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공학실무] 버스 정보 시스템(Bus Information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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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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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버스정보시스템이란 무엇인가
3. 세부시스템 구성
4. 버스시스템구축현황
5. 문제점 및 개선점
6.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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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버스정보시스템이란 무엇인가
버스정보시스템은 각 버스의 운행정보를 승객과 기사, 중앙 시스템에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첨단교통시스템으로, 'Bus Information System'을 줄여 'BIS'라고도 약칭한다.
2003년 12월 대전광역시가 처음으로 시행한 뒤 전주시와 부산광역시·안양시·부천시·과천시 등 전국 대·중도시를 중심으로 도입되었으며, 서울특별시에는 1년 후인 2005년 4월에 도입되어 시행되고 있다. 이 시스템은 각 버스에 위성항법장치(GPS)를 설치하고 이를 인공위성에 연결하여 운행상황을 일괄적으로 교통정보센터로 보내면 이를 분석하여 각 정류장에 설치된 디지털 안내판에 표시하게 된다. 이를 통해서 승객들은 버스의 위치와 배차 간격을 확인하여 자신이 몇 분 뒤에 버스를 탈 수 있는지를 알 수 있고, 버스를 타고 있는 승객은 자신이 언제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는지를 알 수 있다.
또한 버스의 각종 위법 행위, 즉 문을 연 채 운행하거나 과속 또는 노선이탈 중인 버스도 중앙 시스템을 통해서 체크할 수 있으며, 발견 시에는 즉시 해당 버스와의 통신을 통해 안전운행을 유도하게 된다. 그리고 만일 버스 내 위급상황이 발생할 경우 긴급 버튼만 눌러 주게 되면 버스 회사 및 정보센터에 즉시 연결되어 위험 상황에 대해 실시간으로 대처할 수 있다.
배차 간격은 버스 내에서 스스로 조절할 수도 있게 설계되었으며, 중앙시스템과의 통신을 통해 조정이 가능하다. 그리고 인터넷을 통한 실시간 정보 업데이트가 제공되므로 인터넷이 가능한 모든 가정에서 외출 전에도 쉽게 버스 운행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BIS는 실시간 운용이 가능한 승객의 극대화된 편의를 중심으로 하는 교통정보시스템이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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