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분석및설계] 강의평가 시스템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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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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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스템 소개 및 목표제시
2. 문제점 지적
3. 개선방안
4. 실무자 인터뷰
5. DFD
6. 활용방안
7. 기대효과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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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실무자 인터뷰
1) 현재 강의평가 개선을 작업을 하고 있는 김성연 교수님과의 인터뷰
Q1. 현재 도입하려는 학생간의 강의평가를 실제 강의평가 결과에 반영할 수 있는가?
- 반영 할 수 없다. 학생은 기본적으로 비전무가고, 강의평가에는 고려해야 할 변량이 매우 많다. 관련분야의 전문가 여러 명이 몇 달 동안 강의평가 개선에 대한 작업을 하고 있다. 즉, 학생의 평가는 학생 사이의 자료로써 활룡이 될 뿐이다. 즉, 다음에 수강 할 학생이 그 정보를 참고하는 수준밖에 되지 않는다.
Q2. 이 시스템의 현실성에 대해서?
- 학생이 강의평가를 개선하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고,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Q3. 강의평가 공개에 대하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 현재 대학에서는 공개하는 추세다. 우리도 지금 고려는 하고 있다. 하지만 공개 시에 분명 위험요소가 있다. 그래서 공개 시에는 매우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한다.
2) 강의평가 결과를 정리하여 교수님들에게 전송해주는 황성원 교수님과의 인터뷰
Q1. 현재 우리가 하려는 강의평가 개선 시스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나?
- 지금 너희가 하려는 강의평가 시스템으로는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없을 것이다. 차라리 공대에서 실시하고 있는 공학 인증 제도를 참고 해보는 것이 더 바람직 할 것이다.
Q2. 왜 강의평가는 온 오프라인에서 중복하여 실시하고 있는가?
- 내가 알기로는 현재 오프라인 강의평가는 경영대학의 평가로 알고 있다. 그리고 온라인 강의 평가는 각 강좌 별 강의평가 이다. 왜 강의평가를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중복하여 실시하는지 알 수 없으나, 각각의 이해관계에 의해서 발생하는 것 같다.
Q3. 수집된 강의평가 결과를 어떤 방식으로 각 교수님께 정보를 전송해 주는가?
- 매우 간단한 일이다. 수집된 자료를 조교를 통해서 액셀로 정리하고, 내가 그 자료를 분석하여 웹에서 뿌려주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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