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대안교육(양희규 선생의 간디학교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0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대안교육의 정의와 출발점

1. 대안교육이란?

2. 무엇에 대한 ‘대안’인가?

3. 대안교육의 등장배경

4. 우리나라 대안교육의 역사

5. 외국 대안학교의 예

Ⅱ. 간디학교의 설립배경과 교육철학

1. 간디학교의 설립배경

2. 새로운 학교에 대한 구상

3. 간디학교의 설립

4. 간디학교의 탄생

5. 왜 학교 이름이 ‘간디학교’인가?

6. 간디학교의 교육철학

7. 간디학교의 교육

Ⅲ. 간디학교의 교육과 문화

1. 간디학교의 교육

2. 간디학교의 문화

Ⅳ. 간디학교의 과제

1. 간디학교 졸업생들, 지금 무엇을 하고 있을까?

2.간디학교의 과제와 앞으로 나아갈 길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무엇에 대한 ‘대안’인가?

주류와 다른 방식의 교육이라 해서 모두가 다 대안교육이라 말할 수는 없다. 대안교육 을 영어식으로 표현할 때 흔히 ‘alternative education’이라 한다. 이 말은 ‘또 하나의 교 육’이라고 해서 모두가 대안교육이라고는 보지 않는다는 것이다. 평준화 교육에 반대하 여 이른바 영재교육을 기치로 내걸고 운영되는 학교를 우리는 대안학교라고 부르지 않는 다. ‘또 하나의 선택 가능한’이란 말에는 가치가 배재되어 있지만, 대안교육을 추구한다 는 이들은 흔히 어떤 공통된 교육철학과 가치관 위에서 그것을 구현하고자 노력하 고 있다.

3. 대안교육의 등장배경

대안교육이 등장한 이유는 20세기 말에서 21세기 초 교육이 근본적인 한계점을 드러냈 기 때문이다. 정보화 사회로 일컬어지는 새로운 사회의 전개로 종래 패러다임에 정착 발 달한 현재의 학교 체제는 사회적 적합성의 차원에서 위기를 맞게 되었다. 그리고 물질적 풍요와 편리함의 추구와 같이 산업사회를 지배해 온 가치체제가 전지구적 생태 위기에 직면하여 정당성을 잃어가면서 그러한 가치체제의 재생산에 기여했던 기존의 교육 역시 근본적인 정체성의 위기에 직면하게 된 것이다. 20세기 후반에 들어 구체화된 이러한 자 각은 기존의 교육체제에 대한 다양한 비판, 예컨대 탈학교론, 재생산이론, 신마르크스주 의, 저항이론 등을 넘어 새로운 패러다임의 교육을 모색하기에 이르렀으며, 국내에서는 대안교육이 7,80년대에 시도되었던 민중 야학이나 공부방 운동 등을 토양으로 방과 후 프로그램 또는 캠프 등의 형태를 통해 시도되었다. 아울러 대안교육은 같은 시기에 추진 되고 있던 교육개혁 정책과 만나면서 ‘중도 탈락 문제’의 해결 방안으로 채택되었고, 그 결과 1998년 특성화고등학교라는 새로운 제도가 출현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양희규, 꿈꾸는 간디학교 아이들, 가야넷, 2005
김한성 외 14인, 나? 대안학교 졸업생이야!, 글담출판사, 2010
여태전, 간디학교의 행복 찾기, 우리교육, 2004
이병환․김영순, 대안교육의 실천과 모색, 학지사,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2공통) 다음제시된 도서를 읽고-작은학교가아름답다- 다음물음에답하시오 도서내용저자의 주장을 이해한것을 바탕으로자신의견을 작성하십시오0k
  • 교육이란 것이 정말 무엇인지, 사람이 산다는 것이 무엇인지를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이 책을 엮었습니다. 우리 아이들과 교육을 걱정하는 모든 사람들이 한 번쯤 꼭 읽어 보았으면 하는 글 16편을 모았다.우리 교육이 달라져야 한다고 믿는 사람들이라면 꼭 보아야 할 글 16편을 모은 책, 사티쉬 쿠마르. 이반 일리치, 헬레나 노르베리-호지, 양희규, 이오덕, 윤구병 선생의 글도 실려 있다. 교육이란 무엇인가 하는 근본 물음과 대안

  • [실습 보고서] 간디 학교 - 우리 시대의 대안 교육
  • 학교 가는 것을 행복하고 즐거운 것이 아니라 불만족스럽고 지겨운 것으로 여기고 있다. 성적 제일주의 원리에 입각한 주입식 교육에 대한 싫증과 그 결과로 나타나는 학교학습의 부실화, 극한 경쟁심 조장을 인한 인성의 황폐화 등은 바로 대안교육, 대안학교를 찾게 하는 계기가 된 것이다. 2. 현재 운영되고 있는 대안학교의 구체적 모습-간디학교-① 학교 형태간디 학교는 중등 과정의 대안 학교이다. 1997년 양희규 교장이 최초의 비인가 상설 대안

  • 독서감상문 꿈꾸는 간디학교 아이들을 읽고
  • 교육에 물들어버렸기 때문에 문제가 있는지조차 깨닫지 못한다. 사실 이 책을 읽기 전의 나도 그랬다. 그래서 이 책은 정말 나에게 신선한 충격이었다. 그리고 앞으로 교사가 될 나로서는 앞으로의 교사의 방향지침에 있어 나침반같이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에 충분했다.양희규 선생님은 이러한 본질적으로 왜곡된 교육현실에 대한 방안으로 그가 꿈꾸던 이상적인 간디학교를 설립하게 된다. 이 학교에서 가장 중심으로 내세우는 것은 바로 사랑과 자

  • 서평 꿈꾸는 간디학교 아이들
  • 대안학교에서뿐만 아니라 일반학교에서도 교사가 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간디학교는 교사로서의 나 자신의 교육철학을 반성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고 내 자신이 부끄러워지며 새삼 교사로서의 자세를 바로잡는 계기가 되었다.그러면 다음으로 간디학교의 교육철학, 교육목표, 설립취지, 교육과정 등을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교육철학저자는 서울대대학원을 마친 후 그루터기 선교회가 운영하는 ‘국제기능인 선교학교’의 교감으로

  • 대안학교에 대해서
  • 중심의 자율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만들어진 종래의 학교교육과는 다른 대안교육을 실천하는 학교입시교육에서 벗어나 좀 더 다양하고 자유로우며 자연 친화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가르치는 학교, 말 그대로 입시교육에서 벗어난 새로운 교육, 대안적인 교육을 가르치는 학교대안학교란?영국의 교육자이자 작가인 A. S. 닐(A. S. Neill)이 1921년 설립한 서머힐 스쿨(Summerhill School)이 대표적이다. 양희규 교장은 당시 입시 위주 학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