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적 사고력]수학적 사고력 의미, 수학적 사고력 내용, 수학적 사고력 오류, 수학적 사고력 쟁점, 수학적 사고력 사례, 수학적 사고력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3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수학적 사고력의 의미

Ⅲ. 수학적 사고력의 내용
1. 귀납적인 생각
2. 연역적인 생각
3. 유추적인 생각
4. 통합적인 생각
5. 추상화의 생각
6. 일반화의 생각
7. 기호화의 생각

Ⅳ. 수학적 사고력의 오류
1. 사고 오류의 원인
2. 오류 교정 학습
3. 전후 학습간의 관계
4. 연산의 지도 통계

Ⅴ. 수학적 사고력의 쟁점

Ⅵ. 수학적 사고력의 사례와 모형
1. 사례
1) 문제형성 및 파악
2) 해결방안의 개괄적 구상
3) 해결의 실행 Ⅰ
4) 논리적 조직화 Ⅰ
5) 해결의 실행 Ⅱ와 논리적 조직화 Ⅱ
6) 논리적 조직화 Ⅲ
7) 검증
2. 모형

Ⅶ. 수학적 사고력 관련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정보화 시대에는 보다 효율적이고 올바른 사고 기능의 발휘가 절실히 요구된다. 우리에게 필요한 능력은 정보를 암기하여 단순히 재생해 내는 능력이 아니라, 기존의 정보를 분석하고, 조직하고, 비판하는 능력, 필요한 정보의 종류를 탐색하고 그러한 종류의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능력, 새로운 종류의 정보를 산출하는 능력, 그리고 이 모든 종류의 정보처리 능력을 종합하여 새로운 문제를 발견하고 그러한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이다. 현실 세계를 모델로 삼아 조직적인 체계로 모델화 된 수학의 특성상 수학적 사고의 개발은 이러한 문제해결의 능력을 기르는데 합리적인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수학적 사고는 그 자체가 궁극적인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되며 우리의 세상에 대한 이해력을 증가시키고 우리의 선택을 확장시켜 주는 하나의 과정이 되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수학적 사고는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문제를 통해서가 아니라 현실생활의 문제를 통해서 향상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수학적 사고력의 신장을 위해서는 크게 두 가지 관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 하나는 사고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수업 모델의 구성 요소에 대해 논의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그러한 수업을 위한 적절한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지도하는 것이다.
수학적 사고를 향상시킬 수 있는 수학 수업은 다음과 같이 네 가지 요소의 관점에서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첫째는 수학적 사고 문화의 조성이다. 학생들로 하여금 수학적 사고를 충분히 할 수 있는 발문과 수업 분위기, 그리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창안해 낼 수 있는 자유로운 탐구활동의 기회를 많이 부여하여 자신감을 심어주어야 한다. 둘째는 문제해결을 통한 수학적 사고 기술의 개발이다. 문제를 단계별로 해결하기 위해 각 단계에서 구사할 수 있는 사고 전략을 적절히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는 메타인지를 통한 수학적 사고 태도의 개선이다. 메타인지를 통해 수학적 사고를 검토하고 반성하면서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찾도록 해야 한다. 넷째는 타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비판적이고 협력적인 사고 능력의 배양을 들 수 있다.
참고문헌
김홍원·임선하 외(1991), 사고력 신장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박충호(1982), 사고력 신장을 위한 학습지도 방법 실천연구, 대한교육 연합회
사고력을 키우는, 재미있는 수학시간 만들기, 우리교육
신준식(1992), 공간 시각화 학습이 수학적 문제 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성일제 외(1988), 사고력 신장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연구(Ⅱ), 한국교육개발원
이돈희(1987), 사고와 사고력의 교육적 가치(교육의 전통과 전망에 의한 고찰), 교육개발
전평국(1989), 수학적 사고와 수학적 사고력의 신장, 창의적 사고력교육의 이해와 실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모형들효과적인 도덕수업을 위한 10가지 원리(옐론)①유의미성(학습 주제가 학생들의 과거 현재 미래와 어떤 관련이 있을 때에만 동기유발이 가능)②선수학습, ③열린 의사소통, ④조직화된 본질적인 아이디어, ⑤학습도구, ⑥신기함, ⑦모델링, ⑧활발하고 적절한 학습⑨유쾌한 상황과 결과(학습한 것을 편하게 받아들이고, 학습한 것을 계속해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을 만족스럽게 함)⑩일관성(목표, 내용, 연습, 평가간 일관성)효율적인 도덕교

  • [대학입시, 논술고사] 논술 면접 구술고사 및 지도 실제 출제문제
  • 사고력을 기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각자 분담해 주제별 쟁점에 대해 키워드를 정리한 뒤 이 내용을 서로 나눠보면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바. 실력 향상은 실제로 많이 써보는 것이다.의도에 맞는 글을 쓰는 것, 문단을 구성하는 것, 주장에 대해 근거를 제시하는 것, 개요를 작성하는 것, 일관성 있는 글을 전개하는 것, 어법에 맞고 자연스러운 표현, 어휘를 구사하는 것, 원고지 사용법에 맞게 원고지를 작성하는 것, 주어진 시간 내에서

  • [인간과 심리 B형]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
  • 내용에 대한 신속한 접근, 사실적 질문에 대한 최선의 답을 찾는데 있어서의 정확성, 기존 지식의 논리적 적용 등이 요구된다. 반대로 창의성은 새로움의 산출, 즉 사실로부터의 이탈, 새로운 길의 발견, 해답의 창안 그리고 기대하지 않은 해결책의 발견 등이 요구된다. 1950년대와 1960년대 많은 학자들에 의해서 수용되었던 초기의 입장은 창의성과 지능이 별개라는 것이다. 즉, 다소 경쟁적이거나 심지어는 지성의 상호배타적인 차원들이라는 점이다.

  • [수업이론] 문제해결학습, 탐구학습, 의사결정학습
  • 사고력 신장을 위한 폭넓은 관심을 갖게 되어 여러 교수-학습 모형을 제시하고 있다.사고력 신장을 위한 사회과 학습 모형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Bruner, Goodnow, Austin이 주장하는 개념 획득 모형․Taba의 귀납적 사고 모형․Suchman의 탐구 훈련 모형․Ausubel의 유의미 학습 모형․Wadsworthe의 인지 발달론적 모형․Oliver 와 Shaver의 법률적 탐구 모형․Massialas 와 Cox의 사회적 탐구 모형5. 문제해결학습, 탐구학습, 의사결정학습여기에서는 본격적으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도덕윤리 정치철학파트 전영역 서브노트
  • 의미`절대적 관용: 종교적․도덕적․당위적 관용`상대적 관용: 인식의 불완전성과 타자존중의 원리에 근거한 관용`소극적 관용: 간섭하지 않는 차원의 관용`적극적 관용: 관용되는 자의 자유와 권리를 보장함으로써 행사되는 관용⓷관용을 지지하는 원리들`불완전성의 원리내가 틀리고 당신이 옳을 수 있음을 인정- 상호 호혜적인 자기부정과 동시반성의 고백- 관용의 필요조건but, 이때의 불완전성은 회의주의가 아니라, 오류가능주의↓회의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