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교육][창의성][창의력][창의적사고]창의성 개념, 창의성 원리, 창의성교육 필요성, 창의성교육 인식, 창의성교육 사례, 창의성교육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3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창의성의 개념

Ⅲ. 창의성의 원리
1. 결합의 원리
2. 다양성의 원리
3. 독창성의 원리

Ⅳ. 창의성교육의 필요성

Ⅴ. 창의성교육의 인식

Ⅵ. 창의성교육의 사례
1. 문학 영역의 지도
2. 삽화를 통한 지도
1) 원인을 생각해 볼까요
2) 말 주머니에 들어갈 말은?
3. 결과를 미리 알고 그렇게 말한 이유 꾸미기
4. NIE 자료를 이용한 학습
1) 그림보고 시 쓰기
2) 시화 그리기
3) 내 마음에 날개를 달고
4) 나도 작가예요
5) 제목과 사건과의 관계
6) 우리 가족의 대화
7) 오늘의 인물을 만나요

Ⅶ. 창의성교육의 방향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창의성 교육을 실천하는 많은 교사가 겪는 가장 큰 애로 중 첫째는 창의성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력이 얼마나 신장되었을까? 라는 점이고, 둘째는 교사 나름대로의 창의적인 교수방법이 과연 ‘학생들의 창의력을 효율적으로 신장시키고 있는가?’하는 점이다.
첫 번째 문제는 일반적으로 교육현장에서 실시하는 학력평가와 같은 개념으로 창의력 평가를 인식하는 점에서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된다. 창의성 평가에서는 학력 평가와 같이 정확히 정량적으로는 평가할 수 없다. 이것은 평가 준거들이 상대적으로 평가하기가 힘든 절대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평가의 효율을 높이기 위하여 어떤 물건은 어떤 기능 또는 성향을 측정하기 위한 내용이라는 것을 문제에 명시하여 학생들이 각 문항 평가 목표에 맞추어 답하게 하는 방법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학교에서 창의성 교육의 가장 큰 목표는 학생들로 하여금 어떤 문제에 대해 민감하게 문제를 파악하고 문제를 정확히 정의할 수 있으며, 해결 가능한 여러 가지 방법을 다양한 각도에서 강구할 수 있는 긍정적이며 적극적인 사고력을 함양하는 것이다. 따라서 평가에 있어서 정량적인 방법을 택하는 것보다 정성적인 방법을 택하고 창의적인 여러 성향과 기능을 세분화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
두 번째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교수 학습 목표의 구체적이고 정확한 진술이 필요하다. 학습 목표가 단순히 수업 내용의 요약이 아닌 수업에 따른 구체적인 행동 변화를 표현 할 수 있어야 한다. 이와 같은 구체적인 교수 학습 목표는 수업의 형식과 과정을 결정 지울 수 있다. 그리고 수업의 내용에 차별화가 이루어져서 학습자의 수업 호응도와 변화를 정확히 평가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창의적 사고의 성향은 인간의 내적 특성으로서의 창의적 사고 기능이 최종적인 인간의 성취를 위해 작용하는 과정에서 개인에게 요구되는 태도적 특성이다. 첫째, 문제 상황에서 아이디어를 자발적으로 산출하려는 성향이나 태도문제에 적극적으로 접근할 때 창의적 사고가 이루어진다.
참고문헌
경북 오천초등학교병설유치원(1997), 유아의 자발적 미술 활동을 통한 창의적 표현능력 신장
문정화·변순환(1993), 창의성을 내 것으로
박병기(1998), 창의성 교육의 기반, 교육과학사
신세호(1983), 창의력 개발을 위한 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조수향(1993), 초등학교 아동의 비판적 사고력 및 창의력과 학업 성적의 상호관계, 이화여대 석사학위 논문
조석희(1996), 창의성 신장을 위한 강의기법, 서울 : 서울시 교육청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창의성에 관해 개념이 익히지 않는다면 참고할만 합니다.
  • 19900***
    (2011.09.27 03:11:04)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수학과,미술과,체육과 창의적교육자료(교수자료), 음악과,도덕과,실과과 창의적교육자료(교수자료), 독서영역 창의적교육자료(교수자료)
  • 창의적 교육자료(교수자료)1. 필요성2. 내용1) 마인드 맵2) 브레인스토밍3) 스토리보드 4) 연꽃기법3. 효과Ⅲ. 수학과 창의적 교육자료(교수자료)1. 필요성2. 목적3. 내용 1) 창의적인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수학과 영재학급 교수-학습 모형을 선정2) 창의적인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수학과 영재학급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적용4. 효과 Ⅳ. 미술과 창의적 교육자료(교수자료)1. 필요성 2. 기본 방향 3. 기대효과Ⅴ. 체육과 창의적 교육자료(교

  • 현장체험학습 개념,종류,필요성, 현장체험학습 사회교육, 현장체험학습 주의사항,효과, 현장체험학습 운영방침, 현장체험학습 과제해결방법,제언
  • 인식의 특징이며 이런 종류의 지식에 대한 필요성이 점점 더 증가하리라는 것은 자명한 일이다.3. 학생 중심 교육과정 운영 측면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을 강조하는 현행 교육과정에서는 학생의 학습과 일상 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능력과 태도의 육성을 위하여 학습자 중심의 직접적인 체험활동을 강조하며, 지식 중심의 획일적인 교육 내용과 방법에 의한 교육과정 운영의 폐단에서 탈피하여 실천 중심의 다양한 체험 교육과 토론 학습

  • 창의성 개발,검사, 교육 프로그램
  • 교육 프로그램토론 (창의성의 선천성&후천성 / 현대사회에 요구되는 창의성)Q&A창의성이란 ? http://www.youtube.com/watch?v=1ZuPT7XdTk&feature=relmfu창의성이란?새로운 관계를 지각하거나, 비범한 아이디어를 산출하거나 또는 전통적 사고유형에서 벗어나 새로운 유형으로 사고하는 능력창의성이 왜 필요할까?창의성의 필요성1. 시대적으로 창의력은 국가 발전의 원동력이 된다. 2. 창의성은 학생들이 긍정적인 인성을 갖게 한다.3. 문제 해결을 위해 창의적

  • [교수학습방법론] 마인드맵
  • 인식하는 방법이다.4) 창의성, 기억력 증진 필기법마인드맵을 활용하는 필기는 단순히 받아 적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머릿속으로 생각하면서 학습하는 것을 의미한다. 마인드맵은 상상(이미지)과 언어의 연상 작용에 의한 시각적 노트 작성법이다.Ⅱ-3. 마인드맵의 원리1) 마인드맵은 양 뇌 기능을 고루 사용한다. 색상, 부호, 이미지, 창의력 등의 오른쪽 뇌의 기능과 어휘, 숫자, 분석 등의 왼쪽 뇌의 기능을 균형 있게 사용할 수 있다.2) 마인드맵 식

  • [발명교육] 발명교육의 필요성, 목표, 특성과 발명교육의 문제점 및 향후 발명교육의 발전 과제 분석
  • 발명교육의 필요성, 목표, 특성과 발명교육의 문제점 및 향후 발명교육의 발전 과제 분석Ⅰ. 서론Ⅱ. 발명의 의의Ⅲ. 발명교육의 필요성Ⅳ. 발명교육의 목표Ⅴ. 발명영재의 특성Ⅵ. 발명교육과 창의력1. 사고력(생각하는 능력)1)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2) 수직적 사고와 수평적 사고3) 입체적 사고2. 발명과 창의성3. 학교 교육과 창의성 교육4. 학교 교육과 발명의 관계5. 특별활동의 교육적 중요성6. 발명반 조직 운영 방법Ⅶ. 발명교육의 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