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우리나라 공교육과 사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01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공교육과 사교육의 개념
1) 공교육과 사교육
2) 공교육비와 사교육비

2. 실태 및 문제점
1) 공교육
2) 사교육

3. 해결방안
1) 학교현장에서의 노력
2) 사회적 노력

4. 공교육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사례
1) 방과후학교의 사례
2) 제도적 노력 사례
3) 외국의 사례

Ⅲ.결론

소감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림1> 에서 한국의 학생 1인당 공교육비가 OECD 평균 보다 적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우리나라의 공교육에 대한 재정적 지원이 부족함을 드러내 준다.

• 수시로 변하는 입시제도

학년도
(존속기간)
개정 의도
내용
문제점


‵86~‵87(2년)


내신의 문제점 보완
교육의 효율성
대학입학학력고사 +
내신 + 논술
대학의 선발기능 약화, 편중지원 및 미달, 논술미흡


‵88~‵93(6년)


선 시험의 부작용
시정 논술의 문제점 개선
대학입학학력고사(선지원) +내신 +면접
대학의 선발기능
미흡, 면접의 기능
미흡


‵94~‵96


학력고사 개선
대학자율
대학수학능력시험 + 내신 + 본고사
과열과외, 수능과 본고사 중복


‵97~‵01


대학의 학생선발
자율권 확대
대학수학능력시험 + 학교생활기록부 +
논술
학생부 반영 비중
미흡
사교육 과열


‵02


대학의 학생선발
자유권 확대
대학수학능력시험 +
학교생활기록부 +
논술 + 추천서 + 심층면접 등
학생부 반영 비중 미흡
사교육 과열

<표6> 우리나라 대학 입시제도의 변천 과정 (자료 : 교육인적 자원부 2004)

<표 6>은 우리나라 대학 입시제도의 변천을 보여주는 자료이다. 시기별 개정 의도, 내용 및 문제점을 알 수 있다.










• 뿌리깊은 학력주의 고정관념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김미숙, “사교육 없는 공교육 - 사교육 의존도 완화를 위하여”, 교육개발, 2009
2. 김동섭,“ 공교육과 사교육에 대한 인식에 관한 연구: 공교육이 나아가야 할 길”,고려대 교육대학원, 2009
3. 허명호,“ 공교육의 위기와 학교교육 활성화방안 연구: 공교육과 사교육의 문제점중심”, 한양대 교육대학원, 2004
4. 남해진,“초등교사와 학부모의 공·사교육에 관한 인식 비교”, 경인교육대 교육대학원, 2009
5. 박은주,“ 학생들의 사교육 경험에 대한 연구”, 수산해양교육연구, 2009
6. 우남희 외 2명, “조기교육/사교육”, 교육인적자원부, 2009
7. 남창우, 「사교육비 폐해 대책 시급하다」, 『서울경제』, 2010년 4월 4일자.
8. 김청연, 「“교육방송 수능출제 70%까지 올리겠다” 공교육 포기 선언」, 『한겨례』, 2010년 3월 28일자.
9. 신상윤, 「경제 어렵고 전쟁 벌여도 작년 사교육비 3.4%↑」, 『헤럴드경제』, 2010년
2월 23일자.
10.송화선, 「막 오른 입학사정관제」, 『동아일보』, 2009년 9월 1일자.
11. 류우종, 「“아이들 천국인 것 같아요”」, 『한겨레 화보 』, 2010년 3월 19일자.
12. 최은숙, 「신나는 학교…살아나는 공교육 방과후교실-파격적 특기·적성 수업…학교가 바뀌고 있다」, 『위클리공감 』, 2010년 3월 5일자.
13. 통계청 http://www.kostat.go.kr (2009년 사교육비 조사결과)
14. 강방식, 「[시사이슈로 본논술] EBS가 공교육 살릴 해결사?… 사교육 원인부터 파악해 야」,『조선닷컴』, 2010년 4월 14일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공교육화
  • 공교육화를 위한 단계적 발전방안 연구』, (서울: 방문사) 교육인적자원부 유아교육 보육 발전 기획단(2003). 영유아 교육과 보육발전 방안.교육인적자원부 한국교육개발원(1970-2002). 교육통계연보.교육학사전편찬위원회(1965), 『교육학사전』, (서울: 대한교육연합회)김지경, 『미취학 아동의 사교육 열풍? 제대로 이해해야』, (교육정책포럼, 2003-12-26) 김오남 외 2인(2001), 『유아교육개론』, (서울: 동문사)나정(1996), 『유치원 공교육 확대실시 방안』,

  • 우리나라의 공교육이 당면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논리적이고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의 공교육이 당면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논리적이고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우리나라 교육의 현실2. 우리나라의 공교육이 당면한 문제점1) 사교육의 과도화2) 학습에 대해 과도한 스트레스3) 성적 위주의 사교육 학습4) 교육비용의 이중부담3. 우리나라의 공교육이 당면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1) 공교육의 정상화2) 실효성 있는 정부 정책3) 교사의 전문성 신장4) 교사의 업무분담5) 학급 정원수 제한6) 공교육의

  • [교육학] 사교육의 현재, 미래
  • >사교육목차Ⅰ 서론Ⅱ 본론1. 사교육의 과거(1)사교육의 정의(2)사교육을 바라보는 관점3. 사교육의 현재 (1) 사교육의 현황과 변화(2) 해외의 사교육4. 사교육의 미래 (1)사교육의 시비(2)사교육의 올바른 방향 Ⅲ 결론Ⅰ 서론현재 새 정부가 수립되면서 우리나라 학생들의 사교육 범위가 더욱 커졌다. 이제는 공교육 뿐 만 아니라 사교육도 불가피한 교육의 하나가 되었다. 사교육의 열풍이 불고 있는

  • 기독교 신앙의 창으로 본 교육학
  • 교육학 체계에서 알 수 있듯이 교육학이 인접 학문의 도움 없이는 성립될 수 없다는 소극적 관점과, 이미 인접 학문과 적극적 협동관계 속에서 학문의 성장과 발전이 이루어졌다는 적극적 관점이 있다. 따라서 교육학이 하나의 종합 학문적 성격을 지니고 있는 것이 분명하지만 학문 독자성을 확보하는 데에도 심혈을 기울여야 할 과제를 안고 있는 것이다.3. 공교육과 사교육오늘 날 사교육은 ‘망국적 병’이라고 지탄을 받고 공교육은 ‘학교 붕괴

  • [교육] 교육학개론 - 고교 평준화
  • 공교육 정책이 비판을 받을 것을 우려하려 정부의 코드, 즉 노무현 정부가 강력하게 내세우고 있는 3불 정책에 맞추려고 이렇게 꽁꽁 감추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고교 평준화의 방향은?우리나라는 초등학교가 의무교육으로 정착되고 중학교가 의무교육으로 정착되자 교육적 욕구는 고등학교로 이동하게 되었다. 따라서 고등학교 입학단계에서 과외가 성행하게 되어 사교육비가 증가하게 되었고 중학교에서도 정상적은 교육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