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자동화의 경영관리와 추진과제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0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무자동화의 경영관리와 추진과제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사무자동화 개념과 배경
1) 사무자동화(OA : Office Automation)의 정의
2) 사무자동화의 배경
(1) 경제적 이유
(2) 환경적인 이유
(3) 기술적인 이유
(4) 사무 부분의 비용 증가
(5) 고객 요구의 다양화
(6) 정보량의 증대
3) 사무자동화의 발전 단계
(1) 개별 업무의 자동화 단계
(2) 조직 내 업무의 자동화 단계
(3) 조직간 업무의 자동화 단계
2. 사무자동화의 목적과 기능
1) 사무자동화의 목적
2) 사무자동화의 기능
(1) 문서화 기능
(2) 통신의 기능
(3) 정보 활용기능
(4) 업무 자동화 기능


3. 사무자동화의 운영철학
1) 확실한 철학이 있어야 한다.
(2) 적절한 장비가 있어야 한다.
(3) 적합한 제도를 갖추어야 한다.
(4) 유능한 사람이 있어야 한다.
4. 사무자동화 도입과 추진
1) 사무자동화 벙법론
2) 사무자동화 수행 방식
5. 사무자동화 기기 및 운영 경영관리
1) 경영 정보 시스템(MIS ;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2) 사무실 업무 형태와 정보의 주기
3) 사무자동화 기본 기술
4) 사무자동화의 기술 체계
5) 사무자동화 기기의 분류 및 구성
6. 사무자동화의 생산성과 기대 효과
1) 사무자동화 생산성
2) 사무자동화의 기대 효과
7. 사무자동화 추진의 선결 과제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요즘 각 직장과 가정에서 자동화를 실시하고 있다. 직장, 기업 내에서 사무 자동화는 인건비절감과 업무를 효율화를 가져와 전체적인 작업능률의 향상으로 나타난다. 즉, 사무 자동화의 한 가지 이점은 효율 증대이다. 여러 가지 복잡한 단계를 사무자동화를 통해 간단하게 일처리를 일사천리로 함으로 업무의 효율화를 꾀할 수 있다. 자동화는 공장자동화와 가정자동화로 크게 나눌 수 있다.
공장자동화(FA : Factory Automation)은 공장에서 제품의 설계, 생산, 검사 등에 컴퓨터를 이용하여 생산성 증대, 품질향상, 노동력 절감을 얻을 수 있는 생산체제를 말하며, 가정 자동화(HA : Home Automation) 는 가정에서 컴퓨터를 이용하여 가정생활이 편리하고, 쾌적한 생활이 되도록 해주는 것을 말한다. 컴퓨터와 통신 및 반도체 기술을 응용하여 주택을 단순한 주거 개념만이 아닌 가정생활의 편리성, 효율성, 창조성, 사회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일상생활을 자동화시킨 가정을 의미한다.
사무자동화는 미국에서는 1950년대 말부터 시작되어 1970년대에는 데이터의 정형화(定型化)까지 이루어지게 되었다.
참고문헌
김종재, 1998, 현대 중소기업경영론, 박영사
강성주, 박주석, 정태명. 2003 「전문가를 위한 전자상거래」. 매일 경제 신문사.
강육모. 2003 "기업간 전자상거래가 서비스 품질에 미치는 영향". 대전대학교 대학원,
박영만, 2002, 마케팅홍보연구소장
박춘엽, 박영배, 1998. 중소기업경영론, 학문사.
안중호, 박철우. 2000.「인터넷과 전자상거래」. 홍문사.
고영욱. 2003,「인터넷과 전자상거래」 글로벌.
조선구. 2003, "전자상거래의 전략 및 서비스 유형에 관한 탐색적 전략".국민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품질경영] 코레일과 KT의 SixSigma 6시그마 식스시그마
  • 추진 과정에서 발생된 구조조정과 이에 따른 조직안정화 문제를 지속적 혁신 활동으로 해결해오고 있다. 단계적으로 전사적 품질관리를 행하고 있는 철도공사야 말로 품질경영 수업에서 꼭 한번은 다루어야 할 주제라고 생각되었다.6시그마의 본격적인 도입단계였던 2000년에 철도공사는 독자적인 프로세스 개선 표준방법론을 개발하는데 주력함으로서 혁신 전담추진조직을 구성했고 개선전문가를 양성시켜 시범적으로 개선과제를 실행, 수행하였다.

  • 도시청소행정 레포트
  • 관리목표와 관리방안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하는바, 그 내용은 아래와 같다.첫째, 서울시 폐기물 발생현황에서는 쓰레기 발생량, 인력장비현황, 행정여건을 소개하며둘째, 서울시 폐기물관리목표에서는 2001년까지의 폐기물관리목표와 전망을 제시한다.셋째, 폐기물의 관리방안에서는 발생원에서의 감량화, 재활용정책, 자원회수시설건설, 청소장비현대화, 청소행정 경영합리화 등을 소개한다.또한 폐기물의 구분에 있어서 특정폐기물의 관리는 환

  • [공공경제학] KT 민영화에 대해서
  • 관리체계의 혁신KT 20년사 전기통신 기반시설 확충및자동화에 주력19821983198519871988.1.7.12.9.7.7.10.12.1.1.30.4.3.15.30.30한국전기통신공사 발족전국 전화자동화 완성 및 전화적체 해소전기통신공사법 제정, 공중전기통신사업법 제정통신정책연구소 발족(정책, 제도 연국기관 통합)한국전기통신공사 민영화 계획 확정조직개편(사업본부제 도입)전화가입자 1000만 돌파제 2대 이해욱 사장 취임민영화에 대비하여서비스․경영․품질혁신

  • [공기업경영론] KOTRA(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의 경영혁신과 그 성과
  • 사무소, 377명- 국내 : 1개 지방 사업 본부, 12개 무역관, 1개 사무소, 65명- 해외 : 8개 지역 본부, 102개 무역관(74개국), 312명5. 예산 관리 구 분2002년 예산2003년 예산2004년 예산증 감금 액증 감 율 (%)합 계124,420180,329215,29534,96619.3국고 보조금107,125156,349184,29527,94617.8자체 수입17,29528,98031,0002,0206.9Ⅲ. 경영 혁신 추진 체계1. 추진 배경(1) 경영 효율성 제고, 성과 중심 사업 전개 필요1) 외부 경영

  • 공기업 분석 - 한국전력공사
  • 공기업 분석 - 한국전력공사목차서론Ⅰ. 개요Ⅱ. 연혁Ⅲ. 자본금 본론Ⅰ. 한국전력공사 기본현황1. 조직 2. 인사1) 인재상2) 인재지원 및 복리후생3. 재무1) 개요일반2) 경영목표3) 예산내역 및 2005년도 운영계획4) 주주구성5) 관련기초자료(대차대조표 및 손익계산서) - 참고자료 참조4. 기획1) 비전2) 단기 전략경영계획3) 장기 전략경영계획(지속가능경영)4) 사업현황5) 사업내용Ⅱ. 전기요금 산출법1) 주택용 전력(저압)2) 주택용 전력(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