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문제] 한국의 장묘문화와 문제점 및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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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장묘문화의 역사적 고찰
1) 고대의 장례
2) 삼국시대
3) 고려시대
4) 조선시대
2. 장묘문화의 산업적 고찰
1) 장례서비스
2) 장례시설
3. 장묘문화 개선을 위한 노력
(1) 제1단계 : 장묘문제 인식 시기
(2) 제2단계 : 세 주체간의 네트워크 형성 시기
4. 현재 실태 조사
5. 인식 조사
6. 참고자료 : 자체 설문조사 결과
7. 한국과 외국(북유럽)의 장묘문화와의 비교
8. 화장납골 시설의 문제점
9.화장,납골 시설의 개선방안
10. 산골시설 운영
1) 지방자치단체의 산골시설
2) 종교기관의 산골시설
3) 개인사례
11. 산골에 대한 인지수준
결론
본문내용
서론
한국의 장묘문화는 묘지 조성 위주로 형성되어 있다. 인구가 증가하고 산업이 발달함에 따라 주택이나 공업, 상업 단지로 이용해야 할 땅에 대한 수요는 늘고 있지만 증가한 인구에 맞춰 묘자리에 대한 수요도 늘고 있다. 게다가 환경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녹지조성이 중요한 화두로 떠올랐지만 묘자리에 대한 국민적 열망이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장묘문화를 역사적, 산업적 관점에서 고찰해보고 현 장묘문화의 개선 과정, 그리고 그 개선에도 불구하고 나타나는 인식과 행동의 괴리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아울러 올바른 장묘문화가 정착된 선진국 사례를 살펴보고 구체적으로 현재의 시설들이 지닌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한국의 장묘문화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도록 하겠다.


1. 장묘문화의 역사적 고찰

한반도에서 발견되는 고고학적 유적을 통해서 보았을 때, 무덤은 구석기 시대부터 발견되고 있어 상당히 오랜 역사를 갖고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그것은 한반도에서의 장묘문화가 인류문화의 출발과 시기를 같이 한다는 점을 의미한다. 고대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간단한 예를 들어 보더라도 고인돌무덤‧ 돌무지 무덤(초기 고구려, 백제, 신라), 돌방무덤(중기 고구려), 돌탑무덤(후기고구려), 벽돌무덤(후기 백제), 흙더미무덤(후기 신라, 고려, 조선), 부도탑(고려, 조선) 등이 그 예이다. 이러한 형태의 무덤들은 각각 다른 종교적 신앙과 사상적 배경을 갖고 있는 것이다. 무덤과 장법의 차이는 단순한 형태나 방법의 차이라기보다는 전혀 다른 세계관의 차이를 함께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장법의 차이는 땅 속과 땅 위, 삶과 죽음, 그리고 삶의 세계와 죽음의 세계에 대한 일정한 해석을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그 해석이 바로 세계관이며, 또한 생활관인 동시에 사후관이며, 생사관인 것이다. 이제부터 시기별로 장묘문화의 형태를 고찰하여 보겠다.

1) 고대의 장례

선사이전에는 기록은 물론 유적이나 유물이 없어 당시의 생활상을 미루어 추정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선사시대에는 역사적 기록은 없지만 유적이나 유물, 고분을 통해 당시 사상이나 신앙, 풍습, 사회제도, 장묘 방법 등에 관해 살펴 볼 수 있다. 선사시대란 대체적으로 구석기시대부터 초기철기시대까지를 말한다. 이 시기 죽은 사람에 대한 의례에서는 당시의 저승관념이 잘 나타나 있다. 이승과 같은 삶을 저승에서도 계속 영위하라는 배려에서 사자(死者)를 성장시켜 여러 부장품을 함께 매장하여 왔음을 다양하게 발견되고 있는 고분을 통해서 알 수 있다. 이 시기에는 우리나라의 역사서가 없기 때문에 중국의 입장에서 주변국들에 대해 서술해 놓은 중국의 역사서에 기록된 것을 통해 당시의 장례 풍습을 알아 볼 수 있다. 한 예로 부여에 대해 서술한 내용을 분석하면 긴 네모꼴의 구덩이를 파서 돌덩이나 깬 돌로 네 벽을 쌓고 그 위에 몇 개의 뚜껑돌을 덮은 것으로 천정을 좁히기 위해 벽 위에 굄돌을 얹거나 벽을 오므린 것이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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