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을 예를 들어 설명하고 인지발달단계에서 부모나 교사가 해야 하는 역할-인지발달단계부모교사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3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예를 들어 설명하고 인지발달단계에서 부모나 교사가 해야 하는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를 주제로 작성한 보고서 입니다. 관련자료 작성하시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예를 들어 설명

1. 인지발달이론

2. 인지발달의 과정과 주요 개념

1) 인지발달의 과정
2) 주요 개념
① 도식
② 조직
③ 적응
④ 동화

3. 인지발달 단계의 특징

1) 감각 운동기(Sensorimotor Period, 0-2세)
① 1단계(반사기): 출생에서 처음 한 달 동안의 시기
② 2단계(1차 순환반응): 1개월에서 4개월의 연령에 해당하는 시기
③ 3단계(2차 순환반응): 4개월에서 10개월에 해당하는 시기
④ 4단계(2차 도식의 협응): 10개월에서 12개월에 해당하는 시기
⑤ 5단계(3차 순환반응): 12개월에서 18개월에 해당하는 시기
⑥ 6단계(사고의 시작): 18개월에서 24개월에 해당하는 시기
2) 전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 2-7세)
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 7-11세)
4)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Period, 11-15세)

Ⅱ. 인지발달단계에서 부모나 교사가 해야 하는 역할

1. 조급한 성장의 기대와 지나친 개입 금물

2. 인지적 갈등상태

3. 아동의 발달수준에 맞는 교육

4. 강요가 아닌 조력자로서의 교사
본문내용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예를 들어 설명하고 인지발달단계에서 부모나 교사가 해야 하는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Ⅰ.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을 예를 들어 설명

1. 인지발달이론

지식이 조직되는 과정의 분석을 통해서 인간의 사고가 발달하는 과정에 대한 이론으로 피아제는 인지발달을 유기체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는 적응과정으로 보았다. 유기체가 평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환경을 통제하기 위한 인지구조가 필요하게 되는데 한 가지 인지구조가 환경에 부적합하여 다른 인지구조로 대치되며 통합되어야 한다. 피아제는 성장 발달을 통하여 모든 개인에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인지구조의 변화를 단계별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네 단계의 인지발달은 개인의 지능이나 사회 환경에 따라 각 단계에 도달하는 개인 간 연령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발달 순서는 결코 뒤바뀌지 않는다고 가정하고 있다. 아울러 각 단계는 주요 행동양식으로 설명될 수 있는 전체적인 심리구조로 특징 지워진다. 각 단계는 전 단계의 심리적 구조가 통합된 것이며, 다음 단계의 심리적 구조로 통합될 준비과정이기도 하다. 이 말은 각 단계의 사고과정은 서로 다르며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더욱 복잡하고, 객관적이고, 타인의 관점을 생각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게 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1. Joy A. Palmer 저·조현철 외 1명 역,「50인의 현대 교육사상가(피아제에서 현재까지)」, 학지사, 2009.
2. Herbert P. Ginsburg 저·김정민 역,「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학지사, 2006.
3. 이용환외 1인,「교육방법과 교육공학」, 형설출판사, 2005.
4. 이현림외 1인,「새교육 심리학,」 영남대출판부, 2003.
5. 김용선,「피아제론과 반피아제론,」 형설출판사, 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과제]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유사점과 차이점Ⅲ. 결론Ⅰ. 서론최근 인지발달 심리학의 주류는 개인내의 인지 발달 과정을 밝히는 것으로부터 점차 개인간 인지 협력의 과정에 초점이 맞추어지고 있다. 특히 비고츠키의 사회 문화적 이론이 아동 발달의 각 방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상당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비고츠키의 발달 이론은 마르크스의 변증법적 개념을 심리학에 적용시킨 것으로, 사회 문화적 환경의 역할을 강조함으로써

  • 초등도덕교육론 - 피아제 도덕성 발달 이론에 따른 도덕교육
  • 하는 것이다. 부드럽고 여린 새싹 같은 아이들이기에, 다섯 살이라는 매우 중요한 시기의 아이들이기에 어떻게 하면 내가 이 아이들에게 좋은 영향을 주는 선생님이 될 수 있을까 고민하고 생각한다. 피아제는 아동의 도덕성 발달에 대해 체계적으로 연구한 학자이다. 아동의 성장 단계에 따라 도덕성의 발달을 연구했다. 지금 다섯 살 어린이들의 책임감 있는 선생님으로서 피아제의 이론에 대한 공부가 꼭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무엇보다도 과

  • 초등도덕교육론 - 콜버그가 초등 도덕교육에 주는 시사점 - 3 공정한 생활
  • 피아제가 칸트와 다른 점은 그러한 지식 획득의 범주가 선천적으로 인간 내면에 주어져 있다는 점에 대해 의견을 달리 하는 데 있다. 즉, 인간의 지식과 그것을 형성하는 능력은 선천적으로 주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과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해 부단히 형성되고 재구성된다고 보는 것이다. 인지발달이론의 선구자인 피아제는 아동의 인지발달에는 수준(단계)가 있다고 보았고, 마음(지식)은 구조를 갖고 있다고 여겼다. 마찬가지로 도덕성도 단

  • [보육학개론]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종류별 특성 - 프뢰벨, 몬테소리, 프로젝트, 레지오 에밀리아, 다중지능, 발도르프, 포테이지, 뱅크스트리트, 생태보육과정 등
  • 해야 한다. ② 아동은 발전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③ 아동은 발달단계를 거치면서 나선형으로 성장한다. ④ 아동은 발달하기 위해서 발달과업으로 요구되는 것을 이루려고 노력한다. ⑤ 부모, 성인은 아동의 발달을 지원하는 인적 환경 역할을 해야 한다. ⑥ 신이 만든 자연과 우주의 법칙에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서 아동은 수학을 통해서 그 논리를 배워야 한다.3) 프뢰벨의 교과과정※ 프뢰벨의 프로그램의 구성 - 놀이와 감각적 인지를 중심으로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교사의 역할3. 수업사태에서의 동기유발 방략4. 학습동기유발을 위한 일반원리 및 선결조건5. 동기유발방법(정원식․이영덕․김종서)Ⅷ.결론참고문헌Ⅰ.서론교육심리학은 교육현상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학과 인간행동을 과학적으로 이해하는 심리학의 이론을 접목시킨 학문영역이다. 앞서 말한 심리학은 인간행동에 대한 보편적인 원리와 법칙을 확립하는 학문임에 비하여 교육학은 교육현장에서의 학습자 행동을 바람직하게 변화시키는 변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