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아동 의미, 빈곤아동 유형, 결식아동 원인, 결식아동 실태, 결식아동에 대한 지원현황, 결식아동에 대한 지원사례, 결식아동에 대한 정책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3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빈곤아동의 의미

Ⅲ. 빈곤아동의 유형
1. 소년소녀가정
2. 한부모가정

Ⅳ. 결식아동의 원인

Ⅴ. 결식아동의 실태

Ⅵ. 결식아동에 대한 지원 현황
1. 소년소녀가장
2. 저소득 한부모가정
3. 희귀난치성질환 아동
4. 장애아동

Ⅶ. 결식아동에 대한 지원 사례
1. 사랑의 도시락 직접 배달
1) 반찬배달서비스
2) 도시락 배달 서비스
2. 전국 교육청 및 학교를 통한 결식아동 급식비 지원
1) ‘사랑의빵’ 나누기 운동을 통한 급식비 지원
2) 식품업체와의 협력을 통한 급식비 지원
3. 방학중 급식 지원

Ⅷ. 향후 결식아동에 대한 정책 방향
1. 긴급보호제도 운영
2. 한시적 생활보호사업 운영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은 특정한 기관에 국한된 조직 훈련 형태가 아니다. 그것을 이용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이 허용되어야 한다. 문화적 재생산은 다른 사회기관과 더불어 학교가 세대를 넘어서 사회적, 경제적 불평등을 유지시키는 것을 돕는 방식을 지칭한다. 그 개념은 우리가 숨겨진 교과 과정을 통하여 학교가치, 태도, 습관의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에 관심을 갖게 하였다. 학교는 인생의 어린 시기에 문화적 가치에서의 편차를 강화시킨다. 어린이들이 학교를 졸업할 때 학교는 어떤 학생들에게는 기회를 촉진시키고, 어떤 학생들에게는 기회를 제한시키는 효과를 발휘한다. 흔히 학교 과정에서 하층 계급 어린이나 소수 집단 출신 아이들은 자신들이 똑똑하지 않아서 미래의 직업에서 높은 임금과 사회적 지위를 가질 수 없다고 생각하게 된다. 다시 말해서, 교육 실패의 경험이 그들의 지적인 한계를 인정하도록 가르친다. 그들은 자신들의 열등감을 인정하면서 전망이 없는 직업을 택하게 된다.
빈곤의 가정은 이 논제가 예외적인 경우도 많이 있지만 대부분 열등감 속에서 자신의 직업을 택하게 되고 학교에서도 학습에 부진적인 면이 있으므로 빈곤아동은 계속 대물림 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빈곤은 자녀 양육에도 그대로 영향을 끼쳐 빈곤의 갈등구조를 겪고 있는 부모 밑에서 자라난 자녀들은 학교는 물론 노동시장에서도 적응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결국 부모세대가 빈곤하면 자녀세대에서도 빠져나오지 못해 빈곤이 대물림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는 과거 전통적인 형태의 빈곤가족이 존재했지만, 중산층에서 추락한 빈곤가족이 나오고 있다. 과거 빈곤가족의 아동들은 대체로 우울증과 불안증세 등과 같은 내재화된 문제가 나타났지만, 중산층에서 하루아침에 빈곤가족으로 전락한 아동에게서는 공격성과 비행 등과 같은 외형적인 문제들이 발견되고 있다.
빈곤아동에게 가난의 대물림을 끊을 수 길은 교육밖에 없다. 교육에 있어서도 사교육보다 공교육이 활성화 되어야 한다. 공교육에 있어서도 빈곤 아동들에게 많은 혜택을 주어져야 한다.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2001), 빈곤가정 학생 급식지원 전달체계 개선을 위한 시·도교육청 및 자치단체 담당자 워크숍 자료집
◉ 김진욱·박찬용(2000), 경제위기에 따른 빈곤 변화에 관한 연구, 공공경제 5권 2호
◉ 부스러기사랑나눔회(2004), 빈곤지역의 아동방임 현황과 과제 빈곤가정 방임아동의 안전망 구성방안
◉ 이혜원(1999), 결식아동 중식지원사업의 평가: 시설 유형별 부모의 만족도 비교, 한국아동복지학 제8호
◉ 이미선, 결식아동을 위한 통합적인 복지서비스 접근방안 연구, 경희대학교
◉ 정기혜(2006), 결식아동의 급식실시 현황 및 정책제언, 보건복지포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불평등 레포트
  •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교육의 기회가 평등하게 주어지지 않았을 때 빈곤계층의 아이들이 겪는 실제 교육문제는 생각보다 심각합니다.3. 심각한 교육양극화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정부의 정책정부는 저소득층 지역 영․유아 및 초․중학생의 학습 결손 예방과 치유를 통한 학력 증진,저소득층 지역 아동의 건강한 신체 및 정서발달과 다양한 문화적 욕구 충족,가정, 학교, 지역사회 차원의 종합적인 교육 복지 지원망 구축을 목적으로 여러 정책을

  • [사회복지, 교육학] 결식아동의 급식 문제점과 해결책
  • 결식학생 문제가 표면화되고, IMF경제위기로 인해 가정경제가 곤란을 겪거나 해체되는 가정이 늘어나면서 부모의 보살핌을 받지 못하는 아동들이 급증하고 있다는 것이 인식되면서. 정부 차원의 지원 대책으로 학생들에 대한 중식지원 사업이 시작된 이래 결식아동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확대되었다. 결식아동의 사전적 의미는 ‘살림이 어려워 끼니를 거르는 아동’이다. 결식아동의 정의 또는 대상자 정의에 대해 1989년 교육부에서는 ‘경제적 빈곤,

  • [아동복지론] 빈곤 아동 대한 서비스의 문제점, 개선방안
  • * 목차 *Ⅰ. 서론ⅰ) 들어가는 말 ⅱ) 단어나열 및 유목화 ⅲ) 마인드 맵 (Mind map) ⅳ) 질문 나열 Ⅱ. 본론ⅰ) 빈곤의 개념 및 발생원인 1. 개념2. 발생원인ⅱ) 빈곤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1. 발달부진2. 학습부진 및 부작용3. 비행4. 부적응ⅲ) 빈곤아동에 대한 복지정책 및 서비스 현황 1. 빈곤 아동의 현황2. 빈곤 아동에 대한 복지 서비스 현황ⅳ) 빈곤 아동에 대한 서비스의 문제점 1. 가족기능 및 사회적 지지체계2. 아동 수당 지급3. 보육지원

  • [사회복지] 가난의 대물림에 대한 전반적인고찰
  • 빈곤선 개념 도입 ▲재산의 소득환산액 기준 완화 ▲차상위 계층에 대한 지원 명시등을 골자로 한다. 이같이 부양의무자 표현을 일괄 삭제함으로써, 자녀로부터 실제로는 부양을 받지 못한 채 생계비만 삭감되는 사례를 막고, 소득 환산 재산 중 일정수준 이하의 주거용 주택 및 보증금, 생계 및 장애ㆍ질병(간병)등의 사유를 위한 자동차를 제외했다. 개정안은 또 차상위 계층의 정의를 명시하고 수급권자에 준하는 주거, 의료, 교육 급여를 지급하는 조

  • 결식아동의 현황과 급식지원
  • 지원조직간의 서비스 연계4예방‣ 결식아동 문제예방 및 지원국내 관련기업의 사례★ ㈜즐거운 밥상결식아동과 독거노인을 위한 정직한 도시락즐거운 밥상은 7년째 천안 전체 결식아동 1700명과 매일 독거노인 85명의시락을 제조, 배달하고 있다2005년 한 지자체가 단가부족을 이유로 결식아동 도시락에 건빵을 반찬으로 포함시킨 사건이 있었다. 이 사건은 도시락 단가를 현실에 가까운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계기도 됐지만 부실 도시락에 대한 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