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체육과교육)움직임교육,팀티칭학습,이해중심게임수업,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 체육(체육과교육) 탐구중심학습,동료지도,멀티미디어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30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체육(체육과교육) 움직임교육
1. 움직임 교육의 정의
2. 움직임 교육의 목표
3. 움직임 교육의 방법

Ⅱ. 체육(체육과교육) 팀티칭학습
1. 팀 티칭의 의미
1) 팀 티칭의 형태
2) 팀 티칭의 뜻
2. 팀 티칭의 필요성
1) 개인차에 대응하기 위해서 팀 티칭이 필요하다
2) 교사는 누구도 전능하지 않을 뿐 아니라, 교사의 자질에도 개인차가 있으므로 팀티칭이 필요하다
3. 팀 티칭의 유형과 지도방법
1) 도달도에 따른 팀 티칭
2) 학습과제에 따른 팀 티칭

Ⅲ. 체육(체육과교육) 이해중심게임수업
1. 배경
2. 기능중심 게임수업 모형의 한계
1) 선호 이유
2) 한계점
3) 대안적 모형

Ⅳ. 체육(체육과교육) 기능수업(운동기능학습)
1. 운동기능의 수업원리
1) 선행학습
2) 시범
3) 연습
4) 전습과 분습법
5) 언어적 지식
6) 강화
2. 운동기능의 연습
1) 운동기능의 지도 단계
2) 기능 연습의 방법
3) 초등학교 아동의 운동기능 특징

Ⅴ. 체육(체육과교육) 탐구중심학습
1. 탐구 학습의 의미
2. 탐구 학습의 단계

Ⅵ. 체육(체육과교육) 동료지도(동료교수법)
1. 동료 교수법의 이론적 기초
1) 역할-모델 이론 - Allen
2) 행동주의 이론 - B.K Skinner
3) 사회-언어 이론 - Berstein
4) 게스탈트 이론 - Gestalt
2. 동료 교수법에서의 수업 단계
1) 도입
2) 전개
3) 정리 및 평가

Ⅶ. 체육(체육과교육) 멀티미디어학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체육(체육과교육) 움직임교육
1. 움직임 교육의 정의
움직임이란 인간 행동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것으로 자연발생적인 행동이다. 움직임에서 오는 기쁨과 희열은 누구나 경험하는 것으로, 인간은 모체에서 호흡을 시작하고 세상에 태어나는 순간부터 움직임과 더불어 생활한다. 움직임 교육에서의 움직임은 위치의 변화를 나타내는 말로 여러 가지 운동의 기초가 되는 움직임을 익혀 몸의 동작을 자유롭게 움직이도록 하는 것인데 처음에는 움직임의 탐구라는 의미로 1956년 영국에서 제1차 초등학교 체육과 워크숍이 개최되었을 때 사용된 용어로 1966년 영국의 제 2차 워크숍에서는 움직임 교육이란 의미로 사용되었다. 게하르트는 “신체의 움직임을 통하여 자아 개념을 발달시키고 사회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과 심미적 감각을 기르며 점차적으로 보다 복합적인 방법으로 자신의 신체를 사용하도록 하여 창의적 사고와 상징적 표현을 할 수 있는 능역을 기르게 하는 것이다.”라고 하였으며 다우어는 “움직임 교육은 어린이가 움직일 때 얻는 모든 경험의 합이며, 이것은 배우려고 움직이는 것이며 동시에 움직이도록 배우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이상을 종합해 보면 움직임 교육이란 신체를 통한 표현의 수단으로서 정서를 발달시키고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르며 신체의 발달과 타인과의 관계를 원만하게 할 뿐만 아니라 기초적 인지 능력을 길러 주는 운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2. 움직임 교육의 목표
(가) 자기 신체를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조정할 수 있다.
(나) 움직임을 통하여 즐거움을 느낀다.
(다) 공간에서 운동 능력을 기른다.
(라) 표현력, 탐구력, 창의력을 기른다.

3. 움직임 교육의 방법
(가) 즉흥적인 반응을 유도한다.
(나) 이미 알려진 지식을 스스로 발견할 수 있도록 장려한다.
(다) 주어진 기본 요소를 수행하거나 변화시켜 보도록 한다.
(라) 창의적인 해결 방안을 요구할 수 있는 문제를 제시한다.
참고문헌
◉ 강신복·최의창(1994), 체육 수업 탐구, 서울 : 태근문화사
◉ 예종이(1990), 체육 원리 신강, 서울 : 형설 출판사
◉ 이만재·박현제·한상기(1989), 이해하기 쉬운 멀티미디어, 하이테크 정보
◉ 윤명희(1998), 체육과 교육론, 태근문화사
◉ 최의창(1996), 이해중심 게임 수업, 스포츠과학
◉ 최예중(1993), 움직임 교육 입문, 태근문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체육과 영상평가,줄넘기,좌전굴측정,수영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체육과 표현활동,테니스, 체육과 약물오남용예방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
  • 학습자료)1. 필요성2. 목적3. 내용4. 효과1) 체육 교육과정 이행 면에서2) 교사의 학습 지도 면에서3) 아동의 학습 활동 면에서Ⅵ. 체육과 테니스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1. 자료의 필요성2. 자료의 목적3. 구상 4. 효과Ⅶ. 체육과 약물오남용예방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1. 필요성 2. 목적3. 특징4. 효과참고문헌Ⅰ. 체육과 영상평가 교육자료(교수학습자료)1. 필요성체육교과에서는 어성선의 연구에서 체육이론 수업에 있어서 멀티미디어 수업

  • 협력학습 국어교육과 영어교육, 협력학습 수학교육과 사회과교육, 협력학습 체육교육, 협력학습 수업모형과 협력학습의 적용상 유의점
  • 학습의 사회과 교육(사회과교육)Ⅷ. 협력학습의 체육과 교육(체육교육)1. 기계, 게임, 체력 영역 과정안2. 보건 영역 과정안3. 체육과 협력학습지도1) 학습주제2) 학습목표3) 본시를 위한 예습적 과제4) 수업방향Ⅸ. 협력학습의 수업모형과 적용상 유의점1. 협력학습에서 수업모형2. 적용상의 유의점참고문헌Ⅰ. 개요협력의 원리는 오래 전부터 산업, 군대 또는 다른 활동에서 적용하여 왔었다. 그러나 많은 사회심리학자들의 관심의 대상이 되었

  • 연간 지도계획 체육과 학급 교육과정 편성
  • 학습의 기본 방향, 계획, 조직, 유의점, 자율적 운영, 영역별 지도 등으로 세분화하여 제시한다.다섯째, 체육과의 효율적인 평가에 관한 지침을 제시하는데 중점을 두고, 평가의 기본방향, 다양한 평가의 방법, 평가의 활용 등으로 보다 구체화하여 평가의 개선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나. 제 7차 체육과 교육과정 목표1)총괄 목표다양한 신체 활동을 통하여 학생 개개인의 움직임 욕구를 실현하고 운동을 수행하는 데에 필요한 기능과 체력을 증진하

  • 초등 체육과 지도안 작성의 실제
  • 초등체육과 지도안 작성의 실제제1절 교수․학습 지도안 작성의 필요성 및 조건교수․학습지도안은 학교 교육의 모든 계획을 배경으로 하여 그 시간에 구체적인 학습자르 대상으로 교과나 교재의 성격에 따라, 또 구체적인 학습 환경에 맞도록 작성하여야 한다. 따라서 지도안의 작성은 동일한 학습 자료를 가지고 지도한다고 해도 교사의 지도방법에 따라 다양한 작성방법을 교려할 수 있을 것이다. 그만큼 지도안의 작성에는 교사의 창의성과 독창

  • 체육수업모형의 실제
  • 체육수업모형의 실제제1절 직접교수모형1.개요직접교수 모형은 교사 중심의 의사결정과 교사 주도적 참여 형태를 특징으로 한다. 교사는 어떤 분명한 학습 목표를 염두에 두고 학생에게 바람직한 움직임, 기술, 혹은 개념을 보여주는 모형을 제시하고, 학습자들이 각각의 과제나 기능을 실행하고 있을 때 높은 비율로 피드백을 제공하면서 학습자의 학습 활동을 시간별로 조직한다. 학생은 많은 의사결정을 할 수 없고 대부분 교사의 지도에 따르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