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4대교육철학,진보주의,본질주의,항존주의,문화재건주의,진보주의본질주의비교,본질주의항존주의비교,이론별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31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현대의 4대교육철학,진보주의,본질주의,항존주의,문화재건주의,진보주의본질주의비교,본질주의항존주의비교,이론별비교
목차
현대의 4대교육철학

1. 진보주의(Progressivism)
2. 본질주의(Essentialism)
3. 항존주의(Perennialism, Neo-Thomism)
4. 문화재건주의(Reconstructionism)
5. 진보주의와 본질주의 차이점
6. 본질주의와 항존주의 차이점
7. 진보주의와 항존주의 차이점
8. 교육이념별 포지셔닝
본문내용
1. 진보주의(Progressivism)
(1) 전통적 교사중심의 교육에서 아동중심의 교육 개혁운동
(2) 철학적 배경: 실용주의(Sophist, 루소, 페스탈로찌)
(3) Dewey, Killpatrick, Counts
(4) 상대적 진리관
(5) 교육목적: 현실생활에 적응(교육을 통해서 형성하고자 하는 인간상을 만듬.)
(6) 교육내용: 아동, 생활, 활동, 경험중심의 교육과정
(7) 교육방법: 문제해결법, 구안법, 탐구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교육사]한국교육사 요점정리
  • 주의 철학. 아리스토텔레스 “일원론적 이데아론‘, 듀이 ”실용주의 교육철학“․과거통한 유능한 인재양성 적극추구※ 이퇴계는 반대: 형식화, 입신출세. 통제교육.․향약(향촌의 자치규율)의 4대강목 제정․이기일원적 이원론. 도덕적 인간. 전인양성.․명지: 19C 신인문주의, 고전독서 이론. 독서통해 ․역행: 실용주의 교육철학. 학문통해 얻은 사실 실천․성: 진실성. 문제 긍정적 수용, ․입지: 목표설정․민중교화 사회계몽 위한 교육, 유

  • [교육과정 2016]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항존주의교육철학 본질주의교육철학 진보주의교육철학 재건주의교육철학
  • 4. 본질주의 교육철학1) 본질주의 교육철학의 배경2) 본질주의 교육이론3) 본질주의의 교육목적4) 본질주의 교육철학의 의의와 한계5. 진보주의 교육철학1) 진보주의 교육철학의 배경2) 진보주의 교육이론3) 진보주의 교육철학의 의의와 한계6. 재건주의 교육철학1) 재건주의 교육철학의 배경2) 재건주의 교육철학의 목적3) 재건주의 교육이론4) 재건주의 교육철학의 의의와 한계7.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의 비교Ⅲ. 결론

  • [재건주의] 사회재건(개조) 교육과정
  • 재건주의의 학습방법2.재건주의에 대한 평가1). 재건주의의 가치2). 재건주의가 우리나라에 끼친 영향3). 재건주의의 한계 4). 재건주의에 대한 비판5). 재건주의 교육이론의 전망ㅣ. 기본관점1. 재건주의의 개념 재건주의는 기본적으로 진보주의를 계승하면서, 항존주의 및 본질주의의 장점을 수용하는 이념이다.사상의 혼란이나 가치관의 갈등, 확실성의 상실, 사회적 부정의, 불평등, 기타 무수한 사회문화적인 위기상황을 극복하고 급변하는 사

  • 재건주의 배경 주요인물 교육의특징
  • 재건주의 교육철학의 창시작인 브라멜드(T. Brameld)에 의하면 현대는 인류문화사적 측면에서 하나의 중대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으며, 이 위기를 극복하고 사회의 지속적인 발전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힘이 강한 교육이 필요한데, 이 바로 힘있는 교육철학이 재건주의라는 것이다. 따라서 재건주의자들은 교육은 사회개혁의 역군이 되고 선봉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전재로 하며, 이에 미진한 기존의 진보주의.본질주의.항존주의의 교육사상을 비판.절충.종

  • 재건주의와 실존주의
  • 재건주의의 목적재건주의의 교육 이론1. 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사회를 재구성하는 데 필요한 프로그램을 만드는 데 있다. -> 사회중심적이며 미래지향적인 교육 강조 2. 새로운 사회질서는 완전한 민주적인 것이 되어야 한다. 3. 교사는 민주적인 방법으로 학생들을 설득시켜야 하고, 교육자들은 게으름을 부림이 없이 그들이 맡은 바 과업을 수행하여야 한다. 4. 학생, 학교, 교육 그 자체는 사회적 문화적 힘에 의해서 재구성되어야 한다. 즉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