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사회학] 제주유나이티드의 현황과 정착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0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제주유나이티드의 소개
가. 제주유나이티드란
나. 제주유나이티드 엠블럼
다. 제주유나이티드 홈구장
라. 제주유나이티드 코칭스태프 및 선수단

2. 지역 스포츠구단이 잘 정착된 예
가. SK와이번스
나. 일본 프로축구팀 니가타

3. 제주유나이티드의 문제점
가. SK의 제주 유나이티드에 관한 지원 부족
나. 도민이 외면하는 경기력과 스타플레이어 부재
다. 서포터즈 활용과 마케팅 문제

4. 제주유나이티드의 개선방안
가. 경기장을 찾는 관중에게 투자하라
나. 일반관중을 서포터즈로 만들어라
다. ‘보는 스포츠’를 활용하라


Ⅳ. 결론

본문내용
나. 일본 프로축구팀 니가타
J리그 시골 팀 니가타에는 4만관중이 몰려 맨유, 첼시가 부럽지 않다고 한다.
일본 니가타는 1968년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가와바타 야스나리의 대표작 ‘설국(雪國)’의 무대. ‘접경의 긴 터널을 빠져 나오자 설국이었다. 밤의 밑바닥까지 하얘졌다.’는 묘사대로 일본 최다 강설량을 보이는 곳이다. 눈과 온천, 쌀, 술, 시베리아에서 날아오는 백조로 이뤄진 니가타의 전통 이미지에 새로운 상징이 빠르게 자리 잡고 있다. 프로축구 J리그 인기 구단 알비렉스 니가타가 열어가는 축구 세상이다.
이렇다 할 스타 선수도 없고 성적도 신통치 않은 이 팀 홈경기에는 늘 4만 관중이 몰려 축제를 벌인다. 니가타 스타디움(4만2300석)은 이 팀 유니폼 색깔인 오렌지색 천지가 된다. 지난 해 말 니가타를 방문했던 K리그 수원 삼성의 리호승 차장은 “비가 내리는 데도 아이를 업은 아주머니와 할아버지, 어린이 팬들이 꼼짝도 않고 응원하는 모습이 충격적 이었다”고 말했다.
처음부터 그랬던 것은 아니다. 축구 저변이 약했던 니가타는 1996년 월드컵 개최도시로 선정되면서, 지역 리그 팀을 모태로 지역기업들이 참가해 시민구단 알비렉스 니가타를 만들었다. 프로축구에 처음 진출한 게 1999년. 1부 리그는 2004년에야 올라갔다. 성적은 2004년 10위, 2005년 12위, 올해는 13일 현재 9위로 중하위권이다.
99년 평균 관중 4211명이던 알비렉스 니가타는 2부 리그 시절이던 2003년부터 3년 연속 J리그 최다 관중을 기록했다. 올해에도 J리그 평균 1만8000명을 훨씬 웃도는 평균 3만9168명을 기록하며, 우승을 바라보고 있는 우라와 레즈(평균 4만4539명)에 이어 2위를 기록하고 있다. 사이타마 스타디움이 6만3700석인 것을 생각하면 관중석 점유율에선 훨씬 앞선다. 올 시즌 한국 프로축구의 평균 관중은 8430명. 인기 구단 수원 삼성의 1만7912명과 FC 서울의 1만6708명을 합해도 알비렉스 니가타 한 구단에 못 미친다. ‘니가타의 기적’으로 불리는 이 구단의 성공 비결은 ‘관중 제일주의’와 ‘지역 밀착’ 마케팅이었다. 2001년 니가타 스타디움이 완공되면서 이케다 히로무 회장(당시 사장)의 아이디어로 독특한 공짜 표를 창안했다. “단순한 축구팀이 아니라 지역 주민들에게 활력을 주는 존재를 만들어 보자”며 “주민들이 축구가 어떤 것인지 우선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주자”고 시작한 것. 가족 팬들이 올 수 있도록 어린이들에게 무료 초대권이 집중적으로 돌아가도록 했다. 무료 초대권은 2001년 80%인 3만장에서 2006년엔 10%인 4000여장으로 줄었다. 주민들이 ‘축구를 통한 니가타 활성화’라는 취지에 화답하면서 시즌 회원권 구매자가 매년 크게 늘어나 올해엔 전체 입장권의 절반이 넘는 2만2000장이 팔렸다.
구단 운영도 시민 구단의 취지대로 철저하게 팬들의 손으로 움직인다. 직원 수가 선수단 포함해 80명 안팎이지만, 점 조직처럼 이뤄진 171개의 협력기업과 1160개의 팬 자치회가 티켓 판매와 팀 운영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관중 입장과 관리도 매 경기 100여명의 주민들이 자원봉사자로 참여해 이뤄진다. 스타디움을 소유하고 있는 니가타현은 매년 구단 운영 보조비 외에도 주차료를 구단이 받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시민구단과 주민, 자치단체가 힘을 모아 일궈낸 알비렉스 니가타의 신화는 일본국민생활백서에 ‘스포츠를 통한 가족 화합과 지역 활성화’의 대표적인 사례로 올라 있다.

3. 제주유나이티드의 문제점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기탁 외, 「지역주민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제주유나이티드 축구단의 시장세분화 전략」, 서울대학교, 2007
양명환 외, 「제주도의 스포츠관광 발전 방안에 대한 소고」, 제주대학교, 2005
캐시모어, 「스포츠, 그 열광의 사회학」, 한올 2001

※ 참고자료
제주유나이티드(www.jeju-utd.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 경영] 제주유나이티드 지역밀착마케팅 방안
  • 스포츠활동형 집단”“새롭고 남다른 것을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적극적리더형 집단”평소 새롭고 남다른 일을 하는 것을 즐긴다위험이 뒤따르더라도 재미있는 일을 찾아 하는 편이다자신이 속해있는 집단의 의견을 이끄는 편이다15①②각 타겟의 특성에 맞는 새로운 지역밀착마케팅 전략이 필요함지역밀착마케팅 구체적인 전략16지역밀착마케팅 전략 소개#1. 제주유나이티드와 함께하는 감규리네 일일찻집17기획의도실행방안제주유나이

  • [스포츠경영론] 국내 프로리그에서의 에이전트 활동에 대한 연구
  • 스포츠계의 연봉계약3. 국내에서 활동중인 에이전트와 에이전시 현황1) 이반스포츠2) O&D3) FS코퍼레이션4) JS리미티드5) IFA 스포츠6) (주)지쎈7) 골프의 에이전트 업무 - 스폰서 대행 계약4. 국내 프로리그에서의 에이전트 활동에 대 한 연구1) 국내 에이전트시장의 현실2) 국내 스포츠에이전트의 문제점5. 국내 에이전트 활성화 방안1. 에이전트란?1)스포츠 에이전트(Sports agent)의 탄생에이전트란 다른 사람을 대신하여 업무나 교섭을 대행하도록 권

  • [복지] 자원봉사활동의 세계적 경향과 우리나라 자원봉사활동의 방향
  • 정착가) 잠재적 인구의 참여 활성화자원봉사의 내실화 과제는 우선적으로 자원봉사에 참여하지 않은 사람들을 봉사활동으 로 유도하는 활성화 방안과 지금 진행중인 봉사활동의 체계적인 내실화 작업이라고 볼 수 있다.먼저 잠재적 자원봉사자를 파악해서 봉사활동으로 유도하는 방안, 자원봉사단체의 전문 화과제, 사회지도층의 동참, 평생 자원봉사체제의 정립을 내실화과제로 꼽을 수 있다.나) 자원봉사단체의 전문성과 자율성각계 단체의 참

  • [경영조직론] 아시아나 항공의 발전방안 -대한항공과의 비교분석을 통한 문제점 도출 및 해결방안 제안
  • 방안아시아나항공은 서비스의 질로 세계 항공업계를 제패한 싱가포르항공을 경쟁사로 여기고 있다. 같은 국내 기업인 대한항공과의 제 밥그릇싸움이 아닌 세계로 무대를 넓혀서 입지를 탄탄하게 하겠다는 목표이다. 외형으로는 대한항공의 절반에 불과하지만 뛰어난 제품과 차별화된 서비스로 글로벌 항공사를 지향하겠다는 마케팅 전략을 갖고 있다. 이러한 것을 현실화하기 위해서 국내 소비자들을 타겟으로 삼을 것이 아니라 국내를 포함한

  • 현대사회와 스포츠산업의 활성화 방안0
  • 현대사회와 스포츠산업의 활성화 방안0Ⅰ. 서 론필자도 평상시 스포츠를 즐기는 편이다. 스포츠를 하다보면 몸이 건강해지고 정신이 맑아지며 스트레스 해소 효과도 있어 매우 유익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요즘 주5일제 근무가 보편화 되고 있어 일반인들도 스포츠에 대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주5일 근무제’ 란 말과 함께 수식어처럼 붙는 말이 ‘레저스포츠’다. 이제 레저스포츠는 개인의 여가활동이나 국가의 산업으로 볼 때, 현대 생활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