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교육] 품행장애와 분노 및 파괴적 행동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품행장애와 분노 및 파괴적 행동의 이론적 배경
1. 품행장애
2. 분노 및 파괴적 행동
Ⅱ. 공격적 행동을 보이는 장애아동의 사례 및 중재 프로그램
1. 사례
2. 진단 및 평가
3.중재 프로그램
Ⅲ 결론 및 느낀점
본문내용
Ⅰ품행장애와 분노 및 파괴적 행동의 이론적 배경

1. 품행장애
1) 정의
- 타인의 기본적인 권리 혹은 연령에 적합한 주요 사회적 규범이나 규칙을 어기는 반복적 이고 지속적인 행동 패턴(DSM-Ⅲ)

2) 진단 기준

A. 다른 사람의 기본적 권리를 침해하고 나이에 맞는 사회적 규범 및 규칙을 위반하는,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행동 양상으로서, 다음 가운데 3개 (또는 그 이상) 항목이 지난 12개월 동안 있어 왔고, 적어도 1개 항목이 지난 6개월 동안 있어 왔다.

* 사람과 동물에 대한 공격성
(1) 흔히 다른 사람을 괴롭히거나, 위협하거나, 협박한다.
(2) 흔히 육체적인 싸움을 도발한다.
(3) 다른 사람에게 심한 신체적 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무기 사용(곤봉, 벽돌, 깨진 병, 칼 또는 총).
(4) 사람에게 신체적으로 잔혹하게 대한다.
(5) 동물에게 신체적으로 잔혹하게 대한다.
(6) 피해자와 대면한 상태에서 도둑질을 한다(예: 노상 강도, 날치기, 강탈, 무장 강도).
(7) 다른 사람에게서 성적 행위를 강요한다.

* 재산의 파괴
(8) 심각한 손상을 입히려는 의도로 일부러 불을 지른다.
(9) 다른 사람의 재산을 일부러 파괴한다(방화는 제외).

* 사기 또는 도둑질
(10) 다른 사람들의 집, 건물, 차를 파괴한다.
(11) 물건이나 호감을 얻기 위해, 또는 의무를 회피하기 위한 거짓말(예: 다른 사람을 속인다).
(12) 피해자와 대면하지 않은 상황에서 귀중품을 훔친다(예: 파괴와 침입이 없는 도둑질, 위조 문서).

* 심각한 규칙 위반
(13) 13세 이전에, 부모의 금지에도 불구하고 밤 늦게까지 집에 들어오지 않는다.
(14) 부모와 같이 사는 동안 적어도 2번 가출한다(오랫동안 돌아오지 않는 1번의 가출).
(15) 13세 이전에 시작되는 무단결석.

B.행동의 장해가 사회적,학업적,또는 직업적 기능에 임상적으로 심각한 장해를 일으킨다.

C. 18세 이상일 경우, 반사회성 인격 장애의 진단 기준에 맞지 않아야 한다.

참고문헌
아동기 행동장애, R.Wick-nelson, A.C Isreal, 김보경 외 역, 1993, 도서출판 성원사
행동장애와 심리치료, 김승국 송혜영 외, 교육과학
정서 장애아 교육, 강위영 운점플 역, 대구대학교 출판부, 1998
정서 행동장애아 치료와 교육, 대구대학교 출판부, 이상복 이상훈 공저
행동 수정의 기법 1,2, 교육과학사, 이성진 유효순 공저
동적 집 나무 사람 그림 검사, 로버트 번스 저, 하나 의학사, 1998
www.kise.g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사례를 좀더 정학하게 써주셧더라면 좋았을거 같아요...^^ 그래두 잘하셧어요..
  • kth***
    (2005.06.09 18:49:09)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행동이나 기능 특성을 진단하고 평가하는 일이 교육이나 치료에 지름길임은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2. 발달 장애의 정의와 원인소아기의 특징은 나이에 따른 성장과 발달의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성장이란 연령의 증가에 따라 신체를 이루고 있는 장기의 무게 및 크기의 증가에 따른 신체 측정의 변화를 뜻하며 발달이란 연령의 증가와 함께 일정한 순서에 따라 여러 새로운 기능을 획득하여 가는 과정이다. 따라서 발달지연의 조기 진단을 위해서는

  • [특수아교육론] 정서행동장애아
  • 및 행동장애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내면화 행동이 주가 되는 정서장애와 외면화 행동이 주가 되는 행동장애를 동시에 나타내는 것을 의미하며, 장애의 현상을 정서와 행동을 분리하여 이해하여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내포하고 있다. 정서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감정이나 감정적 상태를 말하기 때문이다.2. 정서‧행동장애아의 정의우리나라의 정서・행동장애아의 정의는 1994년 12월 공포된 개정 특수교육진흥법상에 나와 있는 내용을

  • [정서행동장애] 정서행동장애(정서행동장애아동)의 특성, 정서행동장애(정서행동장애아동)의 유형, 정서행동장애(정서행동장애아동)의 출현율, 정서행동장애(정서행동장애아동) 치료프로그램 심층 분석
  • 교육에서 적용되는 직접적 중재에 반응하지 않거나 아동의 상태가 일반적인 교육중재로 불충분하다. 정서․행동장애는 다른 장애와 함께 나타날 수 있다. 정신분열증, 정동장애, 불안장애, 행위 또는 적응의 장애가 교육적인 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면 이 범주에 포함된다. Ⅱ. 정서행동장애(정서행동장애아동)의 특성첫째, 품행장애로 파괴적, 비협조적, 무례함, 싸움, 구타, 짜증, 거만, 불복종, 기물파괴, 부정적, 이기적이고 남을 비난함, 불안, 주의

  • [정서장애, 정서장애아]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특성과 요인,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분류와 문제행동,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교육치료,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미술치료,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음악치료 분석
  • 장애(정서장애아)의 분류와 문제행동,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교육치료,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미술치료,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음악치료 분석Ⅰ. 개요Ⅱ.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특성1. 정서장애 아동의 지능 2. 적응 행동 특성3. 학업성취Ⅲ.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요인1. 신체 및 체질적인 요인2. 지적 요인3. 성격적 요인4. 환경적요인1) 가정요인2) 학급 및 학교 환경3) 지역사회 환경Ⅳ. 정서장애(정서장애아)의 분류1. 품행문제아(Cond

  • [청소년복지] 정서행동장애아동
  • 행동 장애의 경우 아동의 50% 이상이 나이가 들면서 증상이 호전된다. 특히 각각의 장애에 적합한 교육을 통해 개선의 여지가 충분한 장애이다. 반면 적절한 교육을 받지 못한 경우 사회 문제를 일으킬 확률이 매우 높다. 교도소에 수감된 3/4의 성인이 아동기의 품행장애를 발달시킨 결과로 보고된다. 현재 한국 초등학교 공교육이 정서 장애 아동을 위해 적절한 교육 및 치료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정서 행동 장애 아동의 부모들은 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