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영어교과서, 초등학교 수학교과서, 초등학교 과학교과서, 초등학교 사회교과서, 초등학교 미술교과서, 초등학교 체육교과서, 도덕교과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3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초등학교 영어교과서

Ⅱ. 초등학교 수학교과서

Ⅲ. 초등학교 과학교과서
1. 과학 교과서 개발 방향
2. 과학 교과서 구성 체재
1) 편찬 체제
2) 단원 구성
3) 사진, 삽화

Ⅳ. 초등학교 사회교과서
1. 사회과 교과서의 주제선택 학습과 단원정리 학습 지도
2. 사회과 교과서의 활동중심 과제 지도
3. 사회과 지도의 산물인 결과물 정리
4. 사회과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교수 - 학습자료 및 아이디어 활용

Ⅴ. 초등학교 미술교과서
1. 2학년 ‘즐거운 생활’
1) 놀이와 표현
2) 감상
3) 이해
2. 3학년 ‘미술’
1) 미적체험
2) 표현
3) 감상

Ⅵ. 초등학교 체육교과서
1. 교과서의 편찬 방향
2. 기본체제
1) 내용 제시 방식의 원칙
2) 교과서 내용의 구성

Ⅶ. 초등학교 도덕교과서
1. 도덕과 교과서의 편찬 방향
2. 도덕과 교과서의 활용
1) 교과서를 ‘하나의 자료’로서 활용
2) 도덕적 사고와 판단을 훈련하는 교과서로 활용
3) 도덕적 정서를 유발하는 교과서로 활용
4) 도덕적 행동을 실천하는 교과서로 활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초등학교 영어교과서

교육과정 상의 초등 영어 수업은 교육과정 편제상 3, 4학년은 주 1단위(40분)로 하고, 5, 6 학년은 주 2단위(80분)로 하게 되어 있으며, 단일본 국정 교과서를 전국적으로 사용하도록 되어 있다. 즉, 학습의 목표, 내용, 방법 등이 국정 교과서에 제시되어 있으므로 전국의 어느 지역에서든지 같은 내용을 같은 방법과 절차로 가르치도록 되어 있다. 학습 목표는 매 단원별로 정해져 있고, 각 차시는 단원별로 할당된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여러 가지의 다양한 학습 과제와 활동을 하도록 되어있다
3, 4학년 교과서와 5, 6학년 교과서는 그 구성의 얼개가 전체적으로는 비슷하지만 상당히 다른 점이 있다. 즉, 3, 4학년의 경우에는 1차시와 2차시에 각기 다른 기본 대화문(Dialog 1, Dialog 2)이 하나씩 제시된다. 그래서 1차시에는 Dialog 1을 중심으로 수업 활동이 전개되고, 2차시에는 Dialog 2를 중심으로 수업 활동이 전개된다. 그리고 3차시에는 이 둘을 통합하는 형태의 수업 활동을 한다. 4차시에도 역시 이 둘을 통합하는 형태의 수업 활동을 하고, 전체 수업을 복습(review)하는 형태로 되어 있다. 한편, 5, 6학년의 경우에는 매 단원 당 1개의 약간 긴 대화문이 1차시에 제시되고, 2, 3, 4차시에는 모두 이 기본 대화문에 제시된 내용을 중심으로 학습 활동이 전개되도록 되어 있다.
그런데 교과서 각 단원의 학습 목표는 학생들이 여러 가지 활동과 과제들을 활용하여 4차시까지 수업을 다 해야 성취가 되도록 구안된 것이다. 학습의 목표는 한정된 수로 정해져 있지만 그 목표를 성취/달성하기 위해서 다양한 활동과 과제들을 수행하도록 되어 있다. 즉, 같은 내용을 여러 가지의 다른 방법을 통하여 학습하도록 하고 있는 것은 궁극적으로는 단원별로 설정된 목표를 보다 확실하게 달성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Ⅱ. 초등학교 수학교과서

교육과정의 목표는 같은 구조로 되어 있으며, 여러 가지 생활 현상을 수학적으로 고찰하는 경험을 통해 수학적인 개념, 원리,
참고문헌
교육부 -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V)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 서울 :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1998
권재술 외 5명 - 과학교육론, 교육과학사, 1998
교육부 - 7차 초등학교 3·4학년 수학교과서
박약우 - 영어 교육에서 바람직한 평가 방안. 한국교육, 1993
임대열 - 도덕 교과서에 나타난 반공교육에 관한 연구-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도덕 교과서를 중심으로- ,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3
이신우 - 초등학교 체육과 교육과정의 실태분석,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등학교 교육과정 역사,기본구조,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제,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재량활동,특별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사례
  • 학교 1학년은 초등학교 1학년부터 시작된 국민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10년 교육을 총정리하는 기간이 된다. 즉,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기술․가정,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영어) 등의 10개 기본교과를 중심으로 우리나라 국민으로서 갖춰야 할 기초적, 공통적, 일반적, 핵심적 지식과 기능, 가치와 태도에 대한 학습을 마무리하는 단계가 된다. 이것을 바탕으로 고등학교 2, 3학년에서는 학생 각자가 지니고 있는 소질과 적성, 관심과 능력을 자신의

  • 교육과정의 전반적 이해
  • 도덕, 사회, 수학, 과학, 기술․가정,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영어)로 한다.㈏ 재량 활동은 교과 재량 활동과 창의적 재량 활동으로 한다.㈐ 특별 활동은 자치 활동, 적응 활동, 계발 활동, 봉사 활동, 행사 활동으로 한다.【 해 설 】♣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도입제7차 교육과정은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과 ‘고등 학교 선택 중심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초등 학교 1학년부터 고등 학교 1학년까지의 10년간을 ‘국민 공통 기본 교

  • 문민정부 교육개혁 방안중의 7차 교육과정에 대해서
  • 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으로 구성한다.(2)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은 교과, 재량 활동, 특별활동으로 편성한다.① 교과는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실과(기술․가정),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영어) 로 한다. 다만 , 초등학교 1, 2학년의 교과는 국어, 수학,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 거운 생활 및 우리들은 1학년으로 한다.② 재량활동은 교과재량 활동과 창의적 재량활동으로 한다.③ 특별활동은 자치활동, 적응활동, 계발활동, 봉사활동, 행

  • 교육학 교육의 목적과 현실
  • 학교의 현실에 대해 소개하고 토론해 보기로 하였다.본론교육과정 및 목적 소개1. 일반 인문계 고등학교1) 교육과정 소개ⅰ. 편제ⓐ 교육과정은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과 고등학교 선택 중심 교육과정으로 구성한다. ⓑ 국민 공통 기본 과정은 교과, 재량 활동, 특별 활동으로 편성한다.① 교과는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실과(기술 ․ 가정),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영어)로 한다. 다만, 초등학교 1,2학년의 교과는 국어, 수학, 바른 생활,

  • 차 교육과정 보고서
  • 수학 수업의 경우 3단위는 같이 수업을 하고,학교에서 정한 1단위는 수준별 수업을 시행한다.이 심화 보충 수업에는 교과의 진도가 목적이 아닌 각 주제의 심화나 보충이 이루저야 할 것이다.) 4.대안특별활동재량활동에 대한 대안 1.현재 재량활동 부분에서는 교과 재량활동 부분에서 문제점이 드러난다.교과 재량활동을 없애고,교과수업 시간에 교사와 학생에게 재량권을 부여 하는 것이 나을 듯하다.그리고 창의적인 재량활동의 활동의 경우 주 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