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조][국민체조][태권체조]체조 개념, 체조 특성, 체조 종류, 체조와 국민체조, 체조와 태권체조, 체조 주의사항, 체조와 체조수업지도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30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체조의 개념

Ⅱ. 체조의 특성

Ⅲ. 체조의 종류
1. 맨손 체조
2. 기계 체조
1) 마루 운동
2) 뜀틀 운동
3) 철봉 운동
4) 평행봉
5) 평균대
6) 리듬 체조
7) 줄 체조
8) 후프 체조
9) 공 체조
10) 곤봉 체조
11) 리본 체조

Ⅳ. 체조와 국민체조
1. 준비
2. 숨쉬기
3. 다리
4. 팔
5. 목
6. 가슴
7. 옆구리
8. 등배
9. 몸통
10. 온몸
11. 다리
12. 팔다리
13. 숨고르기

Ⅴ. 체조와 태권체조
1. 준비자세
1) 운동 명칭
2) 운동 목적
3) 기본 자세
4) 동작의 요령과 실시방법
2. 양팔모아 아래로 밀기 운동
1) 운동 명칭
2) 운동 목적
3) 기본 자세
4) 동작의 요령과 실시방법
3. 양팔 약간 펼쳐 얼굴 위로 밀기 운동
1) 운동 명칭
2) 운동 목적
3) 기본 자세
4) 동작의 요령과 실시방법
4. 양팔 벌려 돌리기 운동
1) 운동 명칭
2) 운동 목적
3) 기본 자세
4) 동작의 요령과 실시방법
5. 양손 모아 밀기 운동
1) 운동 명칭
2) 운동 목적
3) 기본 자세
4) 동작의 요령과 실시방법
6. 양손날 비틀어 치기 운동
1) 운동 명칭
2) 운동 목적
3) 기본 자세
4) 동작의 요령과 실시방법
7. 두 손모아 무릎위로 숙이기 운동
1) 운동 명칭
2) 운동 목적
3) 기본 자세
4) 동작의 요령과 실시방법
8. 양팔 들어 막기 운동
1) 운동 명칭
2) 운동 목적
3) 기본 자세
4) 동작의 요령과 실시방법
9. 두손모아 한번에 숙이기 운동
1) 운동 명칭
2) 운동 목적
3) 기본 자세
4) 동작의 요령과 실시방법
10. 준비자세에서 무릎 구부려 두 손 가슴으로 올리며 조금 앉기 운동
1) 운동 명칭
2) 운동 목적
3) 기본 자세
4) 동작의 요령과 실시방법
11. 앞차기 운동
1) 운동 명칭
2) 운동 목적
3) 기본 자세
4) 동작의 요령과 실시방법
12. 팔다리 운동
1) 운동 명칭
2) 운동 목적
3) 기본 자세
4) 동작의 요령과 실시방법
13. 오른발 앞으로 내딛고 두 손 내리기 운동
1) 운동 명칭
2) 운동 목적
3) 기본 자세
4) 동작의 요령과 실시방법

Ⅵ. 체조의 주의사항

Ⅶ. 체조와 체조수업지도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체조의 개념
체조는 신체의 성장 발달을 조장하고, 건강과 체력을 증진하기 위한 합리적, 과학적인 신체운동이다. 또한 신체의 원만한 발육을 돕고 근력을 증강하며, 유연성, 교치성을 길러 운동능력을 향상시키고 신체의 결함을 교정하여 몸매를 다듬는 목적 등으로 행하는 전신 운동이다. 영어로는 짐낵스틱스, 독일어로 김나스틱(Gymna stik)이라고 한다. 이것은 그리스어의 ‘벌거숭이의’를 뜻하는 김노스(gymnos)에서 따온 것으로서 그리스 시대의 달리기, 뛰기, 던지기, 권투, 레슬링 등을 벌거숭이인 채로 행하던 데에서 유래한다. 그리스시대의 체조는 투쟁에 관계가 있는 기술 동작이 주였으나, 당시에도 신체의 조화적 발달의 필요성을 이해하여 동체의 체조, 신체를 부드럽게 하기 위한 운동, 저항에 의한 근력 증강운동 등도 있었다.
체조라는 운동형식이 생겨난 것은 18세기부터이고 독일체조, 스웨덴체조, 덴마크 체조가 유명하다. 우리나라에 체조가 등장한 것은 19세기 말엽인데 주로 스웨덴 체조의 영향을 받아 일반적으로 건강을 목표로 한 기초적 체육활동의 일환으로 받아들었다. 그러나 일반스포츠와는 달리 그 지도 보급 과정에서 일반단체의 부분적인 관여는 있었으나 주로 국가의 교육시책으로 이루어졌다. 따라서 발달 과정도 학교 발달사와 함께 하였다고 볼 수 있다.
체조의 종류는 많으며, 그 목적이나 효과, 사용기구, 실시 대상에 따라 여러 가지 명칭이 있다. 준비체조․정리체조도 그 목적에 따른 것이고, 미용체조․의료체조․ 교정체조는 그 효과를 목적으로 하며, 수구체조(手具體操)․ 기계체조는 사용하는 기구에 의한 명칭이고, 맨손체조는 신체의 모든 발달을 위한 것이며, 학교체조․직장체조는 그 대상에 의한 것이다. 또 라디오체조․ 텔레비전체조는 이용하는 매스컴에 의한 명칭이다.

Ⅱ. 체조의 특성
체조는 신체의 유연성과 조화로운 발달을 주목적으로 하는 맨손 체조, 각 부위의 대근육 발달과 생활의 안전 및 공간의 신체 조정에 도움을 주는 기계 체조, 그리고 리본, 공 등과 같은 기구를 가지고 하는 리듬 체조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참고문헌
◎ 두산세계백과, 체조편
◎ 문교부, 체조, 국정교과서 주식회사, 1981
◎ 엄진종·김창국, 맨손체조의 이해와 활용, 대경북스, 2002
◎ 임성혜·임혜자, 신체조, 서울 : 학문사, 1984
◎ 정구영·황순광, 태권도 기본동작을 활용한 태권체조, 인천광역시 교육자료전시회, 2001
◎ 한국교육개발원, 체육고등학교 체조, 서울 : 대한교과서,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7차교육과정분석
  • 수업을 받지 않고 있다고 응답을 했다. 이로 미루어 보아 교사가 상당부분 수준별 학습을 위해 노력을 하고 있지만, 학습자들은 수준별로 학습되어진다고 느끼지 못하는 듯하다. 아니면 수준이라는 개념이 아직 덜 잡혀 있는지도 모르겠다. 3. 수준을 나누는 기준은 무엇인가요?3번 설문 내용반응자수(명)백분율(%)① 성적4471.0② 성적 + 대인관계23.2③ 성적 + 학습태도1625.8④ 기타방법00합 계62100: 7차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수준별 학습을

  • 중간놀이 시간을 활용한 줄넘기 운동이 건강체력과 자기신체평가에 미치는 영향
  • 특성자기개념이란 자기 자신에 대해서 어떻게 느끼고 인지하고 있는가라는 개념적인 자기 인지의 총체를 의미하며, 임상심리학카운슬링인격심리학사회심리학 등 분야에서 쓰이는 설명적 구성 개념이다. 이태신(2011), 체육학대사전, 서울:민중서관 자기신체평가는 신체와 관련하여 인간 행동을 결정짓는 태도나 느낌의 총체로서 타인이 자기 자신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준거체계라는 말로 표현 할 수 있으며, 한 개인이 행동을 이해하고 평가하기

  • 제7차 교육과정 시행대비 교육과정 업무담당자 연수자료
  • 사항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것이 좋겠다. 실질적인 교과 재량의 심화보충 방안 선택 교과에 대한 학생과 교사의 마음 자세 창의 재량 영역 편성시 학생, 교사 입장 동시 고려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재량 활동 교수-학습지도안 짜기클럽 활동, 특기적성 교육, 동아리와 차별화된 편성자기 주도적 학습 방법에 대한 연구(잘못하면 학생 방치, 주제에 어긋난 수업)교육부 지침 분석, 도교육청 지침 분석, (지역 교육청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개념으로 보아(動態的 性格) 학교교육, 사회교육, 가정교육의 수평적 통합, 인간발달의 각 단계 교육의 수직적 통합, 통합교육과정을 의미한다고 본다. ③ 또한 평생교육은 종래의 개별적인 교육체제를 통합시켜 모든 국민을 포함하는 종합적인 교육체제를 의미한다. 이처럼 평생교육에 대한 강조를 살펴보면, 평생교육의 강조는 또한 교육개혁사업의 촉진을 의미함을 알 수 있다.(3) 평생교육의 특성평생교육은 평생 동안에 걸친 계속적인 교육의 과

  • [특수아동교육] 건강 및 체육영역 개별화교육계획의 이론과 실제
  • 특성과 효과를 알고, 관련된 과학적 기본개념을 이해하며 활용한 다.③ 이어달리기, 높이뛰기 선택종목의 가치를 인식하고, 바람직한 태도를 기른다.④ 곤봉던지기의 기본적인 경기방법과 규칙을 이해하며 운동기능을 익힌다(지체부자유).(2) 체조 ① 뜀틀운동 및 선택종목의 기본적인 경기방법과 규칙을 이해하며, 운동기능을 익힌다.② 뜀틀운동 및 선택종목의 특성과 효과를 알고, 관련된 과학적 기본개념을 이해하며 활용한다.③ 뜀틀운동 및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