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적 사고 특성,기능,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 비판적 사고력 기능, 비판적 사고력 요소, 비판적 사고력과 문학, 비판적 사고력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3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비판적 사고의 정의
1. 비판적 사고 성향
2. 비판적 사고 능력
1) 하나의 물음에 집중하는 능력
2) 추론들을 분석하는 능력
3) 명료화하거나 도전하는 물음을 묻고 대답하는 능력
4) 정보원의 신빙성을 판단하는 능력
5) 관찰력과 관찰 보고서들을 판단하는 능력
6) 연역 능력과 연역적 판단력
7) 귀납 능력과 귀납적 판단력
8) 가치의 판단력
9) 용어의 정의 능력과 정의들의 판단 능력
10) 가정들의 확인 능력
11) 행위 결단의 능력
12) 적절한 대인 관계 유지 능력

Ⅲ. 비판적 사고의 특성
1. 건전한 회의성
2. 진실성
3. 객관성
4. 체계성
5. 철저성

Ⅳ. 비판적 사고의 기능
1. 비판적 사고 기능
1) 타당하고 충분한 근거를 들어 의견을 주장․평가하기
2) 다양한 정보원의 신뢰성을 비교 분석하고 보다 신뢰로운 정보를 선택하기
3) 한 문제를 다양한 관점으로 조망하기
2. 비판적 사고 성향
1) 건전한 회의성
2) 객관성

Ⅴ.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사고

Ⅵ. 비판적 사고력의 정의

Ⅶ. 비판적 사고력의 기능

Ⅷ. 비판적 사고력의 요소
1. 사실과 의견을 구별하는 능력(상황 이해)
2. 타당하고 충분한 근거(이유, 증거)를 들어 의견(진술)을 주장, 평가하는 능력(원인분석)
3. 다양하고 신뢰로운 정보를 선택하는 능력(원인 분석)
4. 문제를 다양한 관점으로 조망하는 능력(문제예상․추론)
5. 주장이나 진술에 게재된 편견을 탐지하는 능력(문제예상․추론)
6. 진술에 숨겨진 의미와 가정을 확인하는 능력(문제해결방안)
7. 문제의 본질에 적합한 평가의 준거를 사용하는 능력(문제해결방안)

Ⅸ. 비판적 사고력과 문학

Ⅹ.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학생들은 동일한 문제 상황에서 상충되는 정보들에 접했을 때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비판적 사고 능력을 가지고 적절한 판단을 내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비판적 사고는 사물이나 현상의 외재적인 의미와 더불어 불충분하고 비합리적인 면을 알아내는 사고 작용으로서, 현재의 모순과 불합리한 상태를 파악하여 보다 나은 상태로 지향하게 하는 원동력이 된다. 그리고 학생들이 사회에 나가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발표하고, 상대방 의견을 정당한 방법으로 비판하는 방법을 익힌다면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이 향상될 뿐만 아니라, 어떠한 현상에 대하여 맹목적으로 복종한다든지, 억지 지식의 궤변을 주장하는 오류를 범하지 않게 될 것이다. 따라서 정보의 신뢰성, 타당성, 정확성, 가치 등을 판단해 내는 비판적 사고 능력은 학생들에게 반드시 요구되는 능력이고 이러한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교육적 노력이 요구된다.
비판적 사고에 도달하는 여러 가지 교육 방법 중에서 현재 중학교 국어과 교육에서는 글을 비판적으로 읽을 수 있는 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하고 있는데, 3학년 2학기 ‘2. 비판적 읽기’ 단원이 그 예이다. 비판적 사고와 비판하며 읽기는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비판하며 읽기는 글 내용과 표현의 옳고 그름과 잘되고 잘못됨에 대하여 평가 ․ 판정하며 읽는 것이다. 이는 여러 가지 기준에 비추어 글의 의미와 가치를 폭넓게 이해하는 적극적 읽기이고, 글쓴이와 대등한 입장에서 글을 주체적으로 수용하는 읽기이다. 비판하며 읽기의 방법은 사실을 진술한 내용과 의견을 진술한 내용으로 구분한다. 그리고 글에 제시된 사실이 정확하고 객관적인지를 판단하며 읽고 글의 내용이나 글쓴이의 의견이 여러 사람에게 공감을 주고 일반적 진리에 비추어 적합한지 판단하며 읽는다. 또, 글 속에 담긴 내용이 시대적, 사회적 기준이나 윤리적 기준에 부합하는지를 판단하며 읽는다. 글쓴이의 관점과 태도를 판단하며 읽고 글쓴이의 표현에 어떤 의도는 없는지 판단하며 읽는다.
참고문헌
김성기 - 구성중심 수업이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력 및 학업성적에 미치는 효과, 원광대학교 대학원 교육학박사학위논문, 1994
김광수 - 논리와 비판적 사고, 서울 : 철학과 현실사, 1993
박래준 - 초등학교 아동의 비판적 사고력 및 사고성향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단국대 석사학위 논문, 1996
송대용 - 비판적 사고력 본질에 관한 고찰, 한국방송통신대학 논문집, 1986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원 - 사고력 교육의 이론과 실제, 1993
한면희 -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제33호, 초등 사회과에서의 비판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모형 및 범례자료 개발연구, 200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dlwotmd0***
    (2015.01.09 05:44:54)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