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육(과학과교육) 실험학습, 현장학습, 과학교육(과학과교육) 홀리스틱학습, 과학교육(과학과교육) 과학개념학습, 과학교육(과학과교육) 탐구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9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과학교육과정][과학과수업][과학과학습]과학과(과학과교육) 현장학습, 과학과(과학과교육) 과학개념학습, 과학과(과학과교육) 탐구학습, 과학과(과학과교육) 실험학습, 과학과(과학과교육) 홀리스틱학습 분석
- 교육과정4공통)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홀리스틱 교육과정, 경험주의 교육과정)
- [교육연구]국어교육연구, 과학교육연구, 문학교육연구, 경제교육연구, 평생교육연구 분석
- [교육공학] 홀리스틱 교육
- [교육철학] 제2장 20세기 후반기의 철학(실존주의, 분석철학, 비판이론, 포스트모더니즘, 현상학, 해석학, 생태학, 다문화 교육)
- 목차
-
Ⅰ. 과학교육(과학과교육) 실험학습
1. 개별 실험
2. 모둠별 실험
3. 시범 실험
Ⅱ. 과학교육(과학과교육) 현장학습
Ⅲ. 과학교육(과학과교육) 홀리스틱학습
1. 홀리스틱 교육의 개념
2. 홀리스틱 학습지도 유형
1) 대비
2) 대면
3) 대응
4) 대화
5) 학습활동 자료의 분석
Ⅳ. 과학교육(과학과교육) 과학개념학습
1. 과학개념학습의 의의
2. 과학개념학습의 단계
1) 제 1단계
2) 제 2단계
3) 제 3단계
4) 제 4단계
5) 제 5단계
6) 제 6단계
7) 제 7단계
8) 제 8단계
Ⅴ. 과학교육(과학과교육) 탐구학습
1. 탐구 학습의 개념
2. 탐구 학습의 목적
3. 탐구 학습의 특징
4. 탐구 학습 과정
1) 탐구할 주제 정하기
2) 소집단 구성
3) 탐구계획서 작성
4) 탐구활동
5) 탐구보고서 작성
6) 탐구보고서 발표 및 평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과학교육(과학과교육) 실험학습
실험이란, 인위적으로 설정한 조건이나 상황 아래에서 자연현상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다. 관찰이 주로 오감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라면 실험은 관찰하고자 하는 현상을 인위적으로 재현하여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실험 학습은 실험실에서만 하는 학습이 아니라 실험실과 같은 환경에서 학생이 실험하거나 탐구하는 과정에 역점을 두는 학습을 말한다.
실험 학습과 탐구 학습을 같은 뜻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으나 얻은 자료를 수집, 조작, 분석하는 등의 개념적 탐구의 경우 실험실에서 이루어지지 않을 수도 있다. 그리고 실험 교육이라고 해서 그것이 항상 탐구 학습과 연결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면, 과학 교사가 어떤 문제 및 그 해결을 위한 실험 과정을 모두 제시하고, 학생들은 교사가 지시한 대로만 실험을 진행하며, 실험 결과도 교사가 정리해 준다면 학생들이 얼마만큼이나 탐구 능력을 함양할 수 있을지 의심스럽다. 이를 흔히 ‘비 탐구적 실험 학습’이라고 한다.
초등학교 현장에서 강조되는 탐구 학습은 ‘관찰, 분류, 측정, 추리 등의 탐구 과정을 이용해서 과학 개념을 습득하도록 하는 학습이나, 탐구 과정 숙달을 위해서 이루어지는 학습’이라는 넓은 의미의 탐구 학습이며, 가설을 설정하고 그 가설을 평가하는 좁은 의미의 탐구 학습이 아니다. 왜냐하면, 초등학교 학생의 대부분이 아직 형식적 조작기에 도달하지 못하였고, 학습 내용도 좁은 의미의 탐구 학습을 하기에 적합한 것은 그리 많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각 탐구 과정이나 사육 재배 능력, 실험 기기의 조작 능력 등 넓은 의미의 탐구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공통점, 유사점에 따라 사물을 분류하는 능력을 기르는 등의 활동이나 정성적으로 실험을 지도하는 것이 적합하며, 정량적인 실험을 너무 강조하는 것은 이 시기의 지적 발달 수준에 비추어 적절하다고 하기 어렵다.
실험 학습은 실험 주체에 따라 개별 실험, 모둠별 실험, 시범 실험으로 나눌 수 있으며, 그
- 참고문헌
-
ⅰ. 권재술(1989), 과학 개념 형성의 인지적 모형, 한국 물리학회지 물리교육 제 7권 1호
ⅱ. 김준태(1997), 인터넷을 통한 상호 작용형 과학교육, 교육월보 11월호
ⅲ. 김찬종(1993), 과학 탐구학습의 과제와 방향, 과학 탐구능력 신장방안 모색을 위한 세미나, 한국과학학회 23
ⅳ. 박윤영(2003), 중·고등학교 과학수업을 위한 신문 활용,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
ⅴ. 박승재·조희형(1994), 과학론과 과학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ⅵ. 일본홀리스틱교육연구회 저, 송민영·김현재 옮김(2000), 홀리스틱교육의 이해, 책사랑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