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문제] 기업경영의 새로운 가치-환경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8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장 서론

제 2장 환경 경영의 실태
2.1 부정적인 환경경영의 기업의 사례들
2.2 긍정적인 환경경영의 기업의 사례들

제 3장 지속 가능한 개발에의 가능성
3.1 대량생산과 환경파괴
3.2 지속 가능한 개발과 성장의 한계
3.3 자본주의의 경제학과 산업활동

제 4장 진정 친환경적.인 기업경영 '생태적 기업'의 모색을 위한 한걸음
4.1 생태적으로 올바른 기업경영 모델의 개요
4.2 생태적으로 올바른 기업 활동 모델
4.3 생태적인 기업활동 모델의 확립을 위하여

제 5장 결론

본문내용
제 1장 서론

환경경영의 출현 배경

18세기 후반 산업혁명 이후 가속화 된 공업화와 과학기술의 발달은 양적인 풍요와 물질적인 쾌락을 가능하게 하였지만, 한편으로는 자원의 고갈과 환경오염문제를 낳으면서, 인류의 지속적인 발전은 물론 생존마저 위협하는 상황을 초래하였다. 자본주의 경제 체제의 출현은 대량생산을 촉진시켜 천연자원의 고갈을 가져왔으며, 일회용품의 남용을 비롯한 무분별한 소비확대는 각종 폐기물을 양산하였다. 또한 도시화로 인한 인구집중은 대기 및 수질오염, 생활폐기물, 분진, 소음 등의 각종 공해를 발생하게 하였다. 이러한 환경문제는 지구적인 문제로 확산되었는데, 이상기후, 산성비, 오존층 파괴, 사막화 등의 문제는 어느 한 국가의 힘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전 지구적인 차원의 해결을 요구하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환경에 대한 문제 인식은 1970년대 탈 근대의 바람을 타고 본격적으로 논의되기 시작하였다. 미래의 환경과 관련된 세계적인 주요 논의의 하나로 1987년 발표된 브런트런트 보고서를 들 수 있다. '환경과 개발에 관한 세계위원회'(WCED)가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장래세대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손상시키지 아니하면서 현재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개발과 보전을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형태의 이념이 필요하였다. 이러한 움직임은 1992년 6월 UNCED에서 ESSD(Environment Sound and Sustainable & Development)라는 하나의 이념으로 성립되었다. 즉,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 가능한 개발을 중심으로, 환경에 관한 리우 선언과 의제 21이 채택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이념의 등장은 기업의 경영에도 변화를 요구하게 되었다.

기업 경영에 있어서 환경친화여부는 그린라운드와 ISO가 등장하면서 보다 직접적으로 규제 받게 되었다. 그린라운드는 일부 선진국들에 의하여 제기되었으며, 지구환경보호 및 상품의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다자간 협상을 통해 무역절차를 규제하기 위한 국제적 움직임을 포괄적으로 지칭한다. 특히, 국가별 환경기준에 따라 환경비용차이만큼은 관세로 징수하는 문제가 WTO체제 내에서 논쟁되고 있으며, 환경 친화적 무역규범을 형성하려는 움직임이 일고있다. 이러한 무역제재 조치는 특히 유럽연합을 중심으로 활발한데, 제품을 구매할 때 그 기업의 환경 경영성과 함께 제품의 유해성 여부에 대한 공신력 있는 정보를 요구하는 것이 일반화되어 있으며, 2006년부터 냉장고 등 대형가전의 경우 80%이상의 부품을 재활용할 수 있는 부품을 사용토록 규제를 강화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환경경영 표준화 작업인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국제 표준화기구)시리즈는 기업경영의 한 부분으로써 자율적으로 규제기준치를 설정하여 환경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고자 하는 움직임을 나타내고 있으며, '환경경영'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에 맞는 지도원리 및 국제적으로 통일된 규격과 지침을 제정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인 분위기와 인식의 변화는 또한 소비자들의 가치관을 바꾸어 놓음으로써, 새로운 소비행태를 가져왔다. 그린소비자라고 불리는 소비자 계층이 형성되기 시작하였으며, 이는 기업으로 하여금 경영의 우선순위를 환경에 두도록 유인하는 기제로 작용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속가능 경영 전략의 이해 &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사례 분석
  • 기업의 지속가능성의 세가지 측면기업과 이해관계자국내외 지속가능경영 현황국내외 지속가능경영 추진기구순환형 비즈니스 창출을 위한 정책과제환경/지속가능경영의 5단계환경 지속가능 마케팅 지향단계환경경영에서 지속가능경영으로환경문제 → 경제/통상 문제사회책임(SR)으로 관심 이동기업의‘사회적책임’(SR)ISO26000 사회책임(SR) issues돈만 기부하는 사회공헌은 기업사회책임(CSR)이 아님기업사회책임(CSR)은 새로운 사회적 이슈해

  • 풀무원의 환경경영 사례 분석
  • 환경경영Team Project풀무원목 차Ⅰ.서론ⅰ.환경경영의 시작ⅱ.풀무원 선정 배경ⅲ.기업 소개a)주요 연혁b)비전과 핵심가치c)기업정신d)주요 사업Ⅱ.본론ⅰ.환경비전 및 방침a)환경보전 원칙b)환경경영 체계ⅱ.환경목표ⅲ.환경경영시스템a)추진조직b)환경영향을 줄이기 위한 노력c)환경영향을 감소시키기 위한 활동ⅳ.분야별 환경관리a)지속가능경영b)윤리경영(바른 마음경영)c)사회적 책임과 성과ⅴ.환경캠페인Ⅲ.결론ⅰ.환경경영,

  • [그린마케팅] 그린마케팅과 환경
  • 환경문제에 관한 환경보전의식이 확산되기 시작하였으며, 1992년 리우회의 이후 세계 경제개발의 패러다임은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 가능한 개발(Environment Sound and Sustainable Development, ESSD)로 전환되었다. 이것은 즉, 기업으로 하여금 환경보전을 위한 사회적 책임 수행 차원에서 새로운 경영전략의 수립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특히 이러한 인식의 변화는 소비자들의 가치관을 바꾸어 놓았으며, 소비행태도 바꾸기 시작했다. 즉, 환경친화

  • [현대기업] 환경경영
  • 환경 파괴를 비롯한 각종 사회문제를 야기했다. 이러한 기존의 기계론적 패러다임은 한계를 드러내 보이며 비판을 받았다. 이 때문에 새로운 산업사회 패러다임을 도출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가시화되었다. 이런 와중에 환경 개선 요구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실천적 방법론으로 대두된 것이 ‘환경경영’이다. 환경문제에 대해 범세계적으로 논의가 계속되면서 기업도 더 이상 환경 문제에 대해 방관적인 입장을 취할 수 없게 된 것이다. 이러

  • [경영사례] 웰빙 슬로우푸드 기업 본죽 성공사례
  • 경영 환경에서 생존을 하는데 가장 강력한 경쟁우위가 될 것 중 하나가 디자인이라고 생각한다. 단순히 인테리어와 로고 등의 디자인 변화가 기존고객을 사로잡고,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인가 하는 문제에 대한 정확한 답이 될 수는 없겠지만, 현재 죽전문점들의 비슷비슷한 인테리어와 로고 등을 보았을 때 디자인에 있어서 변화를 주는 것은 간과할 수 없는 문제라고 생각된다. 그리고 소비자들의 입맛에 맞는 메뉴들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