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뢰벨의 교육적 사상과 은물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3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프뢰벨의 교육적 사상과 은물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프뢰벨
2. 교육적 배경
3. 교육적 사상
(1) 통일의 원리
(2) 자기 활동의 원리
(3) 놀이(play) 및 작업의 원리
(4) 연속적인 발달의 원리
(5) 노작교육의 원리


4. 은물
5. 은물의 특징 및 종류
1) 특징
2) 종류 <신은물>
① 공의 특성 ② 입체 도형
③ 분할과 조합 ④ 구성 ⑤ 건축
⑥ 비례 ⑦ 면 ⑧ 직선 ⑨ 곡선
⑩ 점 10
<준은물>
① 구슬 꿰기 ② 구멍 뚫기 ③ 바느질하기
④ 패턴모자이크 ⑤ 매트 엮기 ⑥ 종이접기
⑦ 프레임 워크
4. 현대적 의의
1) 전인교육의 바탕을 마련해 주었다.
2) 놀이와 게임의 중요성을 일깨웠다.
3) 교육은 자연적 과정을 따라야 한다.
4) 아동중심의 교육을 강조하였다.

참고자료


본문내용
1. 프뢰벨

- 독일의 교육가. 그리스하임에 일반 독일 교육연구소를 창설하였고 블랑켄부르크에 세계 최초의 유치원을 세워 유아교육에 앞장섰다. 프뢰벨은 1782년 4월 21일 독일의 튀링겐이라는 작은 마을에서 엄격한 목사의 막내아들로 태어났다. 그러나 9개월에 어머니를 잃고 10살부터는 외삼촌 밑에서 평화롭게 사색과 명상을 즐기는 소년으로 자랐다. 열여섯 살이 되어서 아버지의 희망에 따라 유명한 측량사이며 산림관인 비츠에게서 일을 배웠다. 그 시기의 프뢰벨은 산과 들, 산림 속에서 식물을 채집하고, 책을 많이 접하며, 수학, 어학, 식물학 등에 몰두하게 되어, 자연 속에서 생활하면서, 모든 사물 가운데 보편적인 법칙 및 통일성이 숨어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이후 보모양성과 유치원사업 보급에 주력함과 동시에 여성교육의 발전에도 힘썼다. 프뢰벨은 그 당시 놀이활동을 통한 교육을 시간낭비로 여기는 당시의 추세에도 불구하고 아이들의 본성에 따르는 교육을 주장했다. 아이 뿐만 아니라 인간의 본성이라 할 수 있는 자연적 본능인 놀이, 게임, 동식물 기르고 재배하는 활동을 통하여 조화로운 인간을 형성할 수 있다고 확신을 가졌다. 프뢰벨 교육의 특성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놀이를 통해 감성과 창의력을 개발하는 데 있다. 프뢰벨의 교육방법이 놀이방식을 택했다.


참고문헌
-곽노의․홍순정(2005). 유아교육사상. 서울: 문음사.
-이상현(2008). 유아교육사상사. 서울: 세종출판사
-안인희 저,(2008) <교육학개론>-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참조.
-전경원(2007). 유아 종합 창의성 검사요강. 서울 : 학지사
-팽영일(2006). 유아교육의 역사와 사상. 서울: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 교육의 철학적 기초와 교육적 함의00
  • 개인이 속한 집단과 사회는 개인의 창의성을 신장하기 보다는 억제하는 역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유아를 대상으로 한 공교육기관이나 성인 교사들의 역할도 이러한 맥락에서 재고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경고한다. 참고문헌-곽노의&홍순정(2000). 유아교육사상. 서울: 문음사. -이상현(2000). 유아교육사상사. 서울: 세종출판사-안인희 저,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참조.-팽영일(2000). 유아교육의 역사와 사상. 서울: 양서원.

  • 사회과학 우리나라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발달
  • 이화여자대학교사범대학. 부속이화유치원덕성여자대학교 유아교육연구소(1993). 상호작용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육과정. 서울: 창지사중앙대 사범대학 부속유치원/활동중심 교육과정 양서원 (2001)중앙대 부속 유치원 홈페이지 www.cau-kinder.or.kr개정3판 유아교육과정 (주)교문사 이기숙 (2008)연세 개방주의 유아교육과정 연세대학교 어린이생활지도연구원 지혜련 외 8명 공저 1988연세대학교 어린이생활지도연구원 홈페이지 http://cdri.x-y.net/v2/

  • 서양의 교육사상과 제도 및 교육사상가의 교육관00
  • 사상을 실천에 옮겼다. 유아교육의 아버지라 불리는 프뢰벨은 세계 최초로 유치원을 설립했을 뿐 아니라, 유아를 위한 교육적인 교구와 교육과정을 개발했다.성인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서 유치원은 이 때부터 유아에 대한 존중과 학습에 있어서 수동적인 학습이 아닌 놀이를 통한 신체적인 움직임이 중요하다는 노작교육의 기초를 마련하였다. 프뢰벨의 이론이 이상주의적, 상징주의이라는 비판과 함께 1900년 이후에 아동발달과정에 적합하지 않고

  • 생태유아교육과 교육프로그램 및 교육계획안00
  • 005. 10. 01~10.31주 제숲이 변했어요.목 표•가을이 되어 달라진 숲의 변화에 관심을 가진다.•가을이 되어 볼 수 있는 것들을 느끼고 탐색한다. •자연의 변화에 따른 느낌을 말로 표현한다.생활주제나뭇잎 변했어요. 여러 가지 과일, 열매애벌레와 가을곤충(숲)동물기 간10월1~10월5일10월8일~10월12일10월15일~10월19일10월22일~10월26일실내자유선택활동조형활동나뭇잎구성하기단풍잎 모자 만들기나뭇잎 화석염색물감과 나뭇

  • 프뢰벨의 유아교육과 현대적 의의00
  • 은물프뢰벨은 유아의 창조적인 자기 활동을 교육의 중추로 하였다. 그래서 프뢰벨은 유아가 스스로 창조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유구를 고안했던 것이다. 그것이 곧 은물이었다.은물을 고안했던 프뢰벨의 기본적인 정신은 모든 유아가 가진 창조적인 충동을 건전하게 육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는 은 물을 통해 유아의 창조력을 점점 향상시키려고 했던 것이다. 그리고 유어가 가진 창조적인 충동의 표현은 결코 통일되어 있는 것이 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