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재][사회교재][문학교재][미술교재][쓰기교재][한국어교재][교재]수학교재, 사회교재, 문학교재, 미술교재, 쓰기교재, 한국어교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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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수학교재

Ⅱ. 사회교재
1. 단원
2. 수업 내용
3. 단원 목표
4. 수업 과정

Ⅲ. 문학교재
1. 문학적 교재 상상의 글
2. 설명적 교재 설명 논리의 글
3. 실용적교재 실용 생활의 글

Ⅳ. 미술교재
1. 유형분류
2. 유형별 지도 방법
1) 표현 영역의 수업 모형
2) 감상 영역의 수업 모형

Ⅴ. 쓰기교재

Ⅵ. 한국어교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수학교재
수학과 교육과정은 개정의 기본 방향을 수학적 힘의 신장으로 설정하였으며, 이를 구현하기 위한 실천적인 항목들로 개인의 능력 수준과 진로의 고려, 수학적 기본 지식의 습득, 학습자의 활동 중시, 수학적 흥미와 자신감의 고양, 계산기-컴퓨터 및 구체적 조작물의 적극적 활용, 다양한 교수, 학습 방법과 평가의 활용을 선정하였으며, 이러한 교육과정의 특성을 고려한 수준별 학습을 위한 교재의 구성요건으로는 다음과 같은 사항들이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개인의 능력 수준을 고려할 수 있는 교재는 능력차가 다양한 학생들이 사용하기에도 적합하여야 한다. 즉, 한 교재 안에 능력 수준이 낮은 학생들을 위한 내용도 있으며 능력 수준이 높은 학생들이 사용할 수 있는 내용도 있어야 한다.
즉, 새 수학과 교재는 선수학습 요소, 보충학습 요소, 발전학습 요소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보충학습과 발전학습을 필요로 하는 학생들의 수준도 개인에 따라서 상당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보충학습과 발전학습을 위한 자료의 내용은 수준의 위계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교사는 학생의 수준에 따라서 이 자료들을 적절히 선택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수학의 기본 지식을 갖게 하기 위한 교재는 학생들로 하여금 그 지식을 학습하고자 하는 충분한 동기와 흥미를 유발할 수 있어야 하며, 기본 개념의 설명에 충실하여야 한다. 또 교사는 학생들이 그 개념을 충실히 이해하였는지를 확인하고 교정해 줄 수 있는 장치가 있어야 한다. 즉, 학생들의 활동을 점검하고 보완하는 ‘확인학습’ 과정이 있어야 한다. 학습자 활동을 중시하려면, 교재의 구성이 친절한 설명 위주보다는 적절한 발문과 권고로 되어있어야 하고, 학생들은 소집단별로 탐구활동을 하며 그 결과를 다른 학생들과 토론할 수 있게 하여야 한다. 따라서 새 교재의 본문 전개는 탐구 주제를 중심으로 하여 계통을 갖춘 질문과 발문으로 구성되어야 하며, 학생들은 개별적이 아닌 소집단을 형성하여 학습활동을 하고 그 결과를 다른 집단 학생들과 토론할 수 있어야 한다.
참고문헌
◉ 구장회(1991),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재 개선에 대하여, 제2회 한국어교육자 대회 자료집
◉ 김상욱(1997), 문학교육의 이념과 목표, 문학 교육과정, 삼지원
◉ 방인태(1995), 쓰기 교재의 체계화와 그 적용, 한국초등국어교육 11,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 박인기(1992), 국어과 교재론 기술의 이론화 방향, 국어과 교육학의 이론과 실제, 교학사
◉ 오영열, 수학교과서 개발에 대한 연구 동향
◉ 전국역사교사모임(2002), 살아있는 한국사 교과서Ⅰ, humani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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