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지역화교과서 개념,유형, 사회과 지역화교과서 배경,구성요소, 사회과 지역화교과서 편찬실태, 사회과 지역화교과서 사례,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3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사회과 지역화교과서의 개념

Ⅲ. 사회과 지역화교과서의 유형

Ⅳ. 사회과 지역화교과서의 배경

Ⅴ. 사회과 지역화교과서의 구성요소

Ⅵ. 사회과 지역화교과서의 편찬 실태

Ⅶ. 사회과 지역화교과서의 사례
1. 경기도 지역화 교과서 편찬 의의
2. 경기도 지역화 교과서 편찬 방향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먼저 교육과정의 지역화 의미는 중앙정부나 교육자치단체에서 마련한 지침과 내용 기준을 교육 자치 단체나 단위 학교에서 지역의 요구와 특성에 맞추어 변화시키는 작업을 말한다. 교육과정 지역화의 대상과 교육방식은 상호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므로 지역화 교육의 목적이 결국 지역화의 대상을 결정하는 데 영향을 주게 된다.
일반적으로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지역화는 한 마디로 국가 수준에서 부여한 교육내용의 의미에 대한 이해와 교육목표의 효율적인 성취를 위하여, 지역사회의 자연적․사회적 제 현상을 학교 안으로 끌어 들여 교육과정화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교육과정 운영의 지역화를 위해 지역사회의 실정에 맞도록 지역의 자원과 자료를 교육과정 속에 끌어들여 각 교과 단원에 용해시키는 것이다.
역사 분야 교육과정의 지역화 진행은 중등교육과정보다 초등학교 과정을 중심으로 활발한 것으로 나타난다. 초등학생의 경우 간접 경험보다는 생활주변에서 직접 경험하고 관찰할 수 있는 자료로써 학습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초등학교에서는 학생들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3학년 단계에 시․군․구 단위의 고장 수준, 4학년에 시․도 지역 수준, 5학년에 국가 수준, 6학년 단계에 우리나라와 세계 수준으로 학습 내용을 확대해 가는 동심원적 지역 확대의 원칙이 교육과정을 편성하는 과정에서 적용되고 있는 것이다.
7차 교육과정의 총론에서는 지역화가 강조되고 있지만, 각론에 들어가면 지역화가 제대로 관철될 수 있는 조건의 마련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으며, 이에 따라 지역사 교육도 사실상 효율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이다. 교육부에서 편찬한 교과서에 지방에 관한 서술은 있으나, 이는 전체사 일반을 서술하는 과정 속에서 언급된 것에 불과한 것이다. 지역사를 ‘지방과 그 구성원을 주체로 해서 그 공동체의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 연구하는 역사’라고 정의한다면, 교과서에서의 지역에 관한 서술은 진정한 지역사 서술이라 할 수 없는 것이다.
이제 지역사 교과체제가 독자성을 가져야한다는 점에서 당연히 중앙정책 차원에서 추진되어야 하겠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역사의 지역화 교육을 뒷받침하는 시스템을 만드는 작업이 본격적으로 요구되는 시점에 이르렀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지역사 교육을 담당할 훈련받은 교사의 양성은 정책 차원의 시스템이 마련된 가운데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중등교과서의 서술체제의 현황과 한계를 분석하고, 그 다음으로 지역의 실정에 맞는 지역사 서술체계를 시급히 마련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경상남도교육위원회(1988), 사회과 교육과정의 지역화
* 김용만(1987), 교육과정 지역화의 접근방향, 새교육 통권 391호, 서울 : 한국사회과교육
* 김용만(1986), 사회과 교육과정 지역화의 이론적 배경과 접근법, 사회과교육
* 김상희(2000), 초등학교 사회과 지역교과서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조사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
* 이양우(1987), 사회과 교육과정의 지역화 방안과 그 문제점-경남지역의 지리학습을 중심으로, 사회교육연구 제3집, 한국교육대학 사회과교육연구회
* 조성욱(1999), 교육과정의 지역화와 지역학습의 역할, 교육종합원 사회교육연구소 사회과학교육 제3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개념구성주의적 접근법1. 구성주의 교수학습의 성격교사관: 조언자이며 동료학습자, 학생관: 자율적 능동적 지식의 형성자, 중시하는 교수학습 형태: 실제 상황에 기초한 맥락 의존적 학습, 협동학습 환경, 자아성찰적 실천(인지적 습관) 구성주의 이론의 배경을 이루고 있는 인지주의- 인지주의 이론의 핵심은 부호화- 학습자가 정보의 유의미성을 신뢰해야만 이루어짐- 즉, 학생들이 도덕과의 수업내용을 쓸데없는 것이 아니라 자신과 관련있고 꼭

  • [초등사회기초이론] 싱가포르 사회과 교육과정-한국 사회과 교육과정과의 비교를 통하여
  • 사례※ 지평확장 모델과 나선형 교육과정을 통해 항생들은 자신들에게 친숙한 환경에서부터 점점 덜 친숙한 환경으로 범위를 확장해 나간다. ex) 학년이 올라갈수록 국가에 대한 지식과 감정이 넓어짐. 토지이용이라는 주제를 다루면서도 대상 지역이 넓어짐.한국의 초등 사회과 교육초등사회과의 성격제7차 사회과 교육 과정은 3학년부터 10학년까지의 공통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회과의 ‘성격’에서는 교과의 개념, 최종 목표, 학습 요소와

  • [교육학과]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 교과서의 지도 내용의 중복을 피하고, 각 영역별로 재구성할 수 있는 융통성도 부여되었다.라. 제3차 교육 과정기(1973~1980) : 사회과의 토착화 시기, 학문 중심 교육 과정제3차 교육 과정은 교육의 방향면에서 국적 있는 교육의 강화, 교육의 방법적 원리면에서 학문 접근 방식을 배경으로 개정된 교육 과정으로, ‘국민 교육 헌장’ 이념 구현이라는 국가․사회적 요구를 반영하고 기본 개념의 이해와 지식의 구조적 학습 및 탐구 능력 등을 중시하는

  • [교육] 교육과정 지역화의 필요성과 효율적 방법
  • 지역화는 중요하게 부각되는 당면 과제임에 틀림없다. 제5차 교육과정에서 초등학교 4학년 사회과 교과서를 처음으로 지역별로 개발하여 교육과정의 지역화를 실현하는 전기를 마련하였고, 1995학년도부터 단계적으로 실시되었던 제6차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의 구성 권한을 이전의 교육과정에 비하여 상당한 정도로 지방 단위에 이양하여, 교육과정의 분권화, 구조의 다양화, 내용의 적정화, 운영의 효율화에 주안점을 두고 교육과정의 지역화를 주요

  • 역사학과 역사교육
  • 유형역사인식이론V. 역사학의 과제역사학의 문제점역사학의 과제차-I. 역사교육의 의미역사교육의 개념역사교육의 성격역사교육의 변천II. 역사교육의 목적과 목표역사교육의 목적역사교육의 행동영역별 목표III. 역사교육의 내용역사과 내용의 구성요소역사교육 내용선정내용조직의 일반적 원칙내용의 범위와 계열역사과 내용조직의 방법IV. 역사교육의 수업수업방법학년별 교재 지도 방법V. 교과서 분석단원별 분석7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