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지도 개념, 지도 종류, 지도 특성, 지도 구비조건, 지도 등고선, 지도와 독도법, 지도와 수치지도, 지도와 대동여지도, 지도와 지도여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3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지도의 개념

Ⅱ. 지도의 종류
1. 제작방법에 따라
1) 실측도
2) 편찬도
2. 내용에 따라
1) 일반도
2) 주제도
3. 축척에 따라
1) 대축척지도
2) 소축척지도

Ⅲ. 지도의 특성

Ⅳ. 지도의 구비조건
1. 축척
2. 방위
3. 기호

Ⅴ. 지도의 등고선

Ⅵ. 지도와 독도법
1. 축척 : 실제 거리를 지도상에 일정하게 줄여서 나타낸 비율
2. 방위 : 특별한 표시가 없으면 윗쪽이 북쪽이다
1) 진북
2) 자북
3) 도북
3. 기호
4. 기복
1) 우모식
2) 음영식
3) 채단식
4) 등고선식
5. 통계지도의 종류
1) 점묘도
2) 등치선도
3) 등충선도
4) 도형표현도
5) 단계구분도
6) 유선도

Ⅶ. 지도와 수치지도

Ⅷ. 지도와 대동여지도
1. 대동여지도의 지명총수
1) 산지
2) 하천
3) 평야
4) 호소
5) 해안
6) 기타
2. 대동여지도의 자연계지명수
3. 대동여지도의 인문계지명수

Ⅸ. 지도와 지도여행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지도의 개념
지도라는 용어는 세 가지의 라틴어 어원에 기초한다. 즉, 식탁보다 냅킵을 뜻하는 ‘mappa`, 종이나 한 장의 종이를 의미하는 ’carta`, 편평함을 나타내는 ‘planus`가 그것이다. 한자어로 지도(地圖)는 ’지구와 그림을 단순히 결합한 형태‘라는 어원이다. 학생 수준의 지도 개념은 ’땅의 모습을 여러 가지 약속 기호에 의하여 그림으로 옮겨 놓은 것‘정도로 볼 수 있다.
한편 김주환․강영복은 지도를 ‘지도는 지구표면의 일부, 또는 전체를 추상적이고 간소화시켜 표현한 것이다.’라고 정의하고 있다.
한균형은 지도란 ‘지표 전체나 일부를 일정 비율로 축소한 지역에 특정한 현상의 분포나 상관관계를 기호로 나타낸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지도의 정의를 종합해 볼 때 지도에 표현할 대상은 땅의 모습이나 지표면보다는 자연․인문적 사실이 알맞고 좀 더 폭 넓은 의미를 담고 있으므로 ‘지도는 지표면의 자연 및 인문적 사실들 중 유의미한 것을 기호로 사용해서 줄여서 그림으로 나타낸 것’이라 정의 될 수 있다.

Ⅱ. 지도의 종류
1. 제작방법에 따라
1) 실측도
실제로 측량하여 제작한 지도
예) 지형도, 해도, 지적도

2) 편찬도
실측도를 바탕으로 축소, 편집한 지도
예) 지방도, 세계전도

2. 내용에 따라
1) 일반도
일반적인 인문, 자연현상 모두를 표시
예) 지형도, 지세도, 지방도

2) 주제도
특정 내용만을 나타낸 지도
예) 기후도, 교통도, 토지이용도

3. 축척에 따라
1) 대축척지도
좁은 지역을 자세히
예) 1:5만, 1:2만 5천 지도

2) 소축척지도
넓은 지역을 간략히
예) 1:100만, 1:300만 지도

* 지형도 : 대축척 지도이자 일반도이며 실측도이다.

Ⅲ. 지도의 특성
지도는 지표면의 자연 및 인문적 사실들 중 유의미한 것을 기호로 사용해서 알기 쉽게 나타낸 준다. 그 주요 개념을 살펴보면 다섯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위치이다. 지표상 모든 현상들은 위치의 속성을 갖고 있다.
둘째, 장소의 개념이다. 어느 한 장소의 자연․인문 환경이 지도상에서 쉽게 이해된다.
셋째, 지도를 통하여 장소 내에서의 인간과 환경의 상호 작용 관례를 알 수 있다. 인간이 주변 환경을 어떻게 이용하고 앞으로 어떻게 개조, 이용할 것인지를 지도를 통해 알 수 있고 예측할 수 있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2002), 초등학교 사회과부도, 대한교과서주식회사
신순금(1999), 초등사회과 지리영역에 있어서 효과적인 지도학습방안, 광주교대 석사학위논문
양혜련(2002), 중학교 지도교육의 교수·학습 활동 향상을 위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유귀수(1979), 지도를 이용한 학습, 교육개발 3호, 한국교육개발원
최은호 외 1인(2001), 신나는 지도 학습 길라잡이
한균형(1996), 지도학 원론, 민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논문][여행사경영론] 관광업의 한류활용 증진방안
  • 법으로‘윈-윈 정책’을 써야 할 것이다. 이미 부천시, 문경시 등은 파격적인 지원을 약속해 촬영장을 유치했고, 결과적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되었다. 이를 위해 지자체는 기업가적 마인드와 전문 인력의 보유가 필요하며 지역주민 출연, 기존 시설 제공 등을 통해 영화ㆍ드라마 제작을 지원해야 한다. 지자체가 영화를 홍보하고 영화가 다시 지자체를 홍보하는 연계 캠페인을 전개하여 영국과 호주처럼 매년 영화관광지도(Movie Map)를 제작

  • 독도의 가치와 증진 방안 - 독도의 가치 분석 중심으로
  • 조건 하나 만을 가지고도 이를 사이에 두고 있는 대한민국과 일본간에 족히 그 가치를 다툴만한 섬인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독도가 지리적, 생태적, 군사적,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으로 어떠한 기치들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러한 작업을 통하여서 그 가치들을 더욱 증진하고 독도를 확실히 우리의 땅으로서 영유하기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Ⅰ. 지리적 가치1. 지리적 특성1) 독도 개관대한민국 영토의 가장 동쪽

  • [교육학]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 개념이 이루어진 것이다. 따라서 남녀간의 성행위는 상대방만을 사랑하고 정절을 지켜야 할 의무가 주어지며 만약에 남성이 이를 준수하지 않을 경우에는 여성 쪽에서 성관계를 거절할 수 있게 되었으며 심지어는 결혼생활까지도 파기할 수 있는 성적 권리를 갖게된 것이다. 셋째, 성의 개념을 성행위를 통한 성적 쾌감추구에 두고 있다. 소위 일시적 사랑놀이(캐쥬얼러-브)라고 하여 사랑의 조건 없이 서로의 합의하에 성적 쾌락을 추구하는 것으로

  • [조선대학교]성공하는 대학생들을 위한 리더십-완결
  • 지도자의 역할등으로 표현리더십에 관한 정의는 많은 학자들에 의하여 매우 다양하게 개념화 되고 있다.이러한 리더십에 관한 여러 학자의 정의를 종합해 보면리더십이란 어떤 상황에서 목표달성을 위해 어떤 개인이 다른 개인이나 집단의행위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이다.리더십 과정이란 리더(leader) 부하(follower) 및 기타 다른 상황요인(situational variables)들의 함수관계, 즉 L=f(l,f,s)라는 것이다.2) 리더십이론의 발전(1) 리더십 특성이론특성

  • [외교정책론] 일본외교의 주요 쟁점과 전망 -개항에서 현재까지
  • 종류에 따라서 조금씩 달라지기는 하지만 수상과 외상, 그리고 유력한 각료, 상황에 따라서는 고급 관료와 여당 지도자가 재등장할 수도 있다. 그러면 이들 주요 정책 결정 단위에 관하여 개별적인 보충 설명을 하기로 한다. 1)관료 기구로서의 외무성공적 정책 결정 기구로서의 외무성은 외교 문제에 대하여 수상에게 직접 제언하며 정책 형성 과정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수상이나 외상의 국제 환경에 대한 인식과 상황 판단, 그리고 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