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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민요(한국전통민요)의 개념

Ⅲ. 민요(한국전통민요)의 분류
1. 통속민요와 향토민요
2. 민요권에 따른 분류
1) 경토리권 : 서울, 경기도
2) 서도토리권 : 평안도, 황해도
3) 메나리토리권 : 함경도, 강원도 동부, 경상도
4) 육자배기토리권 : 충청도 서부, 전라도, 경상도 서남부
5) 제주도토리권 : 제주도
3. 기능에 따른 분류
1) 노동요
2) 의식요 : 의식과 관련된 민요
3) 유희요

Ⅳ. 민요(한국전통민요)의 창법

Ⅴ. 민요(한국전통민요)의 가창방식
1. 가창방식
1) 선후창방식
2) 교환창 방식
3) 독창방식
2. 형식
1) 빠르기에 따른 형식
2) 엮음 형식

Ⅵ. 민요(한국전통민요)의 음계형태

Ⅶ. 민요(한국전통민요)와 아리랑
1. 기원
2. 아라리의 어원
3. 곡령 숭배 사상으로서의 알
4. 주택공간으로서의 알 : 수혈인들의 다음 그림으로 알의 표현
5. 고려 속요의 얄라리
6. 놀이 문화속의 알
1) 러시아의 사육제(Easter)
2) 이규보의 <동국이상국집>
3) 진도의
7. 호로 박과 알
1) 개국 신화가 창조될 당시 신성성과 권유성이 가미된 신화의 형태
2) 이병도
3) 결론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민요는 노래로 된 구비문학이고, 많은 사람들 사이에서 자생된 비전문적인 민중의 노래이며, 국가가 아닌 민족의 노래이다. 민요는 민중이 널리 부를 뿐 아니라 성격과 기능도 민중의 생활을 그대로 드러낸다. 민요는 생활의 필요에서 스스로 자족하는 문학이란 점에서 순수성이 높고, 바로 이점이 민요가 지니는 다른 어떤 문학과도 다른 기능이다. 민요는 다수 민중에 의하여 공동 창작되며 개인이 창작했다 해도 창작자는 묻혀지고, 전승되면서 변형되어 온 집단의 노래이다. 기록문학이 발달한 곳에서는 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하층민이 민요를 담당하며, 기록문화가 저조한 곳에서는 집단 전체가 민요의 향유층이 된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결코 문화적으로 낮은 정도의 노래는 아니고 오히려 기록문화와 구별되는 나름대로 독특한 미적 범주를 지니고 있는 문화양식이다. 민요는 입에서 귀로 전승되는 공연 현장이 곧 창작되는 장소이다. 이와 같은 공연 현장은 생활양식의 다양한 면모와 연결되어 때로는 지역적 한계 내에 국한되기도 하고, 때로는 노동이나 의식과 밀접한 상관성을 가지기도 한다. 이 때문에 공연 현장은 민요가 지속적으로 전승되고 전통성을 갖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민요는 특정 개인이 아니라 다수 민중에 의하여 향유되므로, 다수 민중이 포함된 집단의 생활 풍속 세태를 반영한다. 역으로 동일한 생활 풍속 세태를 갖고 있는 집단에 의해 향유되는 민요는 그 집단의 사상 정서 감정을 표출한다. 민족이란 단위에서 민요가 불리어진다고 할 때, 민요를 민족문학이라고 하는 것은 이 때문이다. 기록문학이나 구비문학의 설화나 신화도 민요와 더불어 그들 나름대로 민족의 특성을 표현하는 다양한 문학 형태임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오히려 이들과의 조화로운 관계 속에서 민요의 올바른 평가를 추구할 때 민족문화의 여러 다양한 면모가 드러나게 된다. 민요는 하층민을 중심으로 한 폭넓은 향유층을 지니며 창작 전승이 집단을 단위로 이루어지고, 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지닌 공연 현장에서 구비 전승되면서, 집단 구성원의 사상, 감정을 나타내는 문학의 한 형태이다.
참고문헌
▷ 류종목, 한국 민요의 현상과 본질, 민속원, 1998
▷ 문동환, 아리랑 고개의 교육, 한국 신학 연구소, 1985
▷ 박경수, 한국 민요의 유형과 성격, 국학자료원, 1998
▷ 이재은, 초등학교 어린이들의 민요 지도에 관한 연구, 강릉 : 관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7
▷ 임동권, 한국의 민요, 일지사, 1980
▷ 전라남도진도교육청, 진도의 예술인과 민속·민요, 삼남교육출판,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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