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기술과 열린교육, 수업기술과 토론, 수업기술 활용 사례, 수업기술 방법, 영어과(영어교육),체육과(체육교육) 수업기술, 수업기술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30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업의 원칙
1. 제1조 취의 설명의 원칙 - 지시의 의미를 설명하라
2. 제2조 1시 1사의 원칙
3. 제3조 간명의 원칙
4. 제4조 전원의 원칙 - 지시는 전원에게 하라
5. 제5조 소지물의 원칙 - 어린이들로 하여금 활동케 하기 위해서는 장소와 시간과 자료(물건)를 주라
6. 제6조 세분화의 원칙 - 지도내용을 세분화하라
7. 제7조 공백금지의 원칙
8. 제8조 개별평정의 원칙

Ⅲ. 수업의 준비와 실제
1. 주제가 있는 수업
2. 자기 학급의 실태에 맞는 계획 수립과 수업 진행
3. 학습 목표에 따른 학습문제와 학습요소의 진술에 일관성 유지
4. 필요한 예습적 과제 제시
5. 자료의 제작과 활용
6. 판서 등 칠판 사용 계획 수립

Ⅳ. 수업기술의 기본요소
1. 메모하기
2. 어휘지도
3. 발표력 기르기
4. 소집단 토의
5. 발문하기
1) 도입 단계에서의 발문
2) 전개 단계에서의 발문
3) 정리 단계에서의 발문
4) 적용 발전

Ⅴ. 수업기술과 열린교육
1. 러그미팅(rug neeting)
2. 개별 활동, 소집단 활동(자기 선택 학습)
3. 개별화 수업
4. Topic 학습
1) 필요성
2) 지도 방법
5. 직소우(jigsaw) 학습
6. project 학습

Ⅵ. 수업기술과 토론
1. 토론 수업의 특징
2. 토론식 학습법을 채택해야 할 경우
3. 토론수업의 전략
1) 분위기를 바꿔야 한다
2) 질문이 중요하다
3) 비판능력을 길러줘라
4) 남을 배려하는 능력을 길러줘라
5) 창의적인 사고력을 길러줘라
6) 생각하는 기술을 가르쳐라
4. 토론 학습을 위한 기초 기능 훈련
1) 발표하는 태도
2) 듣는 태도
5. 토론 학습 전개 과정의 특징
1) 주제 결정 단계
2) 안내 단계
3) 전개 단계
4) 정리 단계
6. 토론 수업 경험이 없는 학생들과의 토론 수업 전개
7. 바람직한 토론 수업을 위한 과제
1) 토론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은 어떠한가?
2) 토론 수업은 모둠별로 토의를 진행한다고 했는데, 각 모둠의 문제점을 어떻게 하나하나 찾아내고 그것을 해결하는가?
3) 찬반토론의 경우 어느 모둠을 각각 찬성과 반대로 하 것인가?
4) 모둠 발표시에 다른 학생들이 집중하여 듣도록 유도하는 적절한 방법은?
5) 학생 중심의 수업을 하고 싶은 교사를 위하여

Ⅶ. 수업기술의 활용 사례

Ⅷ. 수업기술의 방법
1. 지적으로 깜짝 놀라게 한다
2. 기지(旣知)와 모순되는 정보를 제공한다
3. 기로에 서게 한다
4. 모순되거나 대립되는 사고장면을 조성하여 토론케 한다

Ⅸ. 영어과(영어교육) 수업기술

Ⅹ. 체육과(체육교육) 수업기술
1. 최초 활동의 통제
2. 수업시간의 엄수
3. 출석점검 시간의 절약
4. 주의집중에 필요한 신호의 교수
1) 일반적인 반응의 예
2) 구체적인 정보내용을 지닌 반응의 예
3) 정보와 가치 내용을 지닌 반응의 예
5. 높은 비율의 피드백과 긍정적인 상호작용의 활용
6. 학생 수업운영 시간의 기록 게시
7. 열정, 격려, 주의환기의 활용
8. 즉각적인 성과를 위한 수업운영 게임의 이용

Ⅺ.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어린이들은 분명히 「학습의욕의 덩어리」이고 「학습하는 존재」임이 틀림없지만 일반적으로는 학교 학습에 관한한 많은 어린이가 스스로 학습하기보다 할 수 없이 하고 있는 이른바 학습의 피동적 객체로 화해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것은 전술하였다시피 다른 요인도 있겠지만, 학교학습이 재미없게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시작신호와 함께 교사가 교실에 들어오고, 어린이들은 아직 흥미도 관심도 없는데 예컨대 「지금부터 물가는 왜 오르는가에 대하여 공부하겠습니다.」고 이른바 학습문제를 제시․판서하고 한두 명의 어린이에게 교과서의 해당 문장을 읽히고, 전 시간에 숙제를 주어 가정에서 미리 조사해 온 바를 분단별로 토의케 하여, 그 중 한두 사람에게 발표시킨 후 일문일답하곤 하는 것이 보통일 것이다. 이런 학습방법으로 잘 배울 수 있는 학습적성을 가진 몇 명을 제외하면 학습에 재미가 없어 머리 속에선 딴 생각 등을 하고 있는 것이다. 몸은 비록 교실이란 물리적인 공간의 일부를 점하고 지정석에 앉아 있지만, 그의 마음은 딴 곳에 가 있는 것이다.
이런 상태에서 수업을 했을 때 수업도 학습도 제대로 성립될 수 없음은 당연한 일이다. 이것은 우리의 선생님들이 객관적으로 검증된 「수업기술의 준칙」을 적용하지 아니하고 자기류(自己流)의 방법으로 수업하기 때문이다. 우리의 교사들은 불행하게도 「수업기술의 준칙」을 배우지 못하였다. 어디에서도 누구도 가르쳐 주지 아니하였기 때문이다. 모든 프로의 세계에는 저마다 당해 일을 최선하게 행하는 법칙을 가지고 있다. 예컨대 바둑계에는 「정석」이라고 부르는, 의학계에서는 「표준처방」이라고 부르는 법칙을 가지고 있으며 그에 준하여 바둑을 두고, 환자를 치료하고 있는 것이다. 바둑을 두는 사람이나 치료를 하는 의사가 각자의 상식이나 경험에 의하여 두거나 치료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프로 중의 프로로서 일해야만 하는 교사의 세계에는 외람된 말이지만 이것이 없는 것이 현실이다. 그래서 우리의 교육(수업)은 21세기에 살아갈 어린이들은 19세기적 방법으로 가르치고 있다는 말을 듣고 있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수업이란 학습자 각자로 하여금 심층에서 심진이 일어나도록 꾀하는 과정이라고 고쳐 말할 수 있으며, 학습자 모두를 지적 행위의 능동적 주체로 화하게 하느냐 못하느냐의 여부는 교사의 이것을 일으키는 역량에 매었다고도 말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김문빈(1997), 개별화 교육과 수업개혁, 수업기술 나누어갖기 캠페인 자료
김영숙·김형구·이현림·정낙찬·조규락(2005), 새교육학개론, 원미사
박병학(1992), 수업기술의 기본 원리, 서울 : 교육출판사
인터프로그램(1994), 교실영어, 서울 : 인터미디어
유정애·이충원 외 10명(2008), 체육수업모형, 대한미디어
임정훈·정인성(1998), 웹 기반 가상수업의 상호작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학습자의 인지적, 심리적 변화: 사례연구, 교육공학연구 제 14권 제 3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7차교육과정분석
  • 교육과정 전반에 관한 교사 인터뷰 ♥ 11♥ 영어과 설문조사 항목 ♥♥ 영어과 설문조사 결과 ♥학생 - 덕천여중 2학년 4, 5반 61명 설문조사1. 효과적인 영어 수업을 위해 한반에 몇 명이 적당하다고 생각하나요?1번 설문 내용반응자수(명)백분율(%)① 1 ~ 10 명1727.4② 11 ~ 20 명2133.9③ 21 ~ 30 명2235.5④ 31 ~ 40 명23.2합 계62100: 영어를 포함한 모든 언어를 배우기 위해서는 다양한 활동을 토대로 많이 사용해야 한다는 것은 공공연한 사실이다. 한

  • [일본초등과학] 일본의 초등과학교육과정
  • 교육과정의 개혁을 통해 과학 교육의 질을 높이고자 하는 노력이 끊임없이 전개되고 있다.최근 각 국의 과학 교육과정의 동향을 살펴보면 STS(Science, Technology&Society) 교육운동의 경향이 뚜렷이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STS 교육운동이란 교육과정에 제시된 과학교육목표 따라 실생활의 문제와 실용성을 강조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운동은 ‘1970년대 중반에 이르러 과학교육이 과학기술과 관련된 많은 문제로 비난을 받고, 학생들은 지식 위주의 과학

  • [교육] 특수학교 교육과정 국제비교
  • 교육과정의 체제와 내용 574.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운영방법 98Ⅲ. 일 본 1071. 교육개혁과 교육과정 1072. 교육과정의 결정과 운영방식 1133.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체제와 내용 1174.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운영방법 133제3부 비교분석 및 시사점 141Ⅰ. 특수학교 교육과정 비교 1431. 교육개혁과 교육과정 1432. 교육과정의 결정과 운영방식 1473.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체제와 내용 1484.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운영방법 159Ⅱ. 시사점 및 제언 1641. 시사점 164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체육, 음악, 미술의 5개 교과 영역에서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과 요구를 고려한 교육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시할 것인가에 대한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 연구는 총론 차원의 연구와 5개 교과의 각론 차원의 연구가 유기적인 관련을 맺으며 수행되었다. 먼저 총론 차원에서 기존의 연구와 문헌 분석 등을 통해 학교 학습에서 중요한 개인차 변인 세 가지(학습 능력, 학습 흥미, 학습 양식)를 확인하고, 실제 수업 상황에서 이러한 개인차 변

  •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체제 개선에 관한 연구
  • I. 서론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제7차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시행과 관련하여, 교육의 성격과 목표, 전체적인 교육의 내용 및 교수 학습 방법 등이 제6차 교육과정과는 사뭇 크게 달라짐에 따라 효율적인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체제의 개선이 필요하게 되었다.특히, 실업계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은 종전에 이론과 실습을 따로 분리하여 교육하였으나,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이론과 실습을 하나로 통합한 이론실습 통합 과목이 등장하였다. 이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