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포트샵

fileicon진로교육(진로지도)의미,필요성, 진로교육(진로지도)체계, 진로교육(진로지도)과정, 진로교육(진로지도)문제점, 진로교육(진로지도)활성화방안

이전

  • 1진로교육(진로지도)의미,필요성, 진로교육(진로지도)체계, 진로교육(진로지도)과정, 진로교육(진로지도)문제점, 진로교육(진로지도)활성화방안1
  • 2진로교육(진로지도)의미,필요성, 진로교육(진로지도)체계, 진로교육(진로지도)과정, 진로교육(진로지도)문제점, 진로교육(진로지도)활성화방안2
  • 3진로교육(진로지도)의미,필요성, 진로교육(진로지도)체계, 진로교육(진로지도)과정, 진로교육(진로지도)문제점, 진로교육(진로지도)활성화방안3
  • 4진로교육(진로지도)의미,필요성, 진로교육(진로지도)체계, 진로교육(진로지도)과정, 진로교육(진로지도)문제점, 진로교육(진로지도)활성화방안4
  • 5진로교육(진로지도)의미,필요성, 진로교육(진로지도)체계, 진로교육(진로지도)과정, 진로교육(진로지도)문제점, 진로교육(진로지도)활성화방안5
  • 6진로교육(진로지도)의미,필요성, 진로교육(진로지도)체계, 진로교육(진로지도)과정, 진로교육(진로지도)문제점, 진로교육(진로지도)활성화방안6
  • 7진로교육(진로지도)의미,필요성, 진로교육(진로지도)체계, 진로교육(진로지도)과정, 진로교육(진로지도)문제점, 진로교육(진로지도)활성화방안7
  • 8진로교육(진로지도)의미,필요성, 진로교육(진로지도)체계, 진로교육(진로지도)과정, 진로교육(진로지도)문제점, 진로교육(진로지도)활성화방안8
  • 9진로교육(진로지도)의미,필요성, 진로교육(진로지도)체계, 진로교육(진로지도)과정, 진로교육(진로지도)문제점, 진로교육(진로지도)활성화방안9

다음

  • 최대 100페이지까지 확대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레포트 > 교육계열 > 자료상세보기 (자료번호:476387)

구매가격
2,000원 할인쿠폰1,800원
등록일
파일형식
fileiconhwp(아래아한글2002) [무료뷰어다운]
페이지수
8페이지
자료평가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등록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담기

닫기

  • 싸이월드
  • 트위터
  • 페이스북
  • 미투데이
신규가입 200원 적립! + 10% 할인쿠폰 3장지급! banner구매자료를 평가하면 현금처럼 3%지급!

소개글

진로교육(진로지도)의미,필요성, 진로교육(진로지도)체계, 진로교육(진로지도)과정, 진로교육(진로지도)문제점, 진로교육(진로지도)활성화방안

목차

Ⅰ. 서론

Ⅱ.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의미

Ⅲ.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필요성

Ⅳ.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체계
1. 초등학교 단계(진로의 의식)
2. 중학교 단계(진로 탐색)
3. 고등학교 단계(진로준비)
4. 대학교 단계(진로의 전문화)

Ⅴ. 진로교육(진로지도)의 과정
1. 자기이해
2. 진로와 학습
3. 의사결정
4. 직업준비
5. 진로결정
6. 역할수행
7. 사회속의 나

Ⅵ. 진로교육(진로지도)의 문제점

Ⅶ. 향후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활성화 방안
1. 학생 지도면
1) 교과를 통한 지도
2) 특별활동 시간 운영
3) 학교 행사의 추진
4) 주생활목표 설정
2. 교사 연수면
1) 교육행정기관 주관 연수
2) 각종 연수시 진로교육 내용 반영
3) 교내 연수 실시
3. 진로․상담실 운영의 충실
4. 계획 수립 및 지원면
1) 진로교육 계획 수립
2) 진로교육 담당자의 지정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람들은 일상 속에서 항상 일을 한다. 즐거워하면서 일을 하는 사람도 있고 할 수 없이 일을 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러한 두 가지의 유형은 일을 하는 궁극적인 목적, 즉 생계유지의 수단, 자아실현, 가정, 사회, 국가에 대한 봉사 등의 성취에 있어서 극단적인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일이 갖는 기능을 최대로 추구하기 위해서는 소명 의식과 천명 의식, 직분 의식과 봉사 정신, 그리고 책임 의식과 전문 의식이 요구된다. 진로교육을 통하여 이러한 요구 능력들을 체계적으로 개발하기 위해서는 초등학교에서부터 일과 직업 세계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가능하도록 일과 직업 환경 변화에 따른 관련 자료를 통하여 폭 넓은 경험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일과 직업의 세계에 대한 인식과 가치 정도는 산업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직업 환경의 변화와 더불어 변화한다.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산업 구조가 선진국의 산업 구조로 변화되며, 인구의 노령화, 고학력화,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 생활의 질을 추구하는 생활양식, 정보화, 세계화, 민주화 방향으로 직업 환경이 변화하게 되어 미래 사회에서의 직업은 높은 창의성과 잘 계발되고 훈련된 정신적인 능력의 발휘가 요구되는 직업으로 변모하게 될 것이다. 직업을 선택할 때에는 적성과 소질 및 안전성을 중시하며 육체적 노동보다는 정신적 노동에 가치를 더욱 부여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개인적인 창의력을 필요로 하는 정신적인 활동에 종사할 것이며, 이를 통하여 자아실현의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우리의 삶에 있어서 일은 일상적이다. 진로교육은 자신의 적성, 흥미, 능력, 신체적 특성, 가치관 등에 맞는 일의 세계를 인식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므로 일과 교육을 무관하게 생각할 수 없다. 교육을 일의 관점에서 접근함으로써 올바른 직업을 선택하고 유지․개선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이러한 역할을 담당해야 하는 진로교육이 대학 진학 지도나 취업 지도로 간주되어 왔고 건전한 직업의식의 제고나 직업 세계에 대한 이해 혹은 탐색, 준비 및 결정이 학교교육 현장에서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음을 부인할 수 없다.

참고문헌

1. 김충기, 진로교육과 진로상담, 서울 : 건국대학교, 1993
2. 김윤선, 인성·창의성 함양을 위한 교실 개혁의 발전 방향, 진로교육, 전라남도교육연구원, 1998
3. 이춘식, 진로정보 수집과 진로정보센터의 설계
4. 이무근, 국가인적자원개발과 진로교육, 한국진로교육학회, 2001
5. 재두봉, 진로교육의 방향과 과제, 전남도교육청, 2000
6. 천보선·김학한, 신자유주의와 한국 교육의 진로, 서울 : 한울, 1998
7.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태그 진로교육, 진로지도, 진로, 직업인, 적성

도움말

이 문서는 한글워디안, 한글2002 이상의 버전에서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매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img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 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 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할인쿠폰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