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력][체력발달][체력증진]체력 개념, 체력 구성요인, 체력 발달, 체력과 체력증진, 체력과 자기체력측정, 체력과 작업활동, 체력중심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3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체력의 개념

Ⅲ. 체력의 구성요인

Ⅳ. 체력의 발달
1. 근력의 발달경향
2. 유연성의 발달경향
3. 순발력의 발달경향
4. 심폐지구력의 발달경향
5. 체지방량의 변화경향

Ⅴ. 체력과 체력증진
1. 과부하
2. 점진성
3. 개별성
4. 전면성
5. 계속성
6. 반복성

Ⅵ. 체력과 자기체력측정
1. 심폐기능 측정
2. 근골격 기능 측정
3. 체구성

Ⅶ. 체력과 작업활동

Ⅷ. 체력과 체력중심모형
1. 체력 중심 모형이란
2. 체력 중심 모형의 전개 방법
3. 체력 중심 모형 적용의 유의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는 동안 건강이 좋지 못하여 많은 고난을 겪은 경험을 가진 사람은 건강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인식하고, 건강관리에 깊은 관심과 지식을 가지고 약해진 건강을 회복하려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 그러나 건강을 해쳐본 경험이 없는 사람은 공기 중에서 생활하면서도 공기의 고마움을 모르는 사람과 마찬가지 일 것이다.
청년시절은 자칫 하면 건강에 소홀하기 쉬운 시기이며, 건강 습관을 고정시키는 시기이다. 신체의 건전한 발달을 기대하고, 명랑한 생활 속에서 학문의 심오한 이론과 진리를 탐구하려면 건강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익혀 건강증진에 힘써야 한다.
건강은 개인, 가정뿐만 아니라 국가와 민족의 장래를 위하여서도 중요함을 인식하여야 한다. 아무리 허약한 사람일지라도 어느 정도의 운동능력은 갖고 있다. 예를 들면, 물건을 들어올린다든지, 일정한 속도로 뛴다든지 하는 것은 질적 또는 양적인 차이는 있으나 누구든지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인간의 체력이나 운동능력은 질적 또는 양적인 성질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것은 단거리 선수와 마라톤 선수가 체력 면에서 서로 다른 자질을 요구하는 것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체력이라는 개념이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870년대 이기는 하나 스포츠 생리학과 같은 과학연구의 분야에서 이 용어 쓰여 지게 된 것은 아주 최근의 일이다. 처음에는 체력이라는 개념이 운동기능이라는 말이 탄생하게 된 것이다. 이와 같이 운동기능이란 말에서 체력이라는 말이 독립되어 탄생하게 된 것은 운동을 과학적으로 연구하게 되면서 운동의 여러 가지요인을 의식하게 되었기 때문이며 또한 체력이란 개념을 독립하여 체계화함으로써 운동의 과학적이 지도에 효과적이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교사가 학생에게 바른 운동 요령을 설명하려고 할 때 자세나 방향 또는 운동의 크기, 템포 등에 관해서 실제로 풍부한 표현을 쓸 수 가 있다. 그러나 근력이나 스피드 등에 대해서 어떤 지시를 하려고 하는 경우 “더욱 힘을 주어라”, “힘을 빼라”, “더욱 빨리”, “더욱 느리게” 등의 표현으로 나타내는 정도이지만 체력의 개념을 체계화함으로써 보다 정확한 지도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참고문헌
* 류정무(1972), 운동을 중심으로 한 국민체력 향상책, 체육계
* 박인숙(2007), 건강운동프로그램, 대경북스
*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체육연구소(1998), 체력육성, 교학사
* 안문경(2005), 예비교사들과 나누는 체육학 기초지식, 교육과미래
* 오정환, 체육과 내용학, 박문각
* 이승준(1999), 장기간에 트레이닝이 체격 및 체력에 미치는 영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간호학] [보건교육B]중년 여성의 운동증진교육
  • 개념 정리1) 사회적 진단단계 본 이론에서는 건강은 궁극적인 가치가 아니고 사회적 유익이나 삶의 질과 관련이 있다고 보고 사람들 자신의 요구나 삶의 질을 이해하기 위한 과정을 생각하였다. 건강과 삶은 상호영향을 미치는 관계이며 광범위한 지역사회 참여와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 증진을 위해 계획된 다양한 정보수집활동을 통해 이루어진다.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객관적 사정과 주관적 사정이 있는데 객관적 사정은 지역사회와 관련된 신

  • [태권도학] 여성태권도 활성화를 위한 수련동기 부여방안0k
  • 자기학습의 목표’를 설정하도록 유도하라. (4) 해답의 일부분만을 제시하라. (5) 성공적인 성취의 경험을 많이 제공하여 긍정적 자아개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6) 수련의 결과에 대해 수련자가 스스로 평가하고 검토하도록 하되 결과에 대해 바른 귀인을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6) 외재적 동기유발 전략 외재적 동기(Extrinsic Motivation)는 학습활동 자체에는 흥미가 없고, 부가적으로 수반되는 여러 결과물에 관심을 갖는 경향성을 의미한

  • 유아체육놀이 프로그램개발 연구00
  • 활동(1) 유아기 체육활동의 중요성유아기는 운동기능을 발달시키기 위한 이상적 시기이다. 유아기는 일생 중에서 가장 현저한 지능발달 결정적 시기이다. 유아기는 자아개념이 형성되기 시작하는 시기이다. 유아기의 체력 및 운동발달은 신체적, 정신적 건강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2) 유아체육의 목표① 대, 소근육의 발달을 촉진시키고 운동간의 협응력을 길러줌으로써 원활한 신체조정 능력을 기른다.② 신체건강을 유지 및 증진시키기 위하여

  • 유아 체육놀이 프로그램 개발과 현장 적용00
  • 유아 체육놀이 프로그램 개발과 현장 적용00Ⅰ. 서 론Ⅱ. 이론적 기초1. 유아기 발달 특성2. 유아기 신체 활동의 교육3. 유아기 체력 측정4. 요약Ⅲ. 유아 체육놀이 예시 프로그램 현장 적용1. 프로그램 적용을 위한 기초2. 유아 체력 수준 측정3. 프로그램 적용 및 수업 관찰4. 프로그램 적용 결과 분석Ⅳ. 유아 체육놀이 본 프로그램 개발1. 유아 체육놀이 프로그램 모형 수정2. 유아 체육놀이 본 프로그램의 특징3. 유아 체육놀이 본 프로그램Ⅳ.

  • 보건프로그램개발및평가4공통) 7강건강증진기획 8강건강증진 기획모형에서 주관식 문제를 만들고 답안을 제시하시오0k
  • 요인의 포괄적인 파악이 가능하다. 건강행위 관련 교육목표 달성의 평가가 가능하다.3번. 9강(건강증진 사업평가)에서 주관식 문제를 만들고, 답안을 제시하시오. (10점)-논리모델의 구성요소와 한계를 논하시오논리 모델은 개념적 모델을 사용하려는 DBMS에 적합한 형태의 데이터 모델로 변형한 것을 말하며, 논리 모델의 한 부분이 사용자의 관점(view)이 된다. 프로그램의 의도가 활동을 통해 성과로 이어지는 논리적인 연결 관계를 도식적으로 표현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