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교육] 자기자극 및 자해행동와 치료교육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자기자극과 자해행동의 이론적 배경
1. 자기자극과 자해행동의 정의와 특성
1) 자기자극
2) 자해행동

2. 자기자극과 자해행동의 진단
1) 자기자극의 진단기준
2) 자해행동의 진단기준

Ⅱ. 자기자극 행동을 보이는 장애아동의 사례와 진단, 중재프로그램
1. 사례
2. 진단
3. 중재프로그램

Ⅲ. 결론 및 느낀점
본문내용
Ⅰ. 자기자극과 자해행동의 이론적 배경

1. 자기자극과 자해행동의 정의와 특성

1) 자기자극

자기자극 행동은 감각수용영역의 모든 영역을 통해 아동들이 자신을 자극하는데 사용하는 도구화된 행동이라 정의할 수 있다. 즉, 자기자극행동은 같은 동작을 의미 없이 반복하거나 지속하는 행동을 뜻하는 것이다. 자기자극 행동의 종류로는 시각적 자극행위, 동작적 자극행위, 언어적 자극행위, 촉각적 자극행위, 청각적 자극행위가 있다. 먼저 ①시각적 자극행위는 다른 말로 주시하기라고도 하며, 불빛, 색채, 천, 포장종이, 신체부위 중 특히 손이나 손가락을 쳐다보며 즐기며 만족해하는 행위이다. ②동작적 자극행위는 반복하기라고도 하며, 종이 찢기, 집어던지기, 만지작거리기, 떨어뜨리기, 물건 진열하기, 손이나 손가락을 반복하여 흔들고 움직이기, 몸을 전후좌우로 흔들기, 온 몸을 360도 회전하기 등의 특이한 동작을 반복함으로써 타인과 상관없이 스스로의 행동을 즐기는 것이다. ③언어적 자극행위는 자신을 향해 같은 말은 되풀이하거나 말을 따라하거나 의미 없는 혼잣말을 하며 자신을 향해 언어를 반복하는 행위이다. ④촉각적 자극행위는 침 만지기, 음식물이나 모래, 대소변 등을 주물럭거리기, 신체부위를 만지작거리며 스스로 감각을 자극하고 만족감을 갖는 행위이다. ⑤청각적 자극행위는 물건 떨어뜨리는 소리 듣기, 달그락거리는 소리 듣기 등 스스로 어떤 소리를 만들어 그것을 반복하는 행위이다.
자기자극행동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심할 정도로 주의력을 분산시켜 학습과 언어 및 적절한 행동을 습득하는데 막대한 지장을 초래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행동 뒤에 따르는 후속자극 즉, 반응에 따라 그 행동이 계속되기도 하고 중단되기도 하지만 자기자극 행동을 하는 아동은 스스로의 감각자극에 의해 만족감을 느끼기 때문에 타인과의 관계형성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행동 뒤에 자기자극에 의한 만족이 피드백 되지 못하도록 끼여들어 적절하게 행동을 조절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와 같은 행동을 수정하려면 아이가 좋아하는 다른 놀이나 행동을 하도록 하여 반복되는 것을 차단시켜줘야 한다. 그러므로 행동 뒤에 항상 다른 사람의 자극이 따른다는 것을 인식시켜 줌으로 자기만의 반복행동에 빠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참고문헌
심리학개론 학지사 김현택 등 공저
행동수정의 기법1 교육과학사 이성진, 유효순 공저
정서. 행동장애아 치료와 교육 대구대학교 출판부 이상복, 이상훈 공저
양문봉교수, 자폐스펙트럼장애-자폐아동의 자기자극행동(Self-stimulatory behavior)다루기
경상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교수 문선모교수의 강의자료-행동수정
www.zape.netian.com
www.jape.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폐성 장애의 사회성 및 직업 자폐증의 정의
  • 행동에 따른 결과를 수용하는 것 등이 포함된다. 둘째, 과제에 관련된 기술은 질문하고 대답하고, 교사의 지시에 따르고, 토의에 참여하는 것 등이 포함된다. 셋째, 환경에 관련된 기술은 환경을 보호하고 응급상황에 대처하는 것 등이 포함된다. 넷째, 대인관계에 관련된 기술은 인사하고 도와주고, 권위를 수용하고 갈등을 극복하는 것 등을 포함한다. 국립특수교육원에서 개발한 사회적 기술훈련 프로그램은 협동, 자기주장, 책임감, 공감, 및 자기통

  • [사회복지,] 아동의 자폐증, ADHD, 정신지체
  • 치료 방법․자폐증 99(http://www.autism99.org/)를 방문, 정보센터(Information Centre)를 찾을 수 있는데, 자폐증을 앓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다양한 형태의 치료와 교육 프로그램이 제시되어 있다.1)상호작용치료 아동과 부모 또는 치료자 사이의 관계와 의사소통 발달의 중요성을 강조. 아이들의 행동을 좋은 것, 나쁜 것으로 간주하지 않는 방식으로 아동에 대해 판단하지 않으며, 아동 자신이 그가 할 수 있는 최선을 하고 있다고 간주한다.2)통합치료 지역사회

  • [사회복지] 자폐장애의 특성과 원인
  • 자기중심적 언어에서의 탈피를 의미하여 이는 곧 사회화를 의미한다. 사회적 상호작용 및 언어의 문제는 자폐성 장애를 진단하는데 반드시 참조되는 사항이다. 특별히 지난 십 년 동안 자폐아동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에 많은 변화가 있었다. 무엇보다도 큰 변화는 교육과정의 접근 방법에 있어서의 통합이다(Olley & Reeve, 1997). 학자들은 자신들이 개발한 프로그램이 특정 접근방법(예: 발달주의적, 행동주의적, 생태학적)에 근거한다고 주장하지만, 실제

  • [자폐증, 자폐아] 자폐(자폐증, 자폐성아동, 자폐아)의 개념과 특징 및 치료방법 분석
  • 행동특성2. 언어 특성3. 인지 특성4. 사회 특성5. 정서 특성Ⅳ. 자폐성 아동의 사회적 특성Ⅴ. 자폐증의 치료방법1. 전반적 발달장애의 치료방법 개관 2. 약물치료 1) 뇌기능장애의 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약물 2) 비특이적인 정서장애나 이상행동의 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약물 3) 합병하기 쉬운 정신의학적 상태 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악물 3. 구체적인 행동에 따른 교육적 치료방법 1) 자해행동의 치료 2) 자기자극행동(Self-stimulatory Behavior)의 치료 3

  • [자폐] 자폐(자폐증, 자폐성아동, 자폐장애)의 임상특징, 진단과 교육 및 치료 프로그램 분석
  • 자폐(자폐증, 자폐성아동, 자폐장애)의 임상특징, 진단과 교육 및 치료 프로그램 분석Ⅰ. 서론Ⅱ. 자폐증의 개념Ⅲ. 자페증 아동의 주요 임상적 특징 및 진단1. 자폐아의 주요 임상적 특징2. 사회성 행동 관련 특징3. 말(speech)와 언어(language)4. 의례적(ritualistic) 행동과 동일성에 대한 고집5. 자폐증의 다른 특징들Ⅳ. 조기교육의 중요성Ⅴ. 자폐증 아동 교육 프로그램 개발Ⅵ. 자폐증 아동의 언어지도Ⅶ. 자폐증 아동의 사회성 발달과 놀이활동Ⅷ.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