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사상] 삼위일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0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는 말

몸 말

1. 삼위일체론의 성서적 근거들

2. 삼위일체론의 역사적인 발전 : 그 용어들

3. 삼위일체론의 역사적인 발전 : 그 원형

4. 삼위일체를 주장하는 두 이단

5. 삼위일체 : 여섯 개의 모델들

6. 필리오케 논쟁 The Filioque Controversy

나가는 말

본문내용
2. 삼위일체론의 역사적인 발전 : 그 용어들
삼위일체(Trinitas)라는 말은 카르타고 출신의 테르툴리아누스(Tertullianus, ?160-?220)가 고안해낸 술어다. 인격이라는 용어(Persona)는 영어로는 Person으로 해석되는데, 그 문자적 의미는 로마시대 극중 배우가 쓰던 가면을 의미한다. 그 당시 배우들은 극중 인물의 성격을 잘 표현하기 위하여 가면을 썼다고 하는데, 한 신성의 세 인격이라는 개념은 아마도 인류의 구원이라는 장대한 드라마에 구별되면서도 동시에 관련된 세 가지 배역을 담당하시는 한 하나님을 의미함을 추측해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본질(Substantia)이라는 말은 하나님의 계시 속에 나타난 복합성에도 불구하고 하나님 안에 합일로서의 본질, 즉 세 인격이 공유하는 하나의 힘, 존재를 의미한다.

3. 삼위일체론의 역사적인 발전 : 그 원형
그리스도론의 발전으로 그리스도는 하나님과 ‘동등한 신’이라는 것으로 모종의 합의가 이루어졌다. 그리스도교가 삼위일체에 대해 숙고하게 된 출발점은, 바로 성령을 통하여 그리스도 안에서 나타나는 하나님의 임재와 역사에 대한 신약성서의 증언이다. 이레니우스는 구원의 시작부터 끝까지의 전 과정이 성부와 성자, 성령에 대하여 증언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에 대해서 ‘구원의 경륜’ 이라는 말을 사용했는데, 역사 속에서 하나님이 정하신 인류 구원의 방식을 의미했다. 당시 영지주의 비평가들은 이레니우스에 반대해서 창조주 하나님이 구원자 하나님과는 완전히 구별되는 열등한 신이라고 주장했다. 이 사상은 구약의 하나님은 창조주이며, 신약의 구원자 하나님과는 전적으로 다르기 때문에 그리스도인들은 구약성서를 멀리하고 신약성서에만 주의를 집중해야 한다고 한다. 그러나 이에 대해서 이레니우스는 창조의 처음부터 끝까지, 구원의 모든 과정은 한 분 동일한 하나님의 역사라고 주장했다. 이레니우스는 『사도들의 설교에 대한 해설』에서 성부와 성자, 성령은 구원의 경륜 속에서 구별되면서 동시에 연관된 역할을 한다고 주장했다.
테르툴리아누스는 삼위일체 신학에 관한 독특한 어휘들을 제공했다. 또한 삼위일체 신학의 독특한 모형을 만들었다. 하나님의 역사는 ‘합일’과 ‘구별’의 양면을 계시하고 있다. 본질은 구원의 경륜의 세 국면들을 합일시키는 것이며, 인격은 그 국면들을 구별하는 것이라고 테르툴리아누스는 주장했다. 삼위일체의 세 인격들은 구별되지만 나뉘어지지 않고 서로 다르지만 분리되거나 배타적이지 않다.
4세기 후반에 성부와 성자의 관계에 대한 논쟁은 이미 종식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후에 성부와 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학사상사 - 토착화 신학
  • 기독교와 한국종교’ 논문이 발표되었다. 이때 교회내의 상황은 감리교 계통의 신학자들을 중심으로 최병헌의 ‘종교변증론’ 이래 1950년말-60년초를 전후해서 장로교인 채필근 채필근은 “동양 사상과 그리스도”라는 논문에서 삼위일체론과 그리스도론은 유교와 불교 도교 등 에서도 발견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감리교인 유동식, 윤성범, 장병일 윤성범의 제자로 환인,환웅,환검이라는 삼신사상과 삼위일체론과 유사하다고 지적하며 무교의 내세

  • [근대교회사] 루터의 숨은 동역자 멜랑히톤
  • 기독교문서선교회, 서울, 1995, p. 77. (1)멜랑히톤의 삼위일체론: 그는 1535년 ‘신학개요’ 수정판에서 반삼위일체론을 반박하였다. 멜랑히톤은 성부와 성자와 성령은 위격에 있어서 다르지만 삼위일체 안에서 하나이며, 같은 실체를 나누고 있는 것을 증거 하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하였다. 정정숙, 종교개혁자들의 교육사상, 총신대학출판부, 서울, 1996, p. 67.(2)멜랑히톤의 구원론: 신인협동론이 주종을 이룬다. 예정문제에 대해서 확고한 주장을 하지 않

  • [초대교회사] 어거스틴의 생애와 사상
  • 기독교 교부들 가운데서 출생일과 사망일을 정확하게 알 수 있는 최초의 교부이며, 생애의 발전에 대하여 추적할 수 있는 인물이기도 하다.어거스틴의 사상을 연구하는 일의 가치성에 대해서는 더 이상 언급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어거스틴은 그 이전의 다른 어떤 사람이나 그 동시대 사람들보다도 기독교 신앙을 모든 사람에게 보편 타당한 도덕적 종교적 규준에 근거된 기독교적 삶으로 설명하고, 그것은 영원한 하나님의 말씀으로부터 나온 도덕적

  • [서양교육사상] 어거스틴의 교육사상
  • 삼위일체를 이렇게 부자간으로 설명을 하였다. 아버지는 사랑하는 자요 아들은 사랑 받는 자요 성령은 그 두 사이를 잇는 사랑이시라고 보았다. 그의 사상은 중세 철학의 핵심을 이루었고, 종교개혁을 주도한 루터와 칼뱅에게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의 작품들 또한, 중세 전반에 걸친 연구의 대상이 되었고, 중세학문의 세계에 큰 영향을 주게 된다.II. 어거스틴의 교육사상중세의 학문과 사상은 기독교적 교리와 철학을 바탕 한 신학이 우월성을 지

  • [체육학] 중세철학자의 체육교육yu
  •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기사의 신체단련이 인정되던 시기이기 때문에 체육의 암흑기이기는 하나 나름대로의 체육활동이 행해졌던 시기이다. Ⅳ. 참고문헌모창배(1999). 체육문화사. 충북: 청주대학교출판부.청년예수회. ‘아우구스티누스의 삼위일체론’. 안용규 외(2002). 체육철학. 서울: 연세대학교 출판부.玉井 茂(1986). 서양철학사. 서울: 일월서각.정종훈(1998). 체육철학. 부산: 동아대학교출판부.Steve Clark(2004). 서양체육사. 서울: 이제이북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