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적 사고력]수학적 사고력 의미, 수학적 사고력 내용, 수학적 사고력 오류, 수학적 사고력 쟁점, 수학적 사고력 사례, 수학적 사고력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30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수학적 사고력의 의미
Ⅲ. 수학적 사고력의 내용
1. 귀납적인 생각
2. 연역적인 생각
3. 유추적인 생각
4. 통합적인 생각
5. 추상화의 생각
6. 일반화의 생각
7. 기호화의 생각
Ⅳ. 수학적 사고력의 오류
1. 사고 오류의 원인
2. 오류 교정 학습
3. 전후 학습간의 관계
4. 연산의 지도 통계
Ⅴ. 수학적 사고력의 쟁점
Ⅵ. 수학적 사고력의 사례와 모형
1. 사례
1) 문제형성 및 파악
2) 해결방안의 개괄적 구상
3) 해결의 실행 Ⅰ
4) 논리적 조직화 Ⅰ
5) 해결의 실행 Ⅱ와 논리적 조직화 Ⅱ
6) 논리적 조직화 Ⅲ
7) 검증
2. 모형
Ⅶ. 수학적 사고력 관련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정보화 시대에는 보다 효율적이고 올바른 사고 기능의 발휘가 절실히 요구된다. 우리에게 필요한 능력은 정보를 암기하여 단순히 재생해 내는 능력이 아니라, 기존의 정보를 분석하고, 조직하고, 비판하는 능력, 필요한 정보의 종류를 탐색하고 그러한 종류의 정보를 획득할 수 있는 능력, 새로운 종류의 정보를 산출하는 능력, 그리고 이 모든 종류의 정보처리 능력을 종합하여 새로운 문제를 발견하고 그러한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이다. 현실 세계를 모델로 삼아 조직적인 체계로 모델화 된 수학의 특성상 수학적 사고의 개발은 이러한 문제해결의 능력을 기르는데 합리적인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수학적 사고는 그 자체가 궁극적인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되며 우리의 세상에 대한 이해력을 증가시키고 우리의 선택을 확장시켜 주는 하나의 과정이 되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수학적 사고는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문제를 통해서가 아니라 현실생활의 문제를 통해서 향상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수학적 사고력의 신장을 위해서는 크게 두 가지 관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 하나는 사고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수업 모델의 구성 요소에 대해 논의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그러한 수업을 위한 적절한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지도하는 것이다.
수학적 사고를 향상시킬 수 있는 수학 수업은 다음과 같이 네 가지 요소의 관점에서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첫째는 수학적 사고 문화의 조성이다. 학생들로 하여금 수학적 사고를 충분히 할 수 있는 발문과 수업 분위기, 그리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창안해 낼 수 있는 자유로운 탐구활동의 기회를 많이 부여하여 자신감을 심어주어야 한다. 둘째는 문제해결을 통한 수학적 사고 기술의 개발이다. 문제를 단계별로 해결하기 위해 각 단계에서 구사할 수 있는 사고 전략을 적절히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는 메타인지를 통한 수학적 사고 태도의 개선이다. 메타인지를 통해 수학적 사고를 검토하고 반성하면서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찾도록 해야 한다. 넷째는 타자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비판적이고 협력적인 사고 능력의 배양을 들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홍원·임선하 외(1991), 사고력 신장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박충호(1982), 사고력 신장을 위한 학습지도 방법 실천연구, 대한교육 연합회
사고력을 키우는, 재미있는 수학시간 만들기, 우리교육
신준식(1992), 공간 시각화 학습이 수학적 문제 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성일제 외(1988), 사고력 신장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연구(Ⅱ), 한국교육개발원
이돈희(1987), 사고와 사고력의 교육적 가치(교육의 전통과 전망에 의한 고찰), 교육개발
전평국(1989), 수학적 사고와 수학적 사고력의 신장, 창의적 사고력교육의 이해와 실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필요한 장애이해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1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10명 (일상생활,놀이활동 영역)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 언어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