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교육][창의성][창의력][창의적사고]창의성 개념, 창의성 원리, 창의성교육 필요성, 창의성교육 인식, 창의성교육 사례, 창의성교육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30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창의성의 개념
Ⅲ. 창의성의 원리
1. 결합의 원리
2. 다양성의 원리
3. 독창성의 원리
Ⅳ. 창의성교육의 필요성
Ⅴ. 창의성교육의 인식
Ⅵ. 창의성교육의 사례
1. 문학 영역의 지도
2. 삽화를 통한 지도
1) 원인을 생각해 볼까요
2) 말 주머니에 들어갈 말은?
3. 결과를 미리 알고 그렇게 말한 이유 꾸미기
4. NIE 자료를 이용한 학습
1) 그림보고 시 쓰기
2) 시화 그리기
3) 내 마음에 날개를 달고
4) 나도 작가예요
5) 제목과 사건과의 관계
6) 우리 가족의 대화
7) 오늘의 인물을 만나요
Ⅶ. 창의성교육의 방향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창의성 교육을 실천하는 많은 교사가 겪는 가장 큰 애로 중 첫째는 창의성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력이 얼마나 신장되었을까? 라는 점이고, 둘째는 교사 나름대로의 창의적인 교수방법이 과연 ‘학생들의 창의력을 효율적으로 신장시키고 있는가?’하는 점이다.
첫 번째 문제는 일반적으로 교육현장에서 실시하는 학력평가와 같은 개념으로 창의력 평가를 인식하는 점에서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된다. 창의성 평가에서는 학력 평가와 같이 정확히 정량적으로는 평가할 수 없다. 이것은 평가 준거들이 상대적으로 평가하기가 힘든 절대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평가의 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어떤 물건은 어떤 기능 또는 성향을 측정하기 위한 내용이라는 것을 문제에 명시하여 학생들이 각 문항 평가 목표에 맞추어 답하게 하는 방법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학교에서 창의성 교육의 가장 큰 목표는 학생들로 하여금 어떤 문제에 대해 민감하게 문제를 파악하고 문제를 정확히 정의할 수 있으며, 해결 가능한 여러 가지 방법을 다양한 각도에서 강구할 수 있는 긍정적이며 적극적인 사고력을 함양하는 것이다. 따라서 평가에 있어서 정량적인 방법을 택하는 것보다 정성적인 방법을 택하고 창의적인 여러 성향과 기능을 세분화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
두 번째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교수 학습 목표의 구체적이고 정확한 진술이 필요하다. 학습 목표가 단순히 수업 내용의 요약이 아닌 수업에 따른 구체적인 행동 변화를 표현 할 수 있어야 한다. 이와 같은 구체적인 교수 학습 목표는 수업의 형식과 과정을 결정 지울 수 있다. 그리고 수업의 내용에 차별화가 이루어져서 학습자의 수업 호응도와 변화를 정확히 평가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창의적 사고의 성향은 인간의 내적 특성으로서의 창의적 사고 기능이 최종적인 인간의 성취를 위해 작용하는 과정에서 개인에게 요구되는 태도적 특성이다. 첫째, 문제 상황에서 아이디어를 자발적으로 산출하려는 성향이나 태도문제에 적극적으로 접근할 때 창의적 사고가 이루어진다.
- 참고문헌
-
경북 오천초등학교병설유치원(1997), 유아의 자발적 미술 활동을 통한 창의적 표현능력 신장
문정화·변순환(1993), 창의성을 내 것으로
박병기(1998), 창의성 교육의 기반, 교육과학사
신세호(1983), 창의력 개발을 위한 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조수향(1993), 초등학교 아동의 비판적 사고력 및 창의력과 학업 성적의 상호관계, 이화여대 석사학위 논문
조석희(1996), 창의성 신장을 위한 강의기법, 서울 : 서울시 교육청
자료평가
- 창의성에 관해 개념이 익히지 않는다면 참고할만 합니다.
- 19900***
(2011.09.27 03:11:0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미국과 한국 사회복지사협회 윤리강령에 대해 기술하고 느낀 점을 쓰시오
- 학업성취 격차와 결정요인1
- 성인학습자의 교육 참여 동기유형
- 학업성취 격차와 결정요인2
- 항일전쟁시기의 중국현대문단
- 학교폭력 등 청소년 집단 괴롭힘의 원인과 해결 방안
- 아동복지실천의 의의와 기본원칙, 개별 아동복지 실천과정을 정리하고 주변에서의 아동복지 실천사례를 찾아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만 5세 동작교육활동계획안
- 지적장애아동의 특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