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풀무원의 경영정보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01 / 2019.12.24
- 53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서론
2.본론
생산이력정보시스템
유통시스템
아웃소싱
SCM
ECR
CRM
KMS
3.결론
풀무원의 나아갈 방향
- 본문내용
-
전체 매출액 대비1% 매년 광고비용으로 지출
광고비용 중 75~80%가 기업광고
개별 제품 광고보다 풀무원 자체 브랜드를 광고함
2005년 3월
“당신은 이미 풀무원 입니다” 편
2006년 3월
“천연 조미료” 편
2007년 2월
“풀무원 오가닉스” 광고
(2) 첨단 화물 운송 시스템(Commercial Vehicle Operation System)
- 종합물류정보망의 CVO(Commercial Vehicle Operation)
시스템.
- 화물차량관리, 위험물차량관리 등의 물류비 절감 및 화물
수송의 효율화 증대.
- 차량 위치 확인 관리, 업무지시 및 차량운행 통제 .
(3) 냉장창고 온도 모니터링 시스템
- 제품 신선도 유지 : 공장과 물류센터 냉장창고, 차량 적재함 온도,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
- 냉장온도의 변화가 실시간 확인돼 문제점을 즉각 해결.
- PL(제조물 책임)법 발효에 대비한 제조사 부담을 사전에
방지
(2) 타사와의 공동 SCM
롯데 마그넷, LG생활건강, 제일제당,오뚜기
SCM 공동 프로젝트를 수행
▷ SCM으로인한결과
① 풀무원과 제조업체 사이의 주문 프로세스의 간소화
② 공간상의 이익
③ 주문의 정확도 증가 재고 감소
④ 유통업체와 제조업체 사이의 신뢰감 구축
풀무원의 협력 ECR프로젝트
▶1997년 LG유통과 처음 협력 ECR프로젝트 추진
LG유통(현GS리테일)과 협력 결과
주문 Process : 풀무원 주문에서 LG유통 직접주문으로 변경
반품 Process : 무반품 조건으로 변경 (거래조건에 감안)
검수 Process : 무검수 제도 도입 실시
매출 Process : 일일 매입/매출 처리를 통한 매출확정
판촉 Process : 수시세일 → 고정 순가격 체계로 전환
거래조건 변경 : 주문 대비 미납품 Penalty 적용,
납품차이Penalty 적용
- 참고문헌
-
자 료 출 처
blog.pulmuone.com
www.pulmuone.co.kr
www.asiaeconomy.co.kr(아시아경제)
www.logistics21.com(물류전문사이트)
www.dt.co.kr(디지털타임스)
www.seri.org(삼성경제연구소홈페이지)
www.nanet.go.kr(국회도서관홈페이지)
http://cafe.daum.net/mkglee(수원대학교 이용학 교수 카페)
http://www.mk.co.kr/ (매일경제신문)
♠논문 참고 : 공급사슬관리 성과측정과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박연우/중앙대 대학원
자료평가
- 과제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 51803***
(2019.04.08 14:34:5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전수환경영학 요점정리/공사공단/공기업/전공필기/통합전공/경영학/경영요점정리
- 인터넷비지니스모델(이비즈니스모델, E-biz모델)의 유형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 [마케팅] 신제품 실패사례 조사 -JOY, 미(米)소주, 스마트폰
- 기업문화의 이해
- 기업문화의 유형과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