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의 과학적 조사방법과 윤리적 조사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30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사회복지조사의 과학적 조사방법과 윤리적 조사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1. 사회복지조사의 과학적 조사방법
1) 사회복지조사란?
2) 조사의 기본개념과 원리
(1) 사회과학에서의 조사
(2) 패러다임(paradigm)
2) 사회과학자는 왜 어떤 현상이 발생하는가?
3) 과학적 방법의 논리체계
① 연역적 방법(decuctive method)
② 귀납적 방법(inductive method)
4) 조사의 단계
5) 사회과학 연구에 있어 기본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
6) 과학적 방법과 과학적 지식의 특성 7가지
2. 윤리적인 조사를 위한 일반적인 지침
1) 자발적 참여의 원칙
2) 조사에 대한 충분한 정보 제공
3) 조사 참여로 인한 피해 방지
4) 민감한 정보의 보호
3. 조사에서의 잠재적인 윤리 문제
1) 속임수
2) 치료의 거부
3) 보상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사회복지조사의 과학적 조사방법
1) 사회복지조사란?
조사의 이론과 기술을 사회복지분야에 응용한 과학적 방법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조사(research)란 진리 추구의 한 방법으로서 지식 탐구의 목적을 가지고 질문에 대한 해답을 찾고, 사실이나 원리를 규명하기 위한 체계화되고 표준화된, 과학적인 절차를 말하는 것이다. 사회복지조사의 정의는 사회복지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한 하나의 도구로서 개인의 복지욕구를 충족시키고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강구하기 위해 자료를 수집하는 지식탐구 절차를 말한다. 즉, 사회복지조사(social welfare research)란 과학적 조사방법을 사용하여 사회사업의 계획 및 시행에 따르는 여러 가지 문제점들에 대한 원인 및 해결방안을 찾고 이를 토대로 사회사업의 지식과 개념을 확대하고 일반화하기 위하여 행해지는 체계적이고 평가적인 조사라고 할 수 있다. 사회복지조사는 그 범위에 따라 인구조사, 국세조사, 빈곤지역조사, 보건ㆍ위생조사, 청소년비행조사, 노인실태조사 등과 같이 광범위한 사회현상을 관찰하고 기술하는 광의의 조사와 사회복지의 특수한 현상을 조사하는 협의의 조사가 있다.
- 참고문헌
-
1. 곽형식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형설출판사, (2008).
2. 김상균 외. [사회복지개론] : 나남출판, (2007).
3. 김혜란, 홍선미, 공계순 공저.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나남출판, (2005).
4. 김영종, 사회복지조사방법론, 학지사, 1999
5. 이군희, 사회과학연구방법론, 박영사, 2004
6. 유태균, 사회복지 질적연구방법론, 나남출판사,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독교의 기본진리
- 청소년들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가정이나 학교 등 실생활에서 강점관점을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지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학교에서 ADHD 학생이 있다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개입할지 실천방안을 서술하세요
- 측정은 측정하고자 하는 대상의 속성에 존재하는 일정한 규칙에 따라 숫자나 기호를 부여하는 과정을 말한다 측정의 정의 및 측정 수준에 따른 척도의 종류별 특징을 설명 하시오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와 경제와의 관계에서 사회복지 재원 마련에 대해 주교재에서 조사 정리한 후 재원 마련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한국의 장애인복지에서 탈시설화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모델(인지행동모델 해결중심모델 위기개입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기본개념을 설명하고 본인의 사례를 적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언어지도]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관해 본인의 견해를 피력하되 2학자 이상의 이론을 제시하여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서술
- [지체부자유]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특성과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지도방법, 진로지도 및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치료, 교육, 훈련 방법 분석(외국 지체장애(지체부자유) 학교 교육 사례 중심)
- [지역아동센터 기관분석보고서] 사회복지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기관분석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