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영어교과서, 초등학교 수학교과서, 초등학교 과학교과서, 초등학교 사회교과서, 초등학교 미술교과서, 초등학교 체육교과서, 도덕교과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30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정책학원론] 현 교육과정의 정책대안 개발 및 탐색과 결과예측
- 초등학교 1학년 국어과교육,수학과교육, 초등학교 1학년 슬기로운생활교육,바른생활교과교육, 초등학교 1학년 즐거운생활교과교육,우리들은1학년교과교육
- [초등학교교육평가]초등학교 영어과교육평가, 초등학교 수학과교육평가, 초등학교 과학과교육평가, 초등학교 도덕과교육평가, 초등학교 체육과교육평가, 초등학교 미술과교육평가, 초등학교 음악과교육평가 분석
- 초등학교 4학년 국어교육 영어교육 초등학교 4학년 수학교육 과학교육 초등학교 4학년 사회교육 도덕교육 초등학교 4학년 음악교육 미술교육 체육교육
- 목차
-
Ⅰ. 초등학교 영어교과서
Ⅱ. 초등학교 수학교과서
Ⅲ. 초등학교 과학교과서
1. 과학 교과서 개발 방향
2. 과학 교과서 구성 체재
1) 편찬 체제
2) 단원 구성
3) 사진, 삽화
Ⅳ. 초등학교 사회교과서
1. 사회과 교과서의 주제선택 학습과 단원정리 학습 지도
2. 사회과 교과서의 활동중심 과제 지도
3. 사회과 지도의 산물인 결과물 정리
4. 사회과 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교수 - 학습자료 및 아이디어 활용
Ⅴ. 초등학교 미술교과서
1. 2학년 ‘즐거운 생활’
1) 놀이와 표현
2) 감상
3) 이해
2. 3학년 ‘미술’
1) 미적체험
2) 표현
3) 감상
Ⅵ. 초등학교 체육교과서
1. 교과서의 편찬 방향
2. 기본체제
1) 내용 제시 방식의 원칙
2) 교과서 내용의 구성
Ⅶ. 초등학교 도덕교과서
1. 도덕과 교과서의 편찬 방향
2. 도덕과 교과서의 활용
1) 교과서를 ‘하나의 자료’로서 활용
2) 도덕적 사고와 판단을 훈련하는 교과서로 활용
3) 도덕적 정서를 유발하는 교과서로 활용
4) 도덕적 행동을 실천하는 교과서로 활용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초등학교 영어교과서
교육과정 상의 초등 영어 수업은 교육과정 편제상 3, 4학년은 주 1단위(40분)로 하고, 5, 6 학년은 주 2단위(80분)로 하게 되어 있으며, 단일본 국정 교과서를 전국적으로 사용하도록 되어 있다. 즉, 학습의 목표, 내용, 방법 등이 국정 교과서에 제시되어 있으므로 전국의 어느 지역에서든지 같은 내용을 같은 방법과 절차로 가르치도록 되어 있다. 학습 목표는 매 단원별로 정해져 있고, 각 차시는 단원별로 할당된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여러 가지의 다양한 학습 과제와 활동을 하도록 되어있다
3, 4학년 교과서와 5, 6학년 교과서는 그 구성의 얼개가 전체적으로는 비슷하지만 상당히 다른 점이 있다. 즉, 3, 4학년의 경우에는 1차시와 2차시에 각기 다른 기본 대화문(Dialog 1, Dialog 2)이 하나씩 제시된다. 그래서 1차시에는 Dialog 1을 중심으로 수업 활동이 전개되고, 2차시에는 Dialog 2를 중심으로 수업 활동이 전개된다. 그리고 3차시에는 이 둘을 통합하는 형태의 수업 활동을 한다. 4차시에도 역시 이 둘을 통합하는 형태의 수업 활동을 하고, 전체 수업을 복습(review)하는 형태로 되어 있다. 한편, 5, 6학년의 경우에는 매 단원 당 1개의 약간 긴 대화문이 1차시에 제시되고, 2, 3, 4차시에는 모두 이 기본 대화문에 제시된 내용을 중심으로 학습 활동이 전개되도록 되어 있다.
그런데 교과서 각 단원의 학습 목표는 학생들이 여러 가지 활동과 과제들을 활용하여 4차시까지 수업을 다 해야 성취가 되도록 구안된 것이다. 학습의 목표는 한정된 수로 정해져 있지만 그 목표를 성취/달성하기 위해서 다양한 활동과 과제들을 수행하도록 되어 있다. 즉, 같은 내용을 여러 가지의 다른 방법을 통하여 학습하도록 하고 있는 것은 궁극적으로는 단원별로 설정된 목표를 보다 확실하게 달성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Ⅱ. 초등학교 수학교과서
교육과정의 목표는 같은 구조로 되어 있으며, 여러 가지 생활 현상을 수학적으로 고찰하는 경험을 통해 수학적인 개념, 원리,
- 참고문헌
-
교육부 -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V)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 서울 :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1998
권재술 외 5명 - 과학교육론, 교육과학사, 1998
교육부 - 7차 초등학교 3·4학년 수학교과서
박약우 - 영어 교육에서 바람직한 평가 방안. 한국교육, 1993
임대열 - 도덕 교과서에 나타난 반공교육에 관한 연구-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도덕 교과서를 중심으로- ,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3
이신우 - 초등학교 체육과 교육과정의 실태분석,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 [일본현대문학문화]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작품분석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일본문학]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