 유기농 시장이 매년 10%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미국 역시 유기농 제품의 수출을 통해 16조원이라는 엄청난 수입을 올리고 있다. 이러한 세계적 트렌드와 발맞추어 현재 국내의 유기농 시장 역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국내 유기농 시작 역시 국가의 적극적 지원과 소비자 의식의 변화, 그리고 기존 산업의 변화와 함께 그 매력도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현재 오리온의 사업 확장 추세를 보았을 때 유기농 시장으로의 사업 확장은 오리온의 사업 역량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1) 국가적 측면
정부 정책-친환경농산물 육성
현재 이명박 정부는 “유기농식품산업 육성을 통해 동아시아 시장 선도”라는 비전을 내걸고 유기농 산업의 성장을 추진하고 있다. 유기농 재배면적을 ‘09년 1만3천 핵타르에서 ’15년 5만 핵타르로 확대하고 시장규모를 ‘09년 4천억원에서 ’15년 2조 유기농 수출을 ‘09년 700만불에서 ’15년 1억불의 목표를 세우고 이를 위해 유기농 전문 단지 구성등 생산 기반을 구축하고 가공 및 농자재 산업을 육성, 유통체널의 다양화와 소비 촉진 활동을 강화하여 유통 소비를 활성하 하며, 관리 체계를 확립하는 4대 중점 추진과제를 실행하고 있다.

2) 소비자 측면
Kobaco 연차 소비자 보고서에 따르면 2009년 대한민국 소비자들은 건강과 친환경에 대한 관심 높다고 조사되었다. 또한 이러한 건강과 웰빙은 현실적인 경제 상황 내에서 고려되어 진다고 보고되었다. 제일 기획에서 발표한 연차 소비자 보고서에서도 2009년 개인의 관심사 중 가장 높은 순위를 건강과 웰빙이 차지하였다. 이러한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은 과거 웰빙 열풍이 불었을 당시의 맹목적인 웰빙 추구 경향과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과거 자신과 가족의 건강, 환경과 사회의 지속가능한 소비에 가치를 두고있는 사람으로 일컬어지는 LOHAS(Lifestyle of health and sustainability)가 일반 소비자로 점점 확대되어가고 있다. 소비자의 의식도 성장하여 트렌드로서의 웰빙을 추구하는 것을 넘어서 지구환경과 주위 사람들의 행복을 적극적으로 배려하는 '이웃 또는 후손들까지의 가치를 추구하는 경향이 늘어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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