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교육(과학과교육) 실험학습, 현장학습, 과학교육(과학과교육) 홀리스틱학습, 과학교육(과학과교육) 과학개념학습, 과학교육(과학과교육) 탐구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과학교육(과학과교육) 실험학습
1. 개별 실험
2. 모둠별 실험
3. 시범 실험

Ⅱ. 과학교육(과학과교육) 현장학습

Ⅲ. 과학교육(과학과교육) 홀리스틱학습
1. 홀리스틱 교육의 개념
2. 홀리스틱 학습지도 유형
1) 대비
2) 대면
3) 대응
4) 대화
5) 학습활동 자료의 분석

Ⅳ. 과학교육(과학과교육) 과학개념학습
1. 과학개념학습의 의의
2. 과학개념학습의 단계
1) 제 1단계
2) 제 2단계
3) 제 3단계
4) 제 4단계
5) 제 5단계
6) 제 6단계
7) 제 7단계
8) 제 8단계

Ⅴ. 과학교육(과학과교육) 탐구학습
1. 탐구 학습의 개념
2. 탐구 학습의 목적
3. 탐구 학습의 특징
4. 탐구 학습 과정
1) 탐구할 주제 정하기
2) 소집단 구성
3) 탐구계획서 작성
4) 탐구활동
5) 탐구보고서 작성
6) 탐구보고서 발표 및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과학교육(과학과교육) 실험학습

실험이란, 인위적으로 설정한 조건이나 상황 아래에서 자연현상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다. 관찰이 주로 오감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라면 실험은 관찰하고자 하는 현상을 인위적으로 재현하여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실험 학습은 실험실에서만 하는 학습이 아니라 실험실과 같은 환경에서 학생이 실험하거나 탐구하는 과정에 역점을 두는 학습을 말한다.
실험 학습과 탐구 학습을 같은 뜻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으나 얻은 자료를 수집, 조작, 분석하는 등의 개념적 탐구의 경우 실험실에서 이루어지지 않을 수도 있다. 그리고 실험 교육이라고 해서 그것이 항상 탐구 학습과 연결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면, 과학 교사가 어떤 문제 및 그 해결을 위한 실험 과정을 모두 제시하고, 학생들은 교사가 지시한 대로만 실험을 진행하며, 실험 결과도 교사가 정리해 준다면 학생들이 얼마만큼이나 탐구 능력을 함양할 수 있을지 의심스럽다. 이를 흔히 ‘비 탐구적 실험 학습’이라고 한다.
초등학교 현장에서 강조되는 탐구 학습은 ‘관찰, 분류, 측정, 추리 등의 탐구 과정을 이용해서 과학 개념을 습득하도록 하는 학습이나, 탐구 과정 숙달을 위해서 이루어지는 학습’이라는 넓은 의미의 탐구 학습이며, 가설을 설정하고 그 가설을 평가하는 좁은 의미의 탐구 학습이 아니다. 왜냐하면, 초등학교 학생의 대부분이 아직 형식적 조작기에 도달하지 못하였고, 학습 내용도 좁은 의미의 탐구 학습을 하기에 적합한 것은 그리 많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각 탐구 과정이나 사육 재배 능력, 실험 기기의 조작 능력 등 넓은 의미의 탐구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공통점, 유사점에 따라 사물을 분류하는 능력을 기르는 등의 활동이나 정성적으로 실험을 지도하는 것이 적합하며, 정량적인 실험을 너무 강조하는 것은 이 시기의 지적 발달 수준에 비추어 적절하다고 하기 어렵다.
실험 학습은 실험 주체에 따라 개별 실험, 모둠별 실험, 시범 실험으로 나눌 수 있으며, 그
참고문헌
ⅰ. 권재술(1989), 과학 개념 형성의 인지적 모형, 한국 물리학회지 물리교육 제 7권 1호
ⅱ. 김준태(1997), 인터넷을 통한 상호 작용형 과학교육, 교육월보 11월호
ⅲ. 김찬종(1993), 과학 탐구학습의 과제와 방향, 과학 탐구능력 신장방안 모색을 위한 세미나, 한국과학학회 23
ⅳ. 박윤영(2003), 중·고등학교 과학수업을 위한 신문 활용,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
ⅴ. 박승재·조희형(1994), 과학론과 과학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ⅵ. 일본홀리스틱교육연구회 저, 송민영·김현재 옮김(2000), 홀리스틱교육의 이해, 책사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금연지도,실습지도(수업)프로그램, 요리활동지도,야영수련활동지도(수업)프로그램, 심화학습지도(수업)프로그램, 집단학습지도(수업)프로그램
  • 학습지도(수업)프로그램 분석Ⅰ. 청소년금연지도(수업)프로그램Ⅱ. 실습지도(수업)프로그램1. 내용1) 전문적 발달을 위한 지식과 기술2) 행정적 측면의 지식과 기술3) 정책적 측면의 지식과 기술4) 기본적 대인관계의 기술2. 단계1) 초기단계의 활동2) 중간단계의 활동3) 종결단계의 활동Ⅲ. 요리활동지도(수업)프로그램1. 의의1) 감각적 개념2) 사회․정서적 가치3) 언어4) 수학적 개념 형성5) 과학적 가치6) 식 습관의 변화2. 방법1) 식사환경을

  • 교육철학 총정리
  • 교육철학1) 듀이(John Dewey, 1859 ∼ 1952)의 교육철학2) 진보주의(Progressivism)3) 본질주의(Essentialism)4) 항존주의(Perennialism)5) 재건주의(Reconstructionism)8. 현대의 교육철학1) 실증주의2) 분석적 교육철학3) 현상학(Phenomenology)4) 해석학(Hermeneutics)5) 실존주의(Existentialism)6) 비판이론(Critical Theory)7) 구조주의(Structuralism)8) 포스트 모더니즘(PostModernism)9) 홀리즘(Holism)1. 교육철학의 개념과 기능1) 교육철학의 개념☞ 철학이란 탐구학문으로서 전통철학과 현

  • [문학] 문학과 문학교육 및 문학론
  • 학과 그것을 둘러싸고 있는 역사적, 사회적 관련상을 논구하는 과정에서, 또는 문학 내적 세계를 더욱 정밀하게 조명하는 가운데 문학 탐구의 장은 급속도로 확장되었다. 여기에는 물론 근대 과학의 발전과 그에 기반하는 연구 패러다임이 깊이 작용했다. 또한 근대 이후 학교 교육은 공교육으로서의 제도적 기능과 사회적 의미를 강화하면서 교육의 내용과 운영 양면에서 과학적 합리성을 보강해 왔다. 이론적 탐구의 대상으로 ‘교육과정’의 개념이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 [문학교육] 문학교육과 문학교육과정
  • 문학교육과 문학교육과정Ⅰ. 서론Ⅱ. 문학 작품 창작 교육의 가능성Ⅲ. 문학교육과정의 개념 층위1. 교육과정 일반 개념에 의한 조회2. 문학교과 내적 조회1) 문학교육의 목적-수단 관점2) 문학교육 내용 범주-조직 관점Ⅳ. 결론Ⅰ. 서론문학의 의도적인 교육은 불가능하다는 주장이 있다. 이는 곧 예술 불가지론에 귀결된다. 이에 따르면, 문학 교육은 자가 체험을 통해 비의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을 뿐이다.문학 교육이 가능하다는 쪽에서는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